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극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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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의미 : 베이징에서 발전하였다 하여 경극이라고 하며, 서피 ·이황 2가지의 곡조를 기초로 하므로 피황희라고도 한다. 14세기부터 널리 성행했던 중국 전통가극인 곤곡의 요소가 가미되어 만들어졌다.
2. 역사 : 원나라 때의 잡극의 뒤를 이어 명나라에서 청나라에 걸친 300년 동안은 쑤저우 곤산에서 일어난 곤곡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왕후 ·귀족의 위안물이 되고 형식에 치우쳐 쇠퇴하게 되자 18세기 중엽(청나라 중기)에는 많은 지방극이 앞을 다투게 되었다. 그 무렵 안후이성 ·후베이성 등 양쯔강 연안지방에 남곡의 익양강 계통을 이은 이황조가 성행하여, 안후이성의 여자역 남자배우 고낭정의 일단과 함께 베이징에 들어왔다. 이때가 1790년 고종의 80세 생일축하 잔치가 벌어진 해이다. ‘휘반’이라는 안후이성 극단이 당시 난해하고 장황한 저음인 곤곡에 비하여, 명랑하고 쉽고 동작이 많은 이황조를 상연하자 곧 대중의 호평을 받아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중국 경극은 “동양의 오페라”로 불리우는 정통 중국의 국수(國粹)로 베이징(北京)에서 형성되었다 하여 경극으로 불리운다.
3. 구성 : 경극의 원천은 고유한 몇 가지 지방연극, 특히 18세기에 중국 남방에서 유행된 지방연극 “휘반(徽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790년 최초의 휘반이 베이징에 진출하여 황제의 생일공연에 참가하였다. 그 후 적지 않은 휘반들이 육속 베이징에서 공연, 휘반은 원래 유동성이 강하고 기타 연극의 곡목과 연기방식 소화에 강하다. 그 때 베이징에 많은 지방연극이 모여있어서 휘반은 예술적으로 빠른 향상을 가져왔다. 수십년의 융화를 거쳐19세기 말, 20세기초 경극이 형성되었고 중국 최대의 연극극종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연극 곡목이 풍부하고 연기예술인과 극단, 관중이 많고 영향면이 넓은데서 경극은 모두 중국에서 첫 자리를 차지한다. 종합연기예술로 경극은 노래, 대사, 연기, 격투, 무용을 한 몸에 집중, 격식화된 연기수단으로 스토리를 서술하고 인물을 부각한다. 경극의 역은 생(生-남성), 단(旦-여성), 정(淨-남성), 추(醜-남성, 여성) 4대 역으로 분류, 일부 조연도 있다. 안면분장은 경극에서 가장 특색있는 예술이다. 이 안면분장을 통하여 인물의 충성과 사악함, 아름다음과 추함, 착함과 악함, 존귀함과 비천함을 다 보여줄수 있다. 예를 들어 붉은 얼굴은 인물의 충성심과 담략을, 보라색의 얼굴은 지혜와 용감함, 의로움을, 검은 얼굴은 충성, 정직, 고귀한 성품을, 흰 얼굴은 간교하고 사기성, 수단의 잔인함을, 남색얼굴은 의지가 강하고 용맹함으로, 노란 얼굴은 인물의 포악함을, 금색얼굴과 은색얼굴은 신선, 불, 귀신등에 사용되면서 금빛으로 된 얼굴과 몸으로 허황함을 상징한다.
