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I 장 서 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제 II 장 조사 설계 및 표집

1. 조사 개요
2. 표본 추출
3. 실사 설계
4. 조사 방법
5. 자료의 처리 및 분석 방법
6. 표본의 특성

제 III 장 본 론

1. 싸이월드에 대한 인식조사
2. 결혼에 대한 인식조사
3. 신데렐라 콤플렉스에 대한 인식조사
4. 웰빙에 대한 인식조사


제 IV 장 결 론

부록 I-1 설문지 원문
I-2 빈도표
I-3 조사원 후기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 배경

현대 사회는 갈등의 시대이다.이 시대의 급속한 변화와 다양한 집단 간의 갈등은 미래를 불투명하게 한다. 대학생들은 우리 사회의 한 축을 이루는 집단으로서, 현재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을 가져야 한다. 이것을 위해 우선 대학생의 의식 구조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의식조사의 주제는 첫째 싸이월드, 둘째 결혼관, 셋째 신데렐라ㆍ온달 신드롬, 넷째 웰빙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싸이월드에 관한 대학생들의 의식을 조사한다. 개인형 홈페이지인 ‘미니홈피’ 열풍을 일으킨 ‘싸이월드’가 지난 8월 30일로 탄생 5주년을 맞았다. 탄생 당시에는 클럽(다음 카페와 같은) 서비스로 출발했지만, 2001년 8월 30일 미니홈피 서비스를 실시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가입자 수는 약 980만 명. 미니홈피는 더 이상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는 취미로서의 작은 공간이 아니라 사이버 시대를 살아가는 네티즌(2~30대의 청년층)의 필수 공간이 되고 있다. 직접 통화를 하기보다는 방명록에 글을 남겨 서로의 소식을 접하고, 직접 만나기보다는 사진첩의 사진을 통해 서로의 모습을 확인한다. 게시판에 글을 올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서로 의견을 교환하기도 하고, 사람찾기를 통해 보고 싶었던 사람을 찾아보기도 한다.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미니홈피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둘째, 결혼관에 관한 대학생들의 의식을 조사한다. 인류 역사상 산업혁명 이후 최대 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디지털시대가 열리면서 우리 사회는 새로운 패러다임 형성으로 소용돌이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사회 근간을 지탱해오던 관습이나 도덕, 가치관이 급격히 변화를 겪는 가운데 각종 생활양식이 변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족관계나 결혼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급격하고 다양한 변화는 다소 어지럽기까지 하다. 과거와 다른 이유로 계약동거 또는 계약결혼이 폭넓게 확산되고 있으며 성적으로 자유분방한 개방성을 추구하는 ‘세미오픈 커플형 부부’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자식 없이 부부 두 사람만의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싱크족’도 더 이상 낯설지 않다. 뿐만 아니라 ‘독신모’ 급증 현상도 더 이상 먼 나라 얘기만은 아니다. 대학가를 중심으로 ‘따로 또 같이’형태의 공동생활을 지향하는 ‘공거족(共居族)’이 이미 뿌리를 내린 실정이다. 그리고 최근 들어 외국인과의 결혼도 눈에 띠게 늘어나서 그 수가 한해 결혼인구의 8%정도나 된다고 한다. 이렇게 결혼에 관한 일들은 세기를 거듭하면서 전반적인 양상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결혼이라는 것이 인류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중요성을 인지한다면 이런 변화의 양상을 이해하기 위한 작업은 매우 중요한 일임을 모두 공감할 것이다.

