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여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비교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3)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을 설명하고, 비교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지역사회복지론 |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지역사회복지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지역사회복지론 |
공통 | 교재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8점), 웨일과 갬블의 모델(8점),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8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6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의 비교
1.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
2.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의 필요성과 모체
1)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의 필요성
2)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의 모체
3.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1) 로스만의 모델
(1) 지역사회개발모델(local/community development)
(2) 사회계획 및 정책모델(social planning/policy)
(3) 사회행동모델(social action)
2) 웨일과 갬블 모델
(1) 근린지역사회조직(neighborhood and community organizing)
(2) 기능적인 지역사회조직(functional community organizing)
(3)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개발(community social and economic development)
(4) 사회계획(social planning)
(5)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 연결(program development and community liaison)
(6) 정치․사회행동(political and social action)
(7) 연합(coalitions)
(8) 사회운동(social movements)
3) 테일러와 로버츠 모델
(1) 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program development and coordination)
(2) 계획(planning)
(3) 지역사회연계(community liaison)
(4) 지역사회개발(community development)
(5) 정치적 권력 강화(political empowerment)
4.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의 비교
1) 웨일과 갬블의 모델과 두 모델의 비교
2) 로스만의 모델과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의 비교
Ⅲ. 나가며
-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의 변화와 특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의 비교
1.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
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개인복지, 가정복지, 집단복지보다는 광범위하고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질환자복지 등의 계층 중심 복지에 대하여 비시설공간(가정과 지역사회)에서 조직적 복지활동을 전개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지역사회 보호개념의 재가복지나 사례관리, 지역사회복지계획, 지역사회운동과 자원봉사활동을 포함하지만 이보다는 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 것으로 본다. 지역사회복지라는 포괄적인개념의 근원은 어디까지나 사회사업적 방법의 발전과정에서 정치. 경제체계의 변화에 따라 사회문제 해결의 한 영역으로 자리매김 된 것이다. 그러므로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에 기초한 사회사업(community-based socialwork)이라는 대 전제하의 지역사회개발 내지는 지역사회조직 기능과 지역사회보호 차원의 대인보호서비스(personal care service) 기능을 통합시킨 실천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회복지 또는 지역복지라는 개념은 미국의 사회사업의 영향으로 인하여 지역사회조직의 원리와 방법에 익숙해져 있으며, 지역사회개발의 일환으로 새마을운동 등에 관심을 가져왔다.
(2) 지역사회복지의 이념
① 정상화
지역사회복지의 이념 중에서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가 정상화(normaliation)의 이념이다.
보호대상자가 생애를 통하여 될 수 있는 한 가족생활을 기반으로 하여 각생활주기에 대응하는 정상의 발달과제로서 인간으로서 욕구를 충족시키며, 이웃관계, 교육, 고용, 문화 등을 포함한 그 이외의 사회적 교류의 기회가 정상적으로 확보될 수 있는 지역사회의 체제를 만들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정상화의 이념이다.
- 참고문헌
-
지역사회복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서상철 저(2009) 지역사회복지론, 홍익재
전해황 외 공저(2010) 지역사회복지론, 양서원
양정하 외 공저(2008) 지역사회복지론, 공동체
엄명용 외 공저(2009)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오정수 ․ 류진석(2007)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박태영(2004) 지역사회복지론, 현학사
최일섭·류진석(2002)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최일섭(1995)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태진 외(2000) 지역사회복지 발전과정 분석, 사회개발연구
김성기(2002) 1990년대 이후 지역복지운동단체의 성격 연구
이형진(2008) 한국교회의 지역사회복지실천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익구(2001) 지역사회개발모델로서의 지역개발회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상록(2003) 한국지역복지운동의 경험과 비전,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조재명(2005) 지역사회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간 네트워크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 경상대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여 설명하고, 비교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교재 제5장에 소개된 네 단계(문제확~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