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행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근거로 학생의 부정행위를 어떻게 교수하는 것이 좋을지 논의해 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14 / 2018.08.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정행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근거로 학생의 부정행위를 어떻게 교수하는 것이 좋을지 논의해 봅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업부정행위의 정의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전인습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2) 인습 수준(conventional level)
3) 후인습 수준 (post-Conventional)

3. 학생의 부정행위에 대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에 따른 교수방법
1) 또래활동 환경 제공
2) 도덕적 판단을 위한 지도
3) 집단활동의 활성화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오늘날과 같은 입시 위주의 사회에서 학업성적은 학생들의 진학에 매우 큰 영향을 주며 그것은 훗날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획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부모, 교사, 학생 모두에게 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학업성적에 대한 사회적인 압박감은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전가되며, 이러한 압박이 학업부정행위의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근거로 학생의 부정행위를 어떻게 교수하는 것이 좋을지 논의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정규(2003). 한국사회의 학력?학벌주의. 집문당.
남궁달화(2001). 도덕 교육 평가. 교원대학교 출판사.
김태훈(2008). 도덕성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8
김경미(2005). 콜버그(Kohlober)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단계 통일 방안→통일을 위해 국민으로서 가져야 할 올바른 마음가짐민족 공동체 통일 방안의 당위성→통일에 대비한 우리의 할 일 연구라. 지도상의 유의점전쟁 이후 세대인 지금의 학생에게 통일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는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1천만이 넘는 이산가족, 전쟁 위협, 민족의 대화합이라는 관점에서 평화 통일의 필요성을 제시한다.통일의 과정은 단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충분한 준비 기간과 연구 및 꾸준한 노력이 있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근거로 학생의 부정행위를 어떻게 교수하는 것이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근거로 학생의 부정행위를 어떻게 교수하는 것이 좋을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에 근거한 청소년 부정행위의 이해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근거로 한 학생의 부정행위 교수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성인이 되면서 현 대한민국에서 도덕의 기준은 과연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된다. 흔히 도덕은 양심과 결부시킨다. 도덕이나 양

  •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Ⅰ. 이론적 배경과 특성이 수업모형은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에 바탕을 두고 구안된 것이다.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은 3수준 6단계를 갖고 사람들의 도덕적 가치 판단은 6단계의 가치 발달 단계에 따라 발달한다고 하였다. 도덕성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되는데 콜버그가 딜레마 토론 수업을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도덕성은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이다. 딜레마 토론 수업은 학생들의 도덕적 추론 능력을

  • 배려윤리 - 초등도덕교육1
  • 학생들이 배려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하고, 배려의 단계를 어떻게 수업을 했을 때, 단계가 상승할 수 있는지 또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할 것이다.Ⅱ. 배려윤리의 개념 설명1. 배려윤리 등장배경도덕성 발달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의지향적 도덕성과 배려지향적 도덕성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Kohlberg는 도덕적 행위란 도덕적 판단능력을 의미

  •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
  • 교수-학습 활동비고(자료,준비물, 유의점)시간학 생교 사전개․기사내용에 대한 발표.․사회적 도덕 문제에 대한 자세․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발표한다.(3-5명)자신의 의견을 발표한다.-사회적 도덕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법과 규범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며, 계속해서 더욱 발전된 제도를 고안하고, 체계적으로 실행할 필요가 있다.등․폐수를 몰래버린 사람이 지씨라는 데에는 그도 책임을 지고 있지만, 폐수를 마구버리는 것을 예방하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