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윤리] 싸이월드`CYWORLD`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싸이월드에 대하여
-  싸이월드가 하나의 이슈가 되기까지

Ⅱ. 싸이월드 장점    
- 자기 표현의 공간
- 새로운 연락 수단
- 정보 공유의 용이
- 일상사에 대한 기록

Ⅲ. 싸이월드 문제점
1. 프라이버시
 (1) 개인적
    (2) 사회적
    (3) 기술적
2. 싸이월드의 중독성과 상업성
(1)중독성 문제
(2)상업성 문제  
3. 기타 
- 싸이 폐인 양성, 주객전도의 상황, 비쥬얼 우선, 정체성 혼란
        
Ⅳ. 전망 및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 싸이월드가 하나의 이슈가 되기까지

    1) 디카와 폰카의 대중화
    2)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심리적 작용
    3) 기존의 개인 홈페이지보다 제작관리가 용이
 
2002년 싸이월드(cyworld.nate.com)는 프리챌의 유료화 바람과 디지털 카메라의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새로운 포탈로 등장했다. 초기에는 프리챌의 대안적 성격을 띄고 클럽 위주의 운영을 하였으나, 이후 미니홈피 가입자가 급속하게 늘면서 미니홈피=싸이월드의 공식이 완성되게 되었으며 그 열풍은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다. 이제는 일반인들뿐만 아니라 한나라당 박근혜 의원, 열린우리당 유인태 의원 등 정치인들과 최성국, 황신혜 등 많은 연예인들까지 가세하여 싸이월드는 하나의 문화현상으로까지 자리 잡았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기존의 벤처 열풍에 따른 IT붐의 도래 이후 가장 놀랄만한 새로운 문화, 사회적 현상으로 해석되고 있으며,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한국 인터넷의 지도를 새로 그렸다"고도 이야기되고 있는 싸이월드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알아보고자 한다.

‘인맥’이라는 독특한 개념을 인터넷 커뮤니티에 적용한 싸이월드와 관련하여 ‘싸이홀릭’, ’싸이질’ 등의 온갖 신조어가 네이버 오픈 사전에도 유행어로 버젓이 올라와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미니홈피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열풍이 거세게 일면서 세상을 바꿔놓고 있는 싸이월드가 하나의 이슈가 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싸이월드 열풍을 가능케 한 것은 세 가지로 요약해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디지털 카메라와 카메라 폰의 대중화이다. 우리는 디지털 카메라를 통해 자신의 삶이 담겨 있는 사진들을 인터넷 상에 쉽게 올릴 수 있고, 그날 그날 남기고 싶은 이야기를 함께 기록하여 타인과 추억을 공유할 수 있다.
  둘째, 현대인의 성향이다. 요즘 사람들은 나를 표현하고 싶은 욕구, 유명해지고 싶은 욕구가 크다. 미니홈피가 자기표현을 하고 싶어 하는, 즉 자기 PR 욕구를 해결해 주는 길이 된 것이다. 미니홈피에는 만든 사람 자신이 관심 있는 정보들에 대해 올릴 수 있으므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스케치북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진지한 비평이나 자유로운 사고, 철없는 불평과 어이없는 농담 등 이 모든 것을 담기 위해 우리는 미니홈피를 이용한다. 또 도토리라는 사이버 머니로 구입할 수 있는 가구, 미니룸, 아바타 등과 같은 비쥬얼한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자기만의 공간을 꾸미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취향을 잘 따르고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 또는 예술적인 재능을 표현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미니홈피는 멋진 선택이 될 것이다.
  셋째, 미니홈피 사용과 관리의 용이성이다.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기존의 개인 홈페이지보다 훨씬 만들기가 쉽고, 관리하기도 편하다. 다시 말해서 컴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싸이월드를 중심으로)1. 등장배경개인 커뮤니티 그 중 싸이월드 미니홈피는 다음카페나 프리첼 커뮤니티등 ‘그룹’ 위주로 이뤄지던 사이버 문화를 ‘개인’ 위주로 바꾸는 전기를 만들었다. 커뮤니티 회원들이 수동적으로 참여해 ‘보는’데서, 자신만의 공간에서 ‘보여주는’주체로 나서는 현실을 간파한 것이다.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창립했던 한 창립 멤버는 미니홈피가 커뮤니티활동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았다. 클럽 밖에서 사적인

  • 1인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 윤리적 의식이 부족하며. 소비자들도 맹목적인 수용 자세를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 세 가지 문제점에 대한 조별 토론을 통해 해결 방안을 찾아보았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파워 블로거인 문성실과 베비로즈 사례에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소비자기만 죄를 명목으로 500만원의 과태료를 청구하는 것에 그쳤다. 이는 사건의 규모에 비해 지나치게 약한 처벌이었으나 마땅히 적용할 법적인 규제 장치나 관련 제도가 미비함에 따른 결과

  • 우리사회의 신드롬에 관한 고찰
  • 싸이월드 미지봉사단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1487987자살여행 2009/04/15 강원도 횡성에서 집단 자살시건 발생 관련 동영상 SBS ‘그것이 알고 싶다 716화 ‘죽음의 초대장강원도 연쇄 집단자살 미스터리’http://wizard2.sbs.co.kr/w3/template/tp1reviewlist.jsp?vVodId=V0000010101&vProgId=1000082&vMenuId=1001376&cpage=17연예인들의 자살 신드롬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3&aid=0003587876자살률 OECD 1위 통계 http://www.nemopan.com/board/2998074일본男 자살 동영

  • [사회문제] SNS 규제
  • 생각한다.Ⅳ. 참고문헌1. 성민경정연돈. SNS에서 프라이버시 문제 및 보호방안. 고려대학교. 20122.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사무처 직제규칙 전부개정규칙(개정 2011.12.7)3. 이현희, SNS불법유해정보 실태 및 대응방안 연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114.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www.kisa.or.kr/5. 한국소비자원 http://www.kca.go.kr6.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2012, 2011년도 개인정보분쟁조정사례집7.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07, 사이버권리 피해구제 가이드라인

  •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의 싸이 월드 분석,SK Communications,SK커뮤니케이션즈,싸이월드분석,싸이월드성공요인
  •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의 싸이 월드 분석성공전략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향1. SK Communications 소개(1) ‘SK 커뮤니케이션즈’?(2) ‘SK 커뮤니케이션즈’의 비전(3) ‘SK 커뮤니케이션즈’의 사업 방향2. 싸이월드 소개(1) ‘싸이월드’?(2) ‘싸이월드’의 탄생배경 및 역사(3) ‘싸이월드’의 기능(4) ‘싸이월드’의 다국어 서비스 – Global Cyworld(5) ‘싸이월드’가 인터넷 문화에 끼친 영향3. 싸이 월드의 성공요인(1) 한국 사람들의 특유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