4. 발전 : 18세기말은 경극발전의 첫 흥성기라고 인정된다. 그 때, 민간연극의 공연이 성행했고 황궁내 공연도 아주 많았다. 황실귀족들이 모두 경극을 좋아하여 궁중의 우월한 물질여건이 경극의 연기, 공연복과 도구, 안면분장, 무대 세트 등에서 유리한 도움을 주었다. 궁중과 민간 연극이 서로 서로 영향을 주면서 경극이 전에없이 성황리에 발전하였다. 1920년대-1940년대는 경극의 두번째 흥성기로서 이 시기 경극 흥성은 많은 유파를 산생했다. 대표적인것으로는 매(매란방梅蘭芳-1894-1961), 상(상소운尙小云- 1900-1976), 정(정연추程硯秋-1904-1958), 순(순혜생荀彗生-1900-1968) 4대 파벌이다. 다른 경극파는 모두 이름난 배우를 보유, 그들은 상해, 베이징 등 대도시의 무대에서 활약하며 경극예술무대를 화려하게 단장했다. 매란방은 국제적으로 가장 유명한 경극 연기예술인의 한 사람이다. 그는 8살에 연극을 배워 11살에 무대에 올랐다. 그의 50여년의 무대 생애에서 매란방은 단(旦)역의 노래곡조, 대사, 무용, 음악, 의상, 화장 등 6개 분야에서 창조적인 발전을 가져와 독특한 예술풍격을 형성하엿다. 1919년 매란방은 극단을 인솔해 일본을 방문 공연, 경극예술이 최초로 해외에 전파되였다. 1930년 매란방은 또 극단을 인솔해 미국을 방문 공연, 거대한 성공을 거두었다. 1934년 매란방은 초청에 의하여 유럽을 방문, 유럽 연극계의 중시를 받았다. 그 후 세계 각 지에서 경극을 중국의 연극학파로 보게 되었다. 중국에서 개혁개방정책을 실시한 후 경극은 또 새로운 발전을 가져왔다. 특히 전통예술정화로 중국 정부의 큰 지지를 받았다. 오늘 베이징의 장안 극장은 일년내내 경극 곡목을 공연하고 해마다 개최되는 국제 경극 아마추어 콩쿨이 세계 각 지의 경극 취미가의 주목을 끌고 경극은 또한 중국과 외국간 문화교류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종목으로 되었다.
5. 최고의경극 : 패왕별희 : 1925년 군벌시대 중국을 배경으로 유명한 북경 경극학교에 맡겨진 두 소년 두지와 시투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길고도 고생스러운 교육과정을 마친 후 섬세한 미소년 두지에게는 당연히 여자 배우 역할이 주어지고 시투는 군인 역을 맡게 된다. <패왕별희>는 바로 그들 두 사람이 줄곧 연습해온 경극이다. 1937년 일본이 중국 본토를 침략하던 때 쳉데이(두지, 장국영)와 두안 샬루(시투, 장팽이)는 가장 유명한 경극 배우가 되어 있었고 샬루는 홍등가의 유명한 창녀 주샨(공리)과 로맨틱한 사랑에 빠져 있었다. 약혼자 사이인 그들을 시기와 질투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쳉. 악의의 복수심에서 그는 한 부유한 후원자 유안에게 의탁하게 된다. 쳉과의 약속을 파기하고 결혼하는 두안과 주샨,그 두 사람에게 배신감을 느낀 쳉은 아편에 손을 대기 시작한다. 1945년 일본군이 물러가고, 쳉은 일본군을 위해 노래했다는 죄목으로 기소된다. 그러나 한 유력한 국민당군 고급장교가 쳉의 연기를 보기 위해 북경을 방문함으로써 그는 풀려난다. 그의 범죄가 공연을 수락해 저질러진 것이고 또 그로부터의 면죄 역시 공연을 받아들여 이루어졌으니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1949년 중국 공산당이 대륙을 해방시키고 경극 역시 혁명 이데올로기를 채택함으로써 큰 변화를 겪게 된다.열렬한 공산주의 찬양자인 양자 샤오 시의 냉철한 비난과 힐난을 받고 쳉은 경극배우 생활을 청산한다. 세월은 흘러 문화혁명의 불길이 치솟는 1966년, 샤오 시가 이끄는 홍위병들에게 심문당하는 두안.공개 자아 비판 때문에 이성을 잃은 두안은 쳉의 동성애 범죄를 폭로하고 이에 맞서 쳉은 주샨의 과거를 들이댐으로써 독기에 찬 공격을 가한다. 자기통제력을 잃은 두안은 한번도 그녀를 사랑한 적이 없다고 증언함으로써 주샨을 자살로 이끈다. 텅빈 경극장을 함께 걸어가는 쳉과 두안의 1977년. 그들은 패왕별희의 마지막 공연을 앞두고 있었다.
