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TV시청 경향과 인터넷사용 경향의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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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요약문

Ⅰ. 서론

Ⅱ. 본론
<분석결과1>
<분석결과2>
<분석결과3>
<분석결과4>
<분석결과5>
<분석결과6>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인터넷 사용자 수는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이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2000년 3,870,293명이었던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는 2003년에 이르러서는 11,178,499명으로 증가했다. 정보 통신부,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 통계자료
2003년 하반기 정보통신부의 정보화실태 보고서를 살펴보면 인터넷 이용인구 3,000만 명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는 예측을 살펴볼 수 있다. 정보통신부, 2003 하반기 정보화실태조사(요약보고서)
우리는 현시점에서 이와 같이 급증하는 뉴미디어 인터넷 사용이 분명 舊미디어이면서 매우 대중적인 매체인 TV시청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정보통신부의 자료에 따르면 10대와 20대의 평균 인터넷 사용률은 94%이상이다. 정보통신부, 2003 하반기 정보화실태조사(요약보고서)
우리는 이러한 인터넷 사용량 급증 상황을 잘 나타내줄 수 있는 본격적인 인터넷 세대인 20대 대학생을 표본 대상으로 하여, 서베이(survey) 방법을 이용하여 TV시청과 인터넷 사용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이 연구를 시작하였다.
우리의 연구에 있어서 가장 큰 틀이 되는 두 가지 내용을 살펴보자. 우리는 우선 TV와 인터넷 매체 사용량을 파악하여, TV시청 시간과 인터넷 사용 시간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려하였다. 우리는 일과를 제외한 시간을 대학생들이 얼마나 또 어떤 매체에 할애하는 지 알아보았다. 하루는 24시간으로 유한하기 때문에 우리는 한 매체의 사용량이 다른 매체의 사용량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았다. 이를 위해 하루 평균 TV시청 2시간을 기준으로 중시청자와 경시청자를 분류하였고, 인터넷의 경우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 1시간을 그 기준으로 하였다.
두 번째로, 매체 사용 유형간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기존의 미디어인 TV시청 유형이 새롭게 등장한 미디어인 인터넷 사용 유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매체 사용 유형은 정보성과 오락성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정보성과 오락성을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분류한 것은 내용에 의한 분류로, 캐츠와 웨델이 본격 프로그램(serious programs)을 뉴스, 토크, 시사, 학교방송, 성인교육, 종교 프로그램으로, 오락프로그램(entertainment programs)을 음악, 스포츠, 연극, 드라마, 어린이, 공개오락, 코미디 프로그램으로 나눈 것을 따른 것이다. 또한, 한국의 방송법시행령(1990. 9. 3)에 나와 있는 ① 보도 ② 교양 ③ 오락으로 TV 프로그램을 3분하고 있는 것을 참고하여 보도물과 교양물은 정보성 프로그램으로, 오락물은 오락성 프로그램으로 분류하였다. 동서 문화사, 방송 프로그램 분류

이러한 두 가지 큰 틀을 시작으로 우리는 이 연구를 시행하였고, 그 과정에서 몇 가지 추가된, 새로운 사실들을 발견하였다. 우리 연구의 진행 경과와 분석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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