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발달심리학의 학문적 특성,지능 및 기억발달 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8 / 2017.06.08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목그대로의 자료입니다.
자료를 그대로 쓰시지 마시고 참고하세요. 처음 레포트 하시는 분이면 가닥을 잡는데 도움이 될꺼 같습니다.
목차
발달이란, 한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의 모든 긍정적(양),부정적 변화(음)를 이야기한다. 또한 최근에 밝혀진 사실에 근거하면 노년기에도 분석, 통합, 추론 등 다양한 사고분야에서 긍정적 발달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도 찾아볼 수 있다. 위와같은 연구처럼 발달이란 한 사람이 태어나서부터 죽을때까지의 전 생애에 해당된다. 따라서 인간의 전 생애의 걸친 발달적 변화를 찾는 생애발달심리학이 등장했다. 이는 모든 연령과 시기의 인간의 발달이 유관됨을 알 수 있는데, 발달심리학은 변화를 분석하기보다는 변화의 원인과 요인을 이론화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연구방법에는 현상기술연구와 발달기제연구가 있는데, 문자 그대로 현상을 있는모습 그대로 기술하는 것과 그 현상에 대한 원인이나 이유를 연구하는데에 그 차이가 있다. 또한 발달현상을 기술하는 방법중에는, 연령별 단계기술과 심리적 특성별기술이 존재한다.
발달심리학의 연구단계별로 살펴보면 아동연구 ,청년연구, 성인 및 노년연구로 분류된다. John Locke는 아동이 태어날 때 특성이 결정되지 않는다는 백지상태(tabula rasa)와 환경결정론적 발달관을 제시했는데, 이점은 고자의 성무선악설과 상통하는 부분이라 할 수있다.
본문내용
발달이란, 한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의 모든 긍정적(양),부정적 변화(음)를 이야기한다. 또한 최근에 밝혀진 사실에 근거하면 노년기에도 분석, 통합, 추론 등 다양한 사고분야에서 긍정적 발달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도 찾아볼 수 있다. 위와같은 연구처럼 발달이란 한 사람이 태어나서부터 죽을때까지의 전 생애에 해당된다. 따라서 인간의 전 생애의 걸친 발달적 변화를 찾는 생애발달심리학이 등장했다. 이는 모든 연령과 시기의 인간의 발달이 유관됨을 알 수 있는데, 발달심리학은 변화를 분석하기보다는 변화의 원인과 요인을 이론화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연구방법에는 현상기술연구와 발달기제연구가 있는데, 문자 그대로 현상을 있는모습 그대로 기술하는 것과 그 현상에 대한 원인이나 이유를 연구하는데에 그 차이가 있다. 또한 발달현상을 기술하는 방법중에는, 연령별 단계기술과 심리적 특성별기술이 존재한다.
발달심리학의 연구단계별로 살펴보면 아동연구 ,청년연구, 성인 및 노년연구로 분류된다. John Locke는 아동이 태어날 때 특성이 결정되지 않는다는 백지상태(tabula rasa)와 환경결정론적 발달관을 제시했는데, 이점은 고자의 성무선악설과 상통하는 부분이라 할 수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지능 및 지능검사
  • 기억 파지, 기억 부호화, 인지)이 상호 결함하여 얻어지는 180개의 상이한 정신능력으로 구성된다. Cattell (1963)은 Thurstone이 제작한 기본정신능력 검사 등을 분석하여, 지능에 관한 두 개의 일반요인인 유동적 지능(fluid intelligence/gf)과 결정적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gc)을 추출해 내었다. 유동적 지능은 유전적, 신경 생리적 영향에 의해 발달되는 지능으로 뇌와 중추신경계의 성숙에 비례하여 발달한다. 결정적 지능은 환경적 경험적 문화적 영향에 의해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 발달의 각 단계에서 뿐 만 아니라 산업심리, 이상행동, 범죄심리, 유아심리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다. 그 중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성격이론을 통해 인간 행동의 원인을 찾는다. 특히 유아의 행동을 통해서 그들만이 가지는 특유의 성격을 파악하고, 특히 에릭슨을 중심으로 프로이드와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들 이론을 평가하고자 한다.에릭

  • [노년심리학] 노년기의 지혜와 사랑으로 살펴본 안정적 노화에 대한 고찰
  • 1 출처 : J.L. Horn 평생 발달 심리학: 연구와 이론첫 번째는 지능 수준(IQ)이 연령에 따라 점차 뒤떨어지지만은 않는 것이다. 지능은 Cattel(1863)과 Horn(1982)에 의해 제안된 두 가지의 지능으로 나눠진다. 하나는 유동성 지능(Fluid Intelligence)으로 추리 능력, 연산능력, 기억, 도형지각능력 등 경험과 무관하고 훈련에 영향을 덜 받는 지능이고, 다른 하나는 결정형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으로 어휘, 일반 상식, 언어이해, 판단과 같이 경험, 훈련 및 교육 등의

  • (A+ 인간발달이론)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12III. 결론 12* 참고자료 13I. 서론인간의 수정에서 아동기까지의 심리변화 발달에 대한 경험적 사실과 이론을 공부하여 인간의 발달에 대한 전반적 관점을 확립한다. 인간의 발달에 대하여 신체, 인지, 사회적 능력과 발달의 기원과 발달과정 및 발달의 체계를 이해하며, 인간 이해능력을 확장하는 학문이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이 된다. 최근의 발달심리학은 평생발달에 환경 혹은 맥락이 영향을 준다고 본다.II. 본론1. 발달심리학의 학문적 특성(1) 발

  • 청소년비행(절도) 실태와 예방
  • 1. 청소년의 개념 및 특징1) 청소년의 개념청소년은 학자들의 견해, 해당법규(민법, 아동복지법, 근로기준법, 소년법), 학문적 영억(심리학, 생물학, 사회학)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청소년의 개념은 자연과학처럼 명확하게 정의하기가 거의 불가능함을 알 수 있다.다양한 내용을 종합해 보면,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이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라 볼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성장기적 특징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