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의 변화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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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게임의 개관
2. 게임의 유행성
Ⅲ. 결론
Ⅳ.참조
본문내용
1. 게임의 개관

(1)온라인 게임
인터넷을 이용한 실시간 게임을 말한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활성화된 게임으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프로그램을 설치해 두고 서버에 접속해 즐길 수가 있다.
1994년 윈도95가 출시된 이후에 많은 게임이 개발되었으며, 초고속인터넷이 일반화된 요즘에는 온라인상이나 네트워크 상에서 여러 명의 사용자들이 동시에 접속하여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마리텔레콤에 의해 〈단군의 땅〉이 출시된 이후 매년 많은 게임이 개발되고 있다. 2001년 총매출이 2,682억 원이었으며 이 총매출액은 해가 갈수록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중국·미국·유럽 등으로 게임을 수출하는 등 세계 온라인게임의 최강국으로 평가된다.

(2)스타크래프트
①출시년도 : 1998년
②회사 : 블리자드(미국)
③종류 : 실시간 모의(시뮬레이션) 전략게임
④ 다른 세 종족, 즉 테란·프로토스·저그를 등장시켜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종족 가운데 한 종족을 선택해 우주의 지배권을 놓고 싸움을 벌이는 게임

(3) 리니지
①출시 : 1993년 서울문화사에서 간행된 신일숙의 장편만화(전10권)를 온라인 게임화한 것
②게임내용 : 유럽 중세시대를 무대로 주인공이 아버지의 원수를 갚고 왕권을 되찾는 내용
③특징 : 사용자는 기사·요정·마법사(남·녀로 구분) 또는 군주(왕자·공주)의 캐릭터 중 하나를 분신으로 삼아 괴물이나 다른 이용자와 싸운다. 괴물을 죽이면 칼과 갑옷 같은 전리품을 얻어 경험치를 높일 수 있다. 게임 중 캐릭터가 마법의 액체를 마시면 발걸음이 빨라지고, 투명 망토를 쓰면 투명인간이 되어 괴물이나 상대방 캐릭터를 쉽게 물리칠 수 있다.
참고문헌
게임개관- 네이버 백과사전
스타크래프트- 네이버 백과사전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2&dir_id=20201&docid=303832
http://www.gamespot.co.kr/pc/news/0,39041195,10033140,00.htm
리니지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gamespot.co.kr/pc/review/0,39041339,10034096-10003147p-2,00.htm
디아블로

넷마블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2&dir_id=201&docid=456601
크레이지아케이드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202749
카트라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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