장애인복지의 영역과 정책 장애아동보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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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통합보육은 일반교육에 장애 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말한다. Kaufman등(1975)의 정의에 의하면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을 일반 교육환경에 물리적으로 통합(시간적 통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교수 활동적 통합),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주류화나 합친다는 개념으로서의 통합보다는 포함의 개념으로서의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장애유아에 대해서는 ‘장애가 있는 유아와 장애가 없는 유아들이 함께 배우고 노는 것’ 또는 ‘중도 장애를 포함하는 모든 장애 유아들이 장애가 없는 유아들과 같은 교실에서 서비스를 제공 받는 것’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통합교육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 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2. 통합보육의 형태와 당위성
1)통합보육의 형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장애유아들을 위한 일반적인 통합교육의 형태로는 완전통합, 소집단 통합, 역 통합, 사회적 통합 의 네 가지가 있다. 먼저 완전통합이란 장애를 가진 모든 유아들이 일반 유아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에 완전히 참여하는 모델이며 여기에서는 모든 유아들의 필요에 따라 교육활동이 계획되고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일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중에 장애유아를 위한 수정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두 번째 소집단 통합은 소규모의 장애아동을 담당하는 교사가 장애아동과 함께 있으면서 기존의 유아프로그램에 합쳐지는 형태로서 경우에 따라서는 전체프로그램 내에서 물리적으로 장애유아들만으로 구성된 활동을 하기도 한다. 세 번째 역 통합은 장애유아들을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프로그램에 비교적 소수의 일반유아들을 통합하는 모델로서 일반유아들을 위해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일반유아교육프로그램과 유사한 점을 보이지만 기본적으로 특수교사가 장애유아들의 특별한 욕구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진행하게 된다. 마지막 사회적 통합은 일반적으로 일반유아와 장애유아가 다른 집단이 되어 놀이나 활동을 통하여 계획된 접촉을 가지는 것으로 네 개의 통합형태중 두 집단의 접촉의 빈도가 가장적은 형태이다.
2)통합보육의 당위성
법적당위성은 영유아보호법과 장애인 교육법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사회-윤리적 당위성은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기존의 교육시설 이용을 통하여 교육 수혜율 증진시킨다는 내용을 포함하며 교육-성과적 당위성은 사회적 통합의 촉진과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3.통합보육의 영향
1)장애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장애유아들의 의사소통이나 사회성 영역의 발달은 행동을 함께하며 자연스럽게 수행하는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다.
2)일반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장애유아들과 통합교육을 받으면 일반유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일반 유아부모의 우려와는 달리 통합교육을 받은 일반유아들은 사람들의 개별적 차이를 알게 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모델을 제공받음으로서 긍정적인 인격형성에 도움을 받는다.
3)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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