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과 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Life History
1. 출생: (Ryckman, 1985)
2. 유년기: (Ryckman,1985)
3. 청소년기 : 학업과 유예기간(Ryckman, 1985)
4. 청년기
5. 결혼
6. 정신분석 교육 수료
7. 미국 이민
8. 장년기와 그에게 영향을 준 사람들
9. 학문적 업적
10. 사망

II. 이론의 발달과정(후쿠시마 아키라 외, 2003)
1. 개인적 영향
2. 시대적 영향
3. Post Freud 학파
4. Identity이론
5. Psycho historical study(정신역사 연구)

III. 이론의 정의

IV. 이론의 구성개념
1. Life Cycle(생활주기)
2. Ritualization(의식화)
3. 프로이트와 Erikson의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차이
4. Ego Processes: Identity 와 Mastery (Ewen, 1998)
5. Society and Culture(Ewen, 1998)

V. 이론의 적용
1. 꿈의 해석
2. 정신병리학
3. 정신치료
4. 종교
5. 심리역사적 분석

VI. 이론의 강점 및 기여

VII. 비판 및 취약점

VIII. 논 의
본문내용
I. Life History

1. 출생: (Ryckman, 1985)
1902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프로테스탄트 덴마크인, 어머니는 유태인이었으나 에릭슨이 출생 전 어머니를 버렸다. 아버지의 얼굴도 모른 채 어머니 손에서 성장하였다. 3년이 지난 후 어머니가 유태계 소아과 의사인 Dr. Theodor Homburger와 재혼하였다. 40년간은 Erik Homburger라는 이름으로 알려졌으나, 미국시민권을 얻었던 1939년에는 성을 Erikson으로 채택하였다.

2. 유년기: (Ryckman,1985)
새 아버지와 어머니 둘 다 유태인이었으나, 에릭슨에게 친부에 대한 이야기는 아지 않았으며, 안락한 생활을 하였다. 하지만, 외모는 친아버지의 피를 이어받아 금발에 키가 훤칠하였기 때문에 에릭슨은 유태인 사회에서 언제나 눈에 띄는 존재였으며, 이 때문에 또래 집단에 이방인(Goy) 취급을 많이 받았다. 이 시기부터 상당한 identity confusion을 경험하기 시작하였다.

3. 청소년기 : 학업과 유예기간(Ryckman, 1985)
엄격하고 형식을 갖춘 아카데믹한 분위기를 받아들이지 못하여 좋은 학생은 될 수 없었으며, 평생 대학 졸업장은 얻지 못하였다. 사춘기 무렵 독일은 패전을 맞았고, 김나지움을 마친 후에 자신의 직업선택에 대한 고민에 휩싸여 moratorium 시기를 보내게 된다. 1년간 직업 없이 보헤미안처럼 오랫동안 유럽 각지를 떠도는 생활을 하다가 고향에 돌아와 예술학교에 등록하였다. 1년 후 Munich로 여행을 가서 그곳에 있는 또 다른 예술학교에 등록하였다. 2년 후 자신이 좋아하는 이태리 Florence로 가 살면서 그림을 완전히 포기하고 방랑자로 살면서 이태리의 문화와 역사를 배웠다. 이 시기에 그의 가족들과 친구들은 에릭슨을 이상하고 병들었다고 생각하지 않고 자신을 찾기 위해 애쓰는 방랑하는 예술가로 생각하였다고 한다.

