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미니홈피의 확산과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싸이월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동기
2. 문제 제기

Ⅱ. 본론
1) 일촌맺기
2) 정체성 형성과 커뮤니케이션
3)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동기

1) 경험 ①. 오프라인 게시판 문화

동아리라는 곳은 대학 내에서 어느 집단보다도 명확한 집단 정체감을 형성하는 곳이며, 가장 밀접한 유대를 맺을 수 있는 커뮤니티이다. 따라서 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도 가장 활발하고 빈번하게 일어나는 곳이다. 어느 날 동아리방에서 재미있는 벽보 한 장을 발견하게 되었다. 내용인즉

“오늘 5시 공연 기획회의. 참석자는 10분전까지 동아리방으로 모일 것”

광고 전단지 뒷면에 매직으로 대충 써서 붙여놓은 이 벽보는 동아리내의 커뮤니케이션에 뭔가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하게 했다. 당시 기획회의 참석자는 3명이었고, 이 벽보를 쓴 동아리 회장은 2학년으로써 가장 활발한 동아리 활동을 전개하고 있어야 할 입장이었다. 과거에 나를 비롯한 선배들이 전화나 문자 메시지, 아니면 직접 전달하는 것으로 해결했던 문제들을 당시의 동아리 회장은 대충 써 붙여 놓은 벽보 한 장으로 해결하려고 하고 있는 것이었다. 나중에 알아본 바로는 그날 공연 기획회의는 결국 3명의 참석자 중 벽보를 써붙여 놓은 동아리 회장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나오지 않아서 이루어지지 않았다. 후에 회의를 나오지 않은 후배들의 변명은 ‘연락을 받지 않아서’ 였다.

2) 경험 ②. 온라인 게시판 문화

자라온 곳과 멀리 떨어져 대학을 와있어서인지, 고향친구와 꾸준히 연락을 하는 친구는 몇 명 되지 않는다. 몇명 되지 않는 이 친구들 간에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는 편은 아니지만 과거 같은 고향에서 같은 고등학교를 다닌 경험 때문인지 이 친구들과는 다른 대학동기들과는 남다른 유대를 느낀다. 어느 날, 한 친구로부터 오랜만에 연락이 왔다. 얼마전에 공연을 했는데 왜 오지 않았느냐는 것이었다. 공연에 관한 연락을 받지 못한 나는 언제 연락을 했냐면서 따졌지만 그 녀석의 대답은 “싸이에 남겼다”였다. 한편으로는 어이 없고, 다른 한편으로는 뜨끔했던 나는 얼른 방명록을 뒤져 보았다. 며칠 확인 하지 않은 사이에 많은 글이 올라와 있었고, 그 중에 그 녀석이 남긴 글도 있었다. 몇월 몇일에 공연을 하니 ‘꼭’ 보러 오라는 것이었다.

3) 경험 ③. ‘연락 보다는 리플’ 문화

전화기를 잃어버렸다가 새로 사는 바람에 안에 들어있는 전화번호가 몽땅 날아가 버렸다. 그래서 전화기 다음으로, 아니 그 이상의 수단일 수도 있는 싸이 월드 방명록을 돌아다니며 전화기를 새로 샀으니 문자 메시지 하나씩만 보내줘서 전화번호를 알 수 있도록 부탁했다
참고문헌
『사이버스페이스와 인간 커뮤니케이션 : 대안적 커뮤니케이션 양식으로서의 컴퓨터 매개커뮤니케이션』 [언론사회문화]5,1996.pp.1~2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과 일상 커뮤니케이션 상황의 변화』[언론사회문화6]1996 김유정 pp87~107
『게시판과 블로그의 비교 : 인터넷 상의 집단적 소통과 개인적 기록』 김현수 2004
『사이버 혈연관계가 뜬다 : 싸이월드의 인맥 쌓기 열풍 진단』 박미용 2004 동아사이언스 66~71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와 대학신문의 미래』 2004 최낙진
『인터넷 글쓰기는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는가 :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본 사적 글쓰기』 김혜은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와 미래사회] 파워블로그(Power Blog) - 파워블로그 및 파워블로거의 개념, 파워블로그 특징, 파워블로그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미디어로 기능할 수 있다. 블로그는 테크놀로지적 특성상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해 모아두거나 특정 사람들 혹은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할 수 도 있고, 또한 코멘트를 달아 자신의 생각까지 전달할 수 있다.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정보를 스크랩하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임으로써, 블로그는 일종의 미디어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파워블로그의 저널리즘 기능이 활성화되도록 파워블로그 공간 내에서 이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견 교환이 이루어

  •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
  • 싸이월드, 둘째 결혼관, 셋째 신데렐라ㆍ온달 신드롬, 넷째 웰빙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싸이월드에 관한 대학생들의 의식을 조사한다. 개인형 홈페이지인 ‘미니홈피’ 열풍을 일으킨 ‘싸이월드’가 지난 8월 30일로 탄생 5주년을 맞았다. 탄생 당시에는 클럽(다음 카페와 같은) 서비스로 출발했지만, 2001년 8월 30일 미니홈피 서비스를 실시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가입자 수는 약 980만 명. 미니홈피

  • [경영전략] 싸이월드의 커뮤니티서비스 운영전략
  • 싸이월드는 인맥을 형성한다는 신문의 기사와는 달리 그저 다음(daum)과 비슷한 까페 기능만을 제공하고 있었다. 또한 까페의 사람들이 보내는 스팸 메모들로 인해 사람들에게 싸이월드는 큰 인기를 끌지 못하는 사이트였으며 회원 탈퇴조차 쉽지 않았다. 하지만 싸이월드는 그 후 인맥을 형성하는 모델에서 일상생활에서 형성된 관계를 확장하는 방식으로 개념을 바꾸어, ‘미니홈피’를 선보였다. 해외에는 이미 ‘블로그’가 인터넷 1인 미디어로 존

  • [사이버 공동체] 사이버 공동체의 특징 사이버 공동체 문제점 사이버 공동체
  • 커뮤니케이션의 왜곡 개선방안커뮤니케이션의 왜곡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교육적인 측면이 전부일 것이다. 그 이유는 커뮤니케이션의 왜곡이라는 것이 법적이나 제도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인식 개선이 가장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인의 시선을 과도하게 의식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오히려 인터넷상에서 감추고, 타인에게 보이려는 식의 성향을 가진 청소년이나 인터넷 사용자에게 의식 개선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청소년

  • [사이버 공동체] 사이버 공동체의 특징, 사이버 공동체 문제점, 사이버 공동체(악성 댓글, 사생활문제등) 해결방안
  • 커뮤니케이션의 왜곡 개선방안커뮤니케이션의 왜곡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교육적인 측면이 전부일 것이다. 그 이유는 커뮤니케이션의 왜곡이라는 것이 법적이나 제도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인식 개선이 가장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인의 시선을 과도하게 의식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오히려 인터넷상에서 감추고, 타인에게 보이려는 식의 성향을 가진 청소년이나 인터넷 사용자에게 의식 개선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