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남색(남성 동성애)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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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며
○ 일본 남색의 기원
○ 헤이안 시대
○ 전국시대
○ 에도시대
○ 제2차 대전 이후
○ 남색의 이면
○ 남색의 종류
○ 맺으며
본문내용
○ 들어가며
인간의 원죄를 성서적인 관점으로 말할 때, 에덴동산에서 금단의 열매를 따 먹은 아담과 하와를 떠올리게 된다. 어쩌면 이 “금기에 대한 매력”은 태초의 인간으로부터도 씻어 낼 수 없었던 유혹이었는가 보다. 믿는 자에게 있어 금기라 함은 율법을 통해서도 명시되어 있으나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인간의 도덕률 속에서 능히 하지 말아야 될 것 같은 것들도 있다. 이를테면 “동성애” 따위를 예로 들 수 있다. 이성에 대한 성욕이야 타고난 본능이요, 종족의 보존을 위한 필수이지만 sexuality를 포함하는 동성애란 쉽게 이해될 수 없는 부분이다. 나 개인으로서도 커밍아웃이니 레인보우니 하는 일련의 동성애 용어나 단체, 혹은 행동양상을 납득할 수 없는 마당에 소위 “남색문화”로 대변되는 일본의 동성애 문화는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코믹 학원영화 『워터 보이즈』를 보면서 동성애나 남색을 거론한다는 게 좀 비약적인 감이 없지 않다. 다만 밥 수저 하나라도 일본 문화에 관한한 주제가 될 수 있다는 교수님의 말씀을 스스로 주지하면서 동성애자 캐릭터 사오토메와 남색바(게이바), 또 미소년들을 근거로 일본 남색문화의 역사를 얘기해보고자 한다.
남색 또는 호모는 비단 일본만이 가지는 동성애적 개념은 아닌데, 그리스에서도 사춘기를 지나 성적으로 어느 정도 성숙한 미소년에 대한 동성애가 중심이었다. 그리스 말로 남색을 파이데라스티아(paiderastia)라고 하는데 파이스(pais, 소년)와 에란(eran, 사랑하다)의 합성어로서 소년에 대한 정신적, 육체적 탐닉을 가리킨다.
남색에 대한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 그리스의 철인 플라톤도 남색 찬미론자였다는 사실은 유별난 화젯거리가 못 될 정도로 널리 알려진 일이다. 스크라테스는 항상 아름다운 청소년들에게 둘러싸여 있었으며 알키비아데스(Alchibiades)라는 미소년과의 사랑 이야기는 유명하다. 그리스의 동성애는 소년과의 향락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소년이 가지고 있는 정신의 가능성을 사랑한다는 것이었다.

○ 일본 남색의 기원
일본에서 남색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일본서기] 제 9권의 <키 나가 타라시 히메노 미코토> 이야기에 나타난다. 신공황후 섭정원년 2월, 시노의 신관과 아마노의 신관 두 사람에 관한 이야기로, 신공황후의 실각을 계획하는 군대가 키이노국(氣伊國-현재의 와카야마, 미에현의 남부지방)에서 황후 쪽의 군대와 맞서 싸우는 장면이다.
그 때, 낮이 밤처럼 어두운 날이 계속되었다. 당시의 사람들은 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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