4. 청년기:
 프로이트 서클에 입문
1927년인 25세 여름 학창시절 친구 Peter Blos로부터 제의를 받아서 빈에 있는 작고 실험적인 미국인 nursery school에서 프로이트 부녀에게 분석 받는 사람들의 자녀들에게 미술을 가르치는 일에 함께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Ryckman, 1985)
에릭슨이 프로이트 서클에 입문한 것은 25세가 넘어서였는데, 당시 72세였던 프로이트는 남자 제자들과의 여러 갈등을 뒤로 하고 딸 안나 프로이트를 비롯한 많은 여성 신봉자들에게 둘러싸여 만년을 보내고 있었다. 에릭슨은 프로이트가 용무가 있을 때
참고문헌
후쿠시마 아키라외(2003), 정신분석이라는 이름의 인간드라마. 이손
김동배 외 (1999),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Erikson, Erik (1969), Gandhi's Truth. w.w. Norton & Company, Inc. New York
Erikson, Erik (1950), Childhood and society. w.w. Norton & Company, Inc. New York
Erikson, Erik, 최연석 역(1997), 청년 루터. 크리스챤 서적
Green, Michael(1989), 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N.J.: Princton-Hall, Inc.
Richard M. Ryckman(1985) Theories of Personality.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Sigelman, Carol K.& Shaffer, David R(1995), Life Span Human Development, CA: Brooks/Cole Publishing C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 대한 레포트
  •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 대한 레포트1. 에릭슨 이론의 특징2.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단계1. 에릭슨 이론의 특징에릭슨은 인간 전 생애를 통한 발달 변화를 강조하였으며, 정체성 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에릭슨에 따르면 인간발달은 몇 단계로 구분되며 모든 인간에 공통적으로 적용된다고 보았다. 인간은 성숙됨에 따라 사회 환경을 지향하는 성격이 짙어지게 되며 특히, 직업을 선택해야 할 시기에 청년들은 많은 정체성 혼란을 겪

  • (A+ 레포트)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
  • (A+ 레포트)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 I. 서론 1II. 본론 1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요 12. 에릭슨의 인생관 23. 발달 8단계 2(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0~18개월) 2(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18개월~3세) 3(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3(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 3(5) 5단계 - 정체감 대 역할 혼미(12~18세) 3(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19~25세) 4(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25~54세) 4

  • (Erik H Erikson) 에릭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이론 분석 및 적용 레포트
  • 에릭 에릭슨 (Erik H. Erikson)-심리사회성격이론-차 례1장. 프롤로그 2장. 문헌 연구: 교재 요약 및 분석1. 에릭 에릭슨의 생애2. 성격발달이론3. 이론의 평가3장. 조사 연구: 8단계의 성격발달이론(영아기, 성기기, 성인초기 중심으로)1. 8단계의 심리사회 성격발달2. 1단계 영아기(0~1세) : 기본적 신뢰 대 불신 3. 5단계 청년기(12~20세) : 정체감 대 역할혼미4. 6단계 초기성인기(20~30세) : 친밀감 대 고립감4장. 에필로그1장. 프롤로그에릭 에릭슨(Erik H. Erik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 에릭슨, 에릭슨 심리 사회적 성격이론, 에릭슨의 자아, 자아정체감, 점성원칙, 에릭슨 성격발달이론(A+ 레포트,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에릭슨 이론의 주요개념
  • 에릭슨 이론의 주요개념에릭슨은 자아의 발달과 기능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프로이트가 주장한 본능과 초자아에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에릭슨의 주요한 이론은 주로 자아(ego)의 성장에 관한 것이다. 비록 에릭슨이 인간 발달에 관한 자 신의 생각은 프로이트의 심리성욕 발달 개념을 현대 사회학적 , 인류학적 생물학적 자료에 비추어 체계화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근본적으로는 프로이트 이론과 뚜렷한 몇 가지 차

  • [사회복지.]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분석
  • 에릭슨은 인간의 모든 개인적 ․ 사회적 위기는 오히려 외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하도록 유도하는 도전 감을 갖게 한다는 낙관적인 견해를 가졌다.9.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점이나 나의 소감인간의 성격형성이론에서 프로이드는 초기아동의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에릭슨은 인간의 전 생애를 중요시 하는뿐만 아니라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프로이드 이론은 청년기에서 끝나지만 에릭슨은 성인이 되었을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