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4 / 2024.01.0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1.서론
사회보장은 개인이 어떤 불행이 처하더라도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하면서 살 수 있도록 국가가 정책적으로 보장하는 것으로서 삶의 질과 삶에 대한 만족과 행복의 정도를 뜻하고 있으며, 외형적 생활 상태와 내면적 만족감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제도다. 오늘날 한 개인의 인생에는 질병, 빈곤 등 예상치 못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겪는 어려움은 시간이 지날수록 사회 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 국가는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인간다운 생활과 삶의 질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사회보장제도를 시대에 맞게 공고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특히 사회보장하면 대표적인 사회복지제도가 있는데 이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기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1.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란?
제정배경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2000년 10월부터 시행되었으며, 기존의 생활보호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이전 제도는 생계보호 대상자를 제한하여 많은 저소득층이 보호를 받지 못하고 사각지대에 머물렀으며, 국민의 최저 생활 보장을 권리로 인정하지 않고 시혜로만 간주하였다. 그러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인구학적 기준을 개선하여 근로능력 유무와 관계없이 소득이 최저생계비에 미달하는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생계보호를 권리성 급여로 인식하게 되었다. 현재는 최저생계비를 기준으로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제도가 도입되어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로 분리하여 지원하고 있다.
정책대상
소득이 최저생계비에 미달하는 가구
경제활동 불능자
경제활동 능력자 가구의 청소년
장애인
한부모 가정
이러한 정책 대상들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신청과 평가를 거쳐 지원을 받을수 있다.
현황
2021년 12월 기준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는 약 878,000 가구에 이르며, 이는 약 1,717,000 명에 해당하고 있다. 이 수급자 중에서는 가구 구성원의 연령, 건강상태, 경제활동 여부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생계, 의료, 주거, 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받고 있다.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는 지자체 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각 지자체에서는 신청 절차와 심사 기준을 통해 수급자를 선정하고 지원하고 있다. 정부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통해 사회적 약자들에게 최소한의 생활 보장을 제공하고 사회적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정책 내용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해산급여, 교육급여, 장제급여, 자횔급여가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최병호, 김태완의 「사회보장제도의 재분배효과와 전망」
안홍순의 「국민연금의 개인적 소득재분배 효과와 개선방안」
사회보장론 모지환 학지사 2003
사회복지개론 박상하 양서원 200
보건복지부, 「2017 보건복지백서」, 2018.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사회복지정책론』, 나눔의 집, 2012.
이창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운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석사 학위 논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경영자 관점과 근로자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