6. 현대의 경극 : 중공정권수립 후에는 새로 설립된 중국희곡연구원·중국경극단 등을 중심으로 백화제방(百花齊放), 추진출신(推陳出新)의 기치에 따라 극 내용의 근대화를 추진하였다. 봉건적인 내용을 추방하고 국민의 창조에 의한 것을 발굴한다는 각도에서 고전상연목록의 정리개편이 적극 행해졌으나, 경극무대에서 현대인과 현대인의 생활을 표현하는 일은 극도로 세련된 격조 높은 형식으로 보아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1958년경 소위 대약진운동 때 현대화의 시도가 있었으나 반대론과 신중론이 끊이지 않았다.
그러나 1964년 베이징에서 열린 현대경극 경연대회를 계기로 현대경극은 중국의 문화계를 석권하여 예술의 새로운 선구자가 되었다. 인민의 영웅을 주인공으로 하여 내용과 등장인물의 현대화에 따라 상징적인 스타일이 줄어드는 대신 연기는 사실적인 경향을 띠게 되었다. 가사에는 고전적인 격조가 남아 있으나 대화는 알기 쉬운 현대 표준구어(標準口語)이다. 얼굴에 그리는 선이나 여자역의 남우가 없어졌으며, 무대장치를 사용하였다. 대개 2∼3시간의 장편이며 극적 요소가 강하여 자연히 대화부분도 많아졌으나 노래나 무용적인 동작, 화려한 액션은 변함이 없다. 따라서 문화대혁명에 의한 경극의 변질은 전통을 상실하게 하였으나, 1980년대 이후 그 고유형태를 되찾으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7. 배우 : 경극단의 배우는 최소 7-8년, 때로 12년까지의 수련을 받으며, 여기서의 기초훈련에 이어 노래, 영송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한다. 수련은 평생 동안 계속된다. 경극의 배우는 생(生), 단(旦), 정(淨), 축(丑)의 네 종류가 있고 이를 4대행당(四大行當)이라고 한다. 영화 <패왕별희>에서 볼 수 있듯이 배우는 전통적으로 여러 배역을 맡지 않으며 일생동안 하나의 배역만을 연기한다.
* 생(生) : 생은 남자 역으로 노생(老生:중년 이상의 남자역, 홍생(紅生: 삼국지의 관우처럼 문무를 겸하는 배역으로 빨간색의 분장을 하고 긴 수염을 내려뜨린다), 무생(武生:무술을 행하는 남자역), 소생(小生:청년역), 왜왜생 (娃娃生:어린애역) 등으로 나뉜다. 최고의 가창력이 요구되는 노생은 중년 이상의 충효의직(忠孝義直)의 인물을 나타내는 주역이며, 소생은 미남형의 젊은이, 무생은 전투 장면 등을 연출하면서 칼 솜씨를 보여 주는 역을 주로 한다.
* 단(旦): 단은 여자 역으로 정단(正旦:양가의 부인으로서 노생과 마찬가지로 뛰어난 가창력이 요구되는 여자 주인공 역. 靑衣라고도 하며 항상 검은 옷을 입고 있다.), 화단(花旦:色女의 역할. 요염한 젊은 여자로서 노래보다는 교태를 부리는 연기에 뛰어나야 한다.), 규문단(閨門旦:처녀역), 도마단(刀馬旦:무술을 행하는 여걸의 역할), 노단(老旦:노파역) 등으로 나뉜다.
* 정(淨): 정의 배역은 동추화검(銅錘花瞼:얼굴에 여러 가지 무늬를 그려 넣은 역할), 가자화검(架子花瞼:하얀색이나 검은색의 분장을 행하는 악한 역), 무정 (武淨:무술을 전문적으로 행하는 역할)등으로 세분되며, 정은 얼굴에 청, 백, 홍 따위의 짙은 분장을 하고 등장하는 인물이다. 정정(正淨)과 부정(副淨)으로 나누어 정정은 근엄하고 위압적인 노래로 왕후장상 (王候將相)역을 맡고, 부정은 간웅 (奸雄)이나 대도(大盜)의 역을 주로 맡는다. 정정과 부정은 색깔로 구분하여 분장하는 색에 의해서 인물의 성격을 규정한다. 예를 들어 삼국지의 관우는 적색(赤), 조조는 백색(白), 장비는 흑색(黑)인데, 적색은 위엄을 상징하고, 백색은 배신을, 흑색은 정직과 힘을 나타낸다.
* 축(丑): 눈과 코 언저리를 하얗게 칠하고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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