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살아있는 시체의 춤 `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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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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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
2. 어원
3. 부토의 탄생배경
4. 부토의 역사
5. 부토의 표현방식(조형성)
6. 세계속의 부토
7. 영화로 보는 부토
8.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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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부토의 탄생배경
제 2차 세계대전에 패한 일본은 그 후 무절제하게 서구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미국 문화에 열등감을 느꼈고 경제와 문화에 있어 미국과 동등한 입지를 추구하고자 했다. 그렇게 일본인의 생활양식과 취향이 철저히 서구화 되었고, 사람들이 기모노를 입는 경우는 거의 드물어 졌으며 생활양식은 크기 면을 제외하곤 형태면과 부속품에 있어서 미국의 것과 유사하게 변화했다. 전쟁 후 서양무용이 급속도로 일본에 받아들여지며 무용과 신체움직임 뿐만 아니라 미(美)에 대한 감각과 개념도 변화하게 되었다. (ex.자녀교육에 전통무용보다는 서양음악이나 발레 선호)
이 때 부토의 창시자인 히지카타 다츠미(士方選)가 일본으로 스며든 미국의 자본주의와 소비성향에 대해 비판하고, 일본 경제 부흥에 따른 획일주의와 인간의 비인간화에 저항하고자 부토를 만들게 되었다.
*역사적 배경 - 제2차 세계 대전의 폐허
*민족 문화적 배경 - 정형화된 전통예술과 발레형식에서 탈피
4. 부토의 역사
1기(1959~1968년) 부정과 해체의 시기 : 부토 1세대 히지카타 다츠미와 오노 가즈오를 중심으로 기술이나 기법, 양식과 같은 틀을 부정하고 육체만을 표현했던 시기. 부토의 이념과 더불어 흰색 칠, 삭발, 태아자세, 느린 움직임, 손과 발의 뒤틀림, 동물적인 움직임 등의 형태적 특성 형성.
첫 작품 '금색' - 작가 미시마 유키오, 남색을 주제로 최소한의 조명으로 어두운 무대에서 행해진 소년에 의한 닭의 교살, 살발한 채 몸에 검은 칠을 한 사내와 소년의 동성애 등 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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