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행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근거로 학생의 부정행위를 어떻게 교수하는 것이 좋을지 논의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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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업부정행위의 정의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전인습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2) 인습 수준(conventional level)
3) 후인습 수준 (post-Conventional)
3. 학생의 부정행위에 대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에 따른 교수방법
1) 또래활동 환경 제공
2) 도덕적 판단을 위한 지도
3) 집단활동의 활성화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오늘날과 같은 입시 위주의 사회에서 학업성적은 학생들의 진학에 매우 큰 영향을 주며 그것은 훗날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획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부모, 교사, 학생 모두에게 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학업성적에 대한 사회적인 압박감은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전가되며, 이러한 압박이 학업부정행위의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근거로 학생의 부정행위를 어떻게 교수하는 것이 좋을지 논의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이정규(2003). 한국사회의 학력?학벌주의. 집문당.
남궁달화(2001). 도덕 교육 평가. 교원대학교 출판사.
김태훈(2008). 도덕성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8
김경미(2005). 콜버그(Kohlober)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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