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웰빙에 대한 이해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 웰빙의 의미
1.2.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1.3. 연구 방법

2. 웰빙이란 무엇인가

2.1. 웰빙의 사전적 의미
2.2. 웰빙의 출발점
2.3. 실생활에서 접하고 있는 웰빙 문화의 의미와 그 예
2.3.1. 실생활에서 접하고 있는 웰빙 문화의 의미
2.3.2. 실생활에서 접하고 있는 웰빙 문화의 예

3. 대중들의 웰빙에 대한 의식
3.1. 설문지 조사 활용
3.2. 기존의 리서치 조사 활용

4. 웰빙을 이용한 기업의 상술적 이윤추구
4.1. 제품 측면에서 본 웰빙의 상업적 이용
4.2. 마케팅 측면에서 본 웰빙의 상업적 이용
4.3. 웰빙의 의미를 왜곡한 기업의 이윤추구 행태

5. 진정한 의미의 웰빙
5.1. 대안적인 웰빙
5.2. 올바른 웰빙문화

6. 결론
6.1. 연구 요약&결과
6.2. 연구의 한계와 나아가야 할 방안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배경: 웰빙의 의미
요즘 우리 사회에 불고 있는 새로운 바람이 있다. 마음의 평안과 정신적 풍요로움을 우선으로 여기고, 그것을 가꾸려는 문화 현상, “웰빙(Well-being)”이 바로 그것이다. 이 현상은 최근 그 붐이 일기 시작하여 심심찮게 신문의 제목을 장식할 뿐 아니라 실제 사회, 경제, 문화에까지 그 새로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웰빙의 사전적인 의미는 복지 안녕 행복 등이나 최근에는 물질적 가치나 명예보다는 신체와 정신의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것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웰빙붐에 따라 웰빙족이란 새로운 용어도 생겼다.
웰빙족은 도심의 공해와 현대인의 바쁜 생활에서 벗어나 몸의 평화를 추구하고 패스트푸드보다는 유기농 야채와 곡식으로 만들어진 신선한 건강식을 섭취하고자 한다. 또 몇 만 원짜리 비싼 레스토랑 식사보다는 가벼운 생식을 즐기고, 그 값으로는 향긋한 스파 마사지나 발마사지를 즐긴다는 사고방식이다. 그리고 퇴근 후에도 헬스클럽이나 요가센터를 찾아 하루의 스트레스를 건전하게 날려버리는 것 또한 웰빙의 일환이다. 삶을 어떻게 즐겨야 한다는 구체적인 공식은 웰빙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 그 모든 것을 초월해 웰빙의 삶은 규정된 스타일이라기보다는 몸과 정신이 모두 편안해질 수 있는 마음가짐을 제일 우선한다. 남보다 조금 느리더라도 한걸음씩 쉬어가는 것에 진정한 가치를 두고 있다.

1.2.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웰빙족의 대두는 지나친 물질주의에 대한 진지한 반성에서 비롯된 것으로 좀더 평화롭고 여유로운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를 반영한다. 동시에 경제적인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하고 여유를 누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 많아졌다는 것과 이들이 이전과는 다르게 물질적인 가치보다 정신적인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했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이들은 경제적 여유를 바탕으로 인생의 의미를 추구하면서 삶을 즐기고, 자연에 대한 관심과 함께 환경을 중요시하며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더 나아가 건강을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라기보다는 삶의 질을 고양하는 더 높은 수준의 인생을 추구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기고 있다. 오늘날 웰빙은 건강의 코드이기 보다는 삶의 코드로 이해되고 있지만 핵심은 건강이다. 건강을 통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 사회에서 웰빙은 마음의 평안과 정신적 풍요로움의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 상업적으로 이용되고 사람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이에 대한 비판과 문화적 주류로 자리매김한 웰빙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고찰을 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 서적

권오철(2004), <매출10배 증가시키는 고객 웰빙기법>, 학문사

맹한승(2004), <행복을 찾아가는 나만의 삶, 웰빙>, 행복한 마음

송경진(2004), <웰빙 비즈니스>, 박영률출판사

참고 사이트
www.naver.com
www.empas.com
www.daum.net
www.kinds.or.kr
http://cafe.daum.net/forclub
http://cafe.daum.net/womenwomen
http://news.dongaplus.com/pluszine
http://www.ksilbo.co.kr/ksib_nws.php?acti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예술과 현대철학 - 일상속의 몸 -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몸의 의미
  • 우리는 몸을 단지 자본주의 상품으로 여기게 하고 그 같은 행태를 묵과하거나 부추기는 의과학과 미디어의 행태에 대해서 심각한 성찰과 비판을 해야 할 책임감을 가져야 할 것이다.1. 몸문화연구소, 『일상속의 몸』, 쿠북출판사, 20092. 브라이언 터너, 『몸과 사회』, 몸과 마음, 20023. 디터젱하스, 『문명내의 충돌』, 문학과 지성사, 20071. 천선영, 「‘몸’의 현재적 의미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Vol-11 사회과학연구원, 2003

  • [한국정치의이해] 의료보험 민영화에 대한 고찰
  • 대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민주당 유종필 대변인이 이런 말을 했다. 서민들이 부자병원 문 앞에서 문전박대 당하는 일도 허다하게 발생하게 될 것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정부가 민간의료보험 활성화를 추진하면서 건강보험이 갖고 있는 개인질병 정보를 민간 보험회사와 공유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개인의 질병정보가 민간보험사에 넘어갈 경우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민간보험회사들은 고객을 자기 입맛대로 고르고 1등 국민과

  • [교육평가] `웰빙 정도`와 학점간의 관계에 대한 고찰
  • 웰빙 정도와 학점간의 인과성보다 자아요인과 학점간의 인과성이 미미한 차이지만 더욱 더 크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 점에 대해서는 좀 더 세부적인 고찰이 필요하겠지만, 웰빙 정도가 학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요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고 생각해 볼 수 있겠다.앞의 결과를 살펴볼 때, 웰빙 정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학점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은 미약하게나마 검증되었다. 또한 웰빙 정도를 구성하는 요인 중에서 자아요인이 높은 학점

  • [외식산업경영론] 웰빙 프랜차이즈전략- 허브음식
  • 웰빙 붐을 타면서 기존의 메뉴에 허브 재료를 첨가한다 던가 메뉴 1~2가지를 개발한다던가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것이 문제점인 것 같다. 좀더 전문화되고 특성화된 메뉴를 개발하고 허브를 주로 하는 레스토랑이 되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아직 생소한 메뉴일 수도 있으므로 홍보를 좀더 많이 하고 시식회나 시음회등을 실시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또한 허브 생산업자가 허브음식점을 동시에 경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외식업에 대한 전문성 부

  • [사회학개론] 문화와 상징, 소비- 웰빙트렌드를 중심으로
  • 문화와 상징, 소비- 웰빙 트렌드를 중심으로서 론1. 소비에 대한 인식 22. 소비에 대한 이해 23. 소비 개념의 형성과 발전 3(1) 16세기의 소비 3(2) 18세기의 소비 5(3) 19세기의 소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