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개념(정의)과 유형 및 실태, 학교폭력 피해의 원인 및 특징,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06 / 2018.07.0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학교폭력
I. 학교폭력의 개념 및 정의
II. 학교폭력의 유형
III. 학교폭력의 실태
1. 우리나라의 학교폭력 실태
2. 외국의 학교폭력 실태
1)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
2) 미국의 학교폭력 실태
IV. 학교폭력 피해 원인 및 특징
1. 학교폭력 피해 원인
2. 학교폭력의 특징
V.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학교폭력의 개념 및 정의
청소년보호위원회에서 개발한 지침서에 따르면, 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성적 가해행동을 말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그 범주에 해당된다. 그러나 타인의 입장에서 볼 때 하찮은 놀림이나 대수롭지 않은 행동일지라도 그것을 당하는 사람이 그로 인해 심리적 또는 행동적 불편함을 느끼면 그것 역시 폭력행위로 보고 있다.이러한 정의를 종합해 보면 학교폭력은 학교나 학교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신체적 물리적 심리적 폭력 모두를 의미하겠다. 학교폭력예방대책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교 폭력의 대상을 협의로 규정하여, 학교폭력을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 ․ 협박 ․ 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 ․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로 규정했다. 즉 상해 ․ 폭행, 감금, 협박, 악취 ․ 유인,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따돌림 및 그 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를 의미한다.
II.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유형은 일반적으로 신체적 폭력, 심리적 ․ 언어적 폭력, 그리고 대물폭력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신체적 폭력은 신체적 고통이나 상해를 가할 의도나 그러한 의도가 있다고 인식되어진 행위를 말하며, 심리적 ․ 언어적 폭력은 학교에서 발생하고 있는 친구들의 따돌림, 위협, 공갈, 욕설과 같은 행위를 의미한다. 그리고 대물폭력은 고의로 물건을 부수거나 집어던지는 등의 행동을 통해 타인을 위협하거나 피해를 주는 행동을 지칭한다.
- 참고문헌
-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좋아요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굿굿
- 45618***
(2020.10.20 10:57: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설문 조사를 위한 조사지를 작성 중이다. 이때 설문지의
- 본인이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상황과 그런 상황에서 주로 사용하는 대처 방법은 무엇인가
- 한중일 전통조경과 누정
- [동양사] 한중일 삼국의 정원문화 비교
- 우리나라 현대화 이전과 이후 노인지위 역할과 변화에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윤리적 쟁점이 발생했을때 해결할 수 있는 준거틀(기준원칙)들을 설명하시오 이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소개하고,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게 되었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설명하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1주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2주차 2차시에서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