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근거로 학생의 부정행위를 어떻게 교수하는 것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10 / 2018.08.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근거로 학생의 부정행위를 어떻게 교수하는 것이 좋을지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에 근거한 청소년 부정행위의 이해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근거로 한 학생의 부정행위 교수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인이 되면서 현 대한민국에서 도덕의 기준은 과연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된다. 흔히 도덕은 양심과 결부시킨다. 도덕이나 양심과 같은 단어는 우리 내면에 있는 규칙을 표현하는 말로 받아들여진다. 현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자신을 얼마만큼 도덕적이라고 생각할까? 특히 청소년들은 자신의 행동을 보면서 얼마만큼 도덕적
..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몇 가지의 가상적인 딜레마를 제시하고 각각의 개인이 자신의 선택에 대한 정당화 과정을 분석하였다. 질적으로 구분되는 도덕발달 수준을 크게 3가지로, 각 수준을 다시 하위의 두 단계로 구분하였다.
참고문헌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08
- 유지연,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 2010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
  • 학생들에게는 필요하다. 그래서 콜버그는 도덕성이란 무엇이며, 사람은 어떻게 보다 적절한 도덕적 추론 양식을 발달시키는가라는 점들을 설명하기 위해 철학과 심리학을 결함시켜 강력한 이론적 근거와 설명들을 교사들에게 제공한다.나는 이번 리포트를 통해 콜버그의 이론을 알고 그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법을 알고자 한다. 도덕 교육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교수-학습 내용과 과정 속에 있는 도덕적 측면에 대한 이해, 도덕 교육의 계획과 실행

  • [초등도덕교육론]배려윤리와 정의윤리의 통합적 교육
  • 근거나 이유, 즉 어떤 행동에 대한 이유를 밝히는 과정으로서의 도덕적 추론 능력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도덕성의 형식적 특징은 바로 규정성과 보편성이며, 규정성과 보편성에 의한 판단은 도덕적 원리에 의거한 판단이다. 도덕적 원리란 보편적인 선택의 양식, 즉 모든 사람들이 모든 상황에서 언제라도 채택하기를 원하는 선택 행위의 원리이며, 콜버그는 그 도덕적 원리가 바로 정의 라고 주장하였다. 3. 인지 도덕 발달 단계 이론 콜버그는 도덕

  •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교육학적 적용
  • 것이다.3) 배려 윤리의 발달 과정 길리건의 발달단계는 콜버그의 도덕적 단계의 내용과는 다르지만 그 발달 계열은 도덕적 성숙을 향해서 같은 과정을 밟고 있다.수준 1자기 이익 지향*자신의 생존을 확고히 하기 위해 지극히 자기중심적 성향.타인에 대한 고려가 결여된 채 자신에게 최상의 것을 선택.*도덕성을 사회가 주체에게 불과한 재재들을 준수하는 것으로 봄.*도덕적 고려는 행위자 자신의 욕구에 갈등이 있을 때에만 이루어짐.과도기 1

  • 배려윤리 - 초등도덕교육1
  • 학생들이 배려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하고, 배려의 단계를 어떻게 수업을 했을 때, 단계가 상승할 수 있는지 또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할 것이다.Ⅱ. 배려윤리의 개념 설명1. 배려윤리 등장배경도덕성 발달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의지향적 도덕성과 배려지향적 도덕성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Kohlberg는 도덕적 행위란 도덕적 판단능력을 의미

  • 도덕 발달론 - 배려 윤리 -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법
  • 근거를 두고 있는 보다 상황적인 도덕성에 대한 해석’에 의해 도덕문제에 접근하는 특성을 보여준다.ⅱ) 길리건(G. Gilligan)의 도덕성 발달단계길리건은 여성의 도덕성의 발달과정은 콜버그가 설명한 것과는 분명히 다른 방향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러나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근거하고 있으며, 콜버그가 사용한 인지 도덕추론의 3수준을 전제로 하고 있다. 길리건이 제시하고 있는 배려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