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개념(정의)과 유형 및 실태, 학교폭력 피해의 원인 및 특징,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06 / 2018.07.0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학교폭력

I. 학교폭력의 개념 및 정의

II. 학교폭력의 유형

III. 학교폭력의 실태
1. 우리나라의 학교폭력 실태
2. 외국의 학교폭력 실태
1)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
2) 미국의 학교폭력 실태

IV. 학교폭력 피해 원인 및 특징
1. 학교폭력 피해 원인
2. 학교폭력의 특징

V.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학교폭력의 개념 및 정의

청소년보호위원회에서 개발한 지침서에 따르면, 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성적 가해행동을 말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그 범주에 해당된다. 그러나 타인의 입장에서 볼 때 하찮은 놀림이나 대수롭지 않은 행동일지라도 그것을 당하는 사람이 그로 인해 심리적 또는 행동적 불편함을 느끼면 그것 역시 폭력행위로 보고 있다.이러한 정의를 종합해 보면 학교폭력은 학교나 학교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신체적 물리적 심리적 폭력 모두를 의미하겠다. 학교폭력예방대책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교 폭력의 대상을 협의로 규정하여, 학교폭력을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 ․ 협박 ․ 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 ․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로 규정했다. 즉 상해 ․ 폭행, 감금, 협박, 악취 ․ 유인,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따돌림 및 그 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를 의미한다.

II.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유형은 일반적으로 신체적 폭력, 심리적 ․ 언어적 폭력, 그리고 대물폭력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신체적 폭력은 신체적 고통이나 상해를 가할 의도나 그러한 의도가 있다고 인식되어진 행위를 말하며, 심리적 ․ 언어적 폭력은 학교에서 발생하고 있는 친구들의 따돌림, 위협, 공갈, 욕설과 같은 행위를 의미한다. 그리고 대물폭력은 고의로 물건을 부수거나 집어던지는 등의 행동을 통해 타인을 위협하거나 피해를 주는 행동을 지칭한다.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굿굿
  • 45618***
    (2020.10.20 10:57:29)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 폭력이 사용되기도 하고, 급우들간에 폭력적 괴롭힘이 빈발하면서, 지속적으로 피해를 당하던 학생이 자살하거나 가해 학생을 흉기로 살해하는 등 극단적 폭력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잘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해 학교폭력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발생 원인을 찾아보고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 대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학교폭력의 개념 정의 학교폭력이란 학교내외에서 발생하는 폭행, 금품

  • 학교폭력 문제 레포트
  • 학교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교육제도와 사회구조, 그리고 학교란 무엇이고 교육이란 무엇인지 등의 문제와 근본적으로 관련되는 복합적․구조적인 문제라 할 수 있다. 학교폭력은 우리나라의 독특한 현상이 아니라 선진산업주의 국가는 예외 없이 발생하고 있으며, 모든 국가에서 예방책과 대책의 마련에 노력하고 있는 공통 문제이다. 우리의 학교는 교육내용과 지도방법이 규격화되고 획일적인 지도가 행해지며 입시를 위한 주입식 교육 등 고도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 가족폭력 등 피해여성 보호․지원결혼이주여성인권(자료:「다문화사회에서의 정보화교육 정책 지원방안」박영식, 한국정보화진흥원(2009))다문화 가정 관련 법률다문화가족지원법다문화가족지원법의 내용다문화가족에게 필요한 생활정보 제공과 교육지원, 아동의 보육 및 교육지원, 다국어에 의한 서비스 제공 등 결혼이민자와 가족구성원의 사회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다문화가족지원법」이 2008년 3월 21에 제정되어 2008년 9월 22일부터

  • 집단따돌림에 대한 개념과 유형, 예방 및 개입
  • 과 심각성을 되짚어본다. 왕따를 당한 아이들이 죽음으로 고발하려 했던 것은 지긋지긋한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이었음을 보여준다. 지금도 그 어디에선가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고민을 갖고 정신적 피해를 겪는 학생이 존재하고 있을 것이다. 이에 집단따돌림에 대한 개념과 유형을 알아보고, 예방 및 개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집단따돌림의 개념집단따돌림은 외국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Herrick은 ‘어떤 학생이 고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응방안
  • 과 목 :청소년복지론담당교수 :학 과 :제 출 자 :Ⅰ. 서론 1Ⅱ.본론 1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2 .학교폭력의 실태와 사례 3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4가. 개인적 요인 41) 심리적 요인 42) 생물학적 요인(신체적 요인) 5나. 가정적 요인 5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 52) 부모의 양육태도 53) 결손가정 64) 빈곤가정 6다. 학교 교육적 요인 6라. 사회적 요인 7Ⅲ. 학교폭력의 대응 방안 71. 학교폭력의 예방 72. 학교폭력의 지도 7가. 폭력피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