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인지발달 및 대상영속성의 개념과 발달단계를 월령별에 따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20 / 2022.09.2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기 인지발달 및 대상영속성의 개념과 발달단계를 월령별에 따라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문내용
영아 기에는 하나 이상의 자극에 대해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주의 집중적인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사람이 오 감각을 통해 받아들인 자료나 정보들을 필요할 때 재생하여 사고하고 추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용하여 환경이나 자신에 대한 지식을 획득해가는 인지라는 과정으로 기억력이나 주의집중, 문제해결, 대상영속성 획득 등이 영아기 인지발달의 중요한 과업으로 아주 어린 영아 기 부터 기억력이 발달한다고 하는데, 예컨대 생후 5개월 된 영아에게 사람의 얼굴 모습을 보여주고 2주 후 기억상태를 점검하였을 시에 그 얼굴의 몇 가지 요소를 기억하는 만큼 만 2세경의 영아가 어느 순간 엄마나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흉내 내는 것을 보고 놀랐던 경험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것을 과거에 보거나 경험했던 것을 저장해 두었다가 재생하여 표현하는 지연 모방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영아의 기억력 발달이 바탕이 되는 것으로 영아기의 인지적 발달은 다양한 사물을 감각을 통해 탐색하게 되고 또래나 어른들과의 적극적인 놀이와 상호작용을 통해 촉진될 수 있으며 영아가 주변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탐색해볼 수 있도록 안정적이고 흥미로운 환경과 놀이 감을 제시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영아기 인지, 의사소통 발달 관련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 백지숙 권은주 논문
영아 관련 연구동향 분석
- 김영실, 신애선 / 한국영유아보육학
영아기질에 대한 양육자의 지각 차이 및 기질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관계
- 아동학회지 / 박수빈, 김숙령
http://www.kidsbaldal.co.kr/ez/index.php
한국아동발달심리센터
https://brunch.co.kr/@100daeun/802
브런치
https://www.impass.co.kr/qna_01_20/?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5046192&t=board
나눔의집 사회복지 전문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중간)
  • 발달이란 수정에서부터 아동기까지 진행되는 행동의 변화 양상과 과정이다.아동발달은 부모와 교사에게는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 아동교육 및 정책 결정에 토대가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아동발달은 발달 순서에 따라 이루어지고 상호연관성을 가지고 연속적으로 진행이 되며 개인차가 있으며 결정적 시기가 있다. MEMO인간의 발달단계 태내기(출산전) - 신생아기(1개월) - 영아기(만2세) - 유아기(취학전 만5세) -

  • 영아의 애착발달(애착이론, 영아기 애착발달단계, 애착의 유형, 안정애착과 양육의 질)
  • 영아기의 애착의 특성을 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1) 정신분석학 이론Freud는 정신분석이론에서 인간의 정신발달은 성적 에너지라 하는 리비도(libido)가 신체의 어느 부위에 위치하는가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의 발달기를 거친다고 설명하고 있다. 1세경까지는 리비도가 입 주위에 존재한다고 하여 1세경까지의 영아의 첫 발달단계를 구순기로 규정하고 있다.이 시기의 영아는 입으로 만족을 얻는데, 대상을 빨거나 입에 넣는 행동으로부터 쾌

  • 유아기 발달특성(유아기의 신체성장, 운동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심리사회성 발달, 심리성적발달, 도덕성발달)
  • 따라 그릴 수 있고, 3세가 되면 원을 따라 그릴 수 있으며, 가위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유아의 구체적인 전체운동 발달과 미세운동 발달은

  • 아동의 사회성 발달
  • 영아기(1) 애착가. 애착의 발달단계애착은 각인 이론에서 보듯이 아기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지발달 이론에서 말하듯 지각능력이나 대상 영속성이 발달되어야 한다. 따라서 애착이 질적으로 형성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하며, 영아의 월령에 따라 애착의 질도 달라진다. 여기서는 Schaffer와 Emerson(1964)이 제시한 애착의 발달 단계를 토대로 월령별 애착 특성을 살펴보도록 한다.1. 비사회적 단계(0-6주)출생 후부터 약 6주까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사회정서발달(애착발달, 자아개념발달, 또래관계발달)
  • 발달(애착발달, 자아개념발달, 또래관계발달)I. 영아기(1) 애착가. 애착의 발달단계애착은 각인 이론에서 보듯이 아기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지발달 이론에서 말하듯 지각능력이나 대상 영속성이 발달되어야 한다. 따라서 애착이 질적으로 형성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하며, 영아의 월령에 따라 애착의 질도 달라진다. 여기서는 Schaffer와 Emerson(1964)이 제시한 애착의 발달 단계를 토대로 월령별 애착 특성을 살펴보도록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