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4 / 2018.08.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아기 인지발달

I. 인과관계 도식의 발달
1. 반사운동기(출생-1개월)
2. 1차 순환반응(1-4개월)
3. 2차 순환반응(4-8개월)
4. 2차 도식의 협응(8-12개월)
5. 3차 순환반응(12-18개월)
6. 통찰기(18-24개월)

II. 언어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에서 영아기는 감운동기(출생~2세)에 해당하며, 간단한 반사반응에서부터 환경을 기본적으로 이해하는 시기다. 영아는 생후 2년 동안 복잡하고 의도적인 인과적 행동이 점차적으로 발달된다. 피아제와 인헬더(Piaget & Inhelder)는 생후 2년간 감각운동적 지능의 발달을 6단계로 구분하였다.

I. 인과관계 도식의 발달

1. 반사운동기(출생-1개월)

신생아는 출생 당시 빨기 반사, 잡기 반사, 울음 반사 그리고 미소 반사 등의 몇 가지 반사만을 가지고 세상에 태어난다. 출생 후에는 약 1개월 동안 특정 자극과 반사적 행동을 연결시킴으로써 외부 환경에 적응한다. 이 과정은 이후의 인지발달을 위한 초석이 된다.

2. 1차 순환반응(1-4개월)

순환반응이란 영아가 우연히 어떤 행동을 했을 때 흥미 있는 결과를 얻게 되면 그것을 다시 얻기 위해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빨기, 잡기 등감각운동의 반복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이 과정을 통해 영아는 감각체계를 조절하고 통합하며 상이한 동작들을 조직화해 나간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 인지발달 및 대상영속성의 개념과 발달단계를 월령별에 따라 설명하시오
  • 영아기 인지발달 및 대상영속성의 개념과 발달단계를 월령별에 따라 설명하시오과목명 : 학습자명 :Ⅰ서론영아 기에는 하나 이상의 자극에 대해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주의 집중적인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사람이 오 감각을 통해 받아들인 자료나 정보들을 필요할 때 재생하여 사고하고 추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용하여 환경이나 자신에 대한 지식을 획득해가는 인지라는 과정으로 기억력이나 주의집중, 문제해결, 대상영속성 획득 등

  • 영아의 신체,인지,언어,사회,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시오
  • 영아의 신체인지언어사회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과목명 : 학습자명 :Ⅰ서론영아기 말기부터 걷고 뛰면서 말을 하고 신체 이동을 자유롭게 하고 있습니다. 초보적인 언어에 대한 표현을 시작하고 이때부터 지나치게 학습에 관심이 많은 엄마는 아기를 책걸상에 앉히고 이른 바 공부라는 것을 시키고 있습니다. 학습지를 통해서 한글을 가르치거나 영어 단어를 암기시키면서 수학

  • [아동교육] 영유아의 인지발달과 교육
  • 인지 발달과 교육1.영아기 인지 발달12. 유아기 인지 발달173.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84. 인지 발달을 위한 지도 방안405. 연령별 인지발달44# 참고 도서491. 영아기인지발달영아기는 감각을 통해 획득한 정보를 조직하고, 환경적 자극에 반응하는 도식을 형성함으로써 인지적 기능의 발달을 꾀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일어나는 지각 발달, 감각 운동 지능, 그리고 대상 연속성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지각발달최근에는 여

  • [영유아발달] 영아기 인지발달 및 대상영속성의 개념과 발달 단계를 월령별에 따라 설명
  • 영유아발달 영아기 인지발달 및 대상영속성의 개념과 발달 단계를 월령별에 따라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아기 인지발달 및 대상영속성의 개념1) 인지발달2) 대상영속성의 발달2. 영아기 인지발달 및 대상영속성의 발달 단계를 월령별로 설명1) 신생아2) ~12개월3) 12개월~24개월4) 25개월~36개월5) 36개월~3. 시사점 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는 태어난 순간부터 주변에 있는 것을 보고, 만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면서 그것

  • 영아기, 유아기의 신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각 발달단계에서의 전문가의 개입방법(역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R E P O R T영아기, 유아기의 신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각 발달단계에서의 전문가의 개입방법(역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1) 영아기의 신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의 특성2) 유아기의 신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의 특성3) 각 발달단계에서의 전문가의 개입방법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교수명 :학습자 : 제출일 : Ⅰ. 서론인간은 엄마의 뱃속에서부터 영아기, 유아기,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