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강점관점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02 / 2018.08.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근의 청소년에 대한 관점은 청소년의 희망과 가치에 관심을 두고 청소년이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존재로 인식하며 고위험 상황에 처해 있더라도 청소년을 사회의 짐이 아닌 자산으로 바라보는 강점관점에 기초하고 있다.이에 청소년의 강점관점에 대한 고찰을 서술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강점관점
2. 강점관점이론의 기본가정
3. 청소년의 강점관점 적용에 의한 긍정적 변화
4. 청소년의 강점관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의 강점관점에 대한 고찰

Ⅰ. 서론
청소년의 강점관점은 청소년을 보호의 대상으로만 여겨오던 전통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청소년도 자신의 힘을 찾아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개념으로, 청소년복지실천현장에서 다양한 청소년문제에 적용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 및 심리적 변화가 많은 시기로 그 과정에서의 자아정체성을 형성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는 청소년들의 발달에 있어서 지적자극과 정서적인 지지를 충분하게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시기에 청소년들이 좀 더 건강한 사회적 주체로서 역할을 하기위해서는, 내적인 힘을 강화해서 외부환경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때 강점관점을 적용하여 청소년들이 자신의 내적인 힘을 강화하고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켜 역량강화가 된다면 청소년기의 발달과정을 완성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참고문헌
조성연, 유진이, 박은미 외 1명 저, 최신 청소년복지론, 창지사, 2016
윤은미, 보호관찰청소년의 강점관점 사례관리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경명대, 2017
전동일 저, 청소년복지론, 동문사, 2016
김향초 저, 청소년 복지론, 학지사, 2015
홍봉선, 남미애 저,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과 이론 레포트
  • 대한 해석: 위기를 개인이 자신의 자아기능이나 균형을 재정립하는 시기로 보고 있다. 즉, 위기는 새로운 경험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주고, 자기 자신과 세계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요구하며, 그 결과로 성격은 계속해서 새롭게 성장하거나 방해받게 된다. 단계생활주기추정연령심리사회적 위기주요관계 범위기본강점주요병리심리성적단계1. 유아기출생-1기본적 신뢰감 : 불신모성 인물희망철회구순기유아는 출생과 더불어 충분한 영양을

  • [사회복지] 심리학적 모델
  • 대한 분명한 규명이 부족하다고 보았다.참고문헌 이 용 승(2004), 『성격장애 내담자에 대한 대상관계적 접근과 상담실제-대상관계 이론의 역사적 개관』,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상담심리학회 2004년 동계학술연수. 제이 그린버그 & 스테판 미첼 지음, 이재훈 옮김(1999),『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이론』,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스테판 밋첼 & 마가렛 블랙 지음, 이재훈 & 이해리 옮김(2000) 『프로이트 이후』,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정방자 지음(1998), 『

  • [성과 문학] `늙은 창녀의 노래` 속 성매매
  • 고찰 청소년 성매매의 원인과 가장 가까운 발달적 특성은 무엇보다도 신체적 성숙에 의한 성적 성숙과 성의식이 달라지는 변화이다. 남녀의 성차가 명확해지고 성적 욕구가 강하게 되어 이성에 관심을 가지고 되는 현상이다. 그이외의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은 자아 전체성의 확립과 독립의 요구에 따른 심리적 이유기의 현상으로 부모에 대한 신뢰감이나 존경심이 줄고 모든 것을 자기중심으로 차단한다. 대체로 비판적이고 반항적인 정서반응을 나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지도자의 지도력
  • 청소년 지도자의 지도력에 대한 이해1) 청소년 지도자의 개념2) 청소년 지도자의 지도력- 청소년 지도력의 3가지 유형- 청소년 지도력의 영향- 청소년 지도자의 선택의 문제- 청소년 지도력의 10가지 도구- 청소년 지도자의 섬김의 능력- 청소년 지도자의 갈등 해결 능력- 청소년 지도자의 동기 부여 능력- 청소년 지도자의 덕목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사회과학 제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연구해온 주제로, 1900년대 초부터 진

  •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 관점과 역할, 그리고 활용하는 전문성의 차이와 일하는 방식의 차이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하게 역할을 분담하는 것이 필요하다.마지막으로, 학교사회복지가 교육계에 제도화되지 않고 있는 현실에서학교환경을 청소년들의 욕구에 부응하는 학생중심의 환경으로 바꾸려면 지역사회복지관이 지역의 중심이 되어 다양한 자원을 연결하고, 학생지도에 고심하고 있는 일선 교사들을 지원하며 교육 전문가들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