셋째, 신데렐라ㆍ온달 신드롬에 관한 대학생들의 의식을 조사한다. 2004년 여름, 신데렐라 스토리를 다룬‘파리의 연인’, ‘황태자의 첫사랑’, ‘풀 하우스’ 이상 3편의 드라마가 동시에 방영되었다. 방송 3사가 약속이라도 한 듯 같은 시기에 방영을 했던 드라마들은 더운 날씨와 휴가철로 인해 시청률이 좀처럼 나오기 힘든 여름철인데도 불구하고 20~50%에 육박하는 엄청난 시청률을 기록했다. 역대 시청률 10위권 내의 타 드라마들은 모두 TV시청 인구가 많은 겨울철 이였음을 감안한다면 매우 이례적인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드라마 성공의 이면에 작품성을 넘어선 대중의 성향 변화가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각 방송사들이 치열한 경쟁을 감안하고도 비슷한 소재를 다루었
참고문헌
SK Communications 매체 설명자료, 2004. 8, Sk Telecom marketing team
김미윤. 2003, 『사이버 공간 경험의 의미와 청소년 문화』≪청소년학 연구≫ 제10권 제 4호
한국 결혼문화 연구소. 2003. “결혼비용에 대한 조사”. 결혼정보업체 선우 부설기관.
결혼관, 배우자의 조건(연령, 이혼사유)
스포츠 투데이. 2004년 6월 16일자. “결혼하면 가장 걱정되는 점”.
마이클럽(www.miclub.com). 2004년. “국제결혼에 대한 의식 조사”.
통계청. 2003년. “혼인 이혼 통계”.
국민대 사회조사센터. 2003년. “결혼의식조사”. 결혼관, 배우자 조건(직업)
NHK. 2001년. “결혼의식조사”. 웨이트. “결혼을 위한사례”.
OECD. 2003년. “이혼율 추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개발] 현대 여가트렌드의 변화와 제주의 대응
  • 식과 노하우를 통한 실제 업무능력의 향상을 모적으로 한 교육이다. 셋째, 취미나 레저 활동을 위한 교육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Ⅲ. . 최근 여가상품의 사례1. 사례조사의 기준(1) 조사방법① 웹사이트포털사이트(naver.com)의 뉴스검색 서비스 중 고급검색기능 사용② 검색조건 ○ 키워드 : 여행○ 검색범위 : 일간지(7곳) 및 스포츠신문(5곳) ○ 검색영역 : 기사의 제목에서만○ 검색기간 : 2003년 6월 1일 부터 2004년 6월 1일 까지③

  • [신문방송] 주말섹션 소비문화 기사분석
  • 식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우리나라의 소비생활 패턴은 다른 선진외국들이 비슷한 경제수준에 있었을 때와 비교할 때 지나치게 고급화, 대형화되었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김기옥 외, 2001; 송은경, 1997)최근 고가의 해외 유명브랜드인 소위 명품을 선호하고 구매하는 추세는 신드롬처럼 확산되고 있다. 기존 30-40대의 고소득층이 주고객이던 명품의 소비계층은 이제 20대 직장여성을 선두로, 대학생,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보편화되고 있다. 이

  • [여성차별문제] 취업에 있어서의 성차별문제
  • 대학생들이 고용에 있어서 성차별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 지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서울대생 50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또한 취업 전문가인 서울대학교 진로 취업센터 취업담당이신 공윤정 선생님께 자문을 구하였다..Ⅱ.본론1.성차별의 정의 및 분석․생물학적 성과 사회적 성에 기반하여 여성을 차별하는 태도, 신념, 정책, 법, 행동. 사회적 관습에 의해 강화되고 있는 신념․전통적 관념에 기반하여 주로 여성이기 때문에 겪는 독특한

  • 가출 청소년의 성매매 문제
  • 지역적 안배 및 접근성이 용이(6) 시설에 대한 조직적인 홍보(7) 가정 공동체 지향 및 가정 위탁 프로그램 시행(8) 탈시설화(9)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4. 가출 청소년의 가정에 대한 욕구조사 필요성1) 문제제기2) 청소년이 원하는 가정 모델 찾기3) 가정 모델을 찾기 위한 조사와 기타 방법들(1) 사회조사(2) 바람직한 가족상 연습하기(3) 청소년 가족 영상 모음전(4) 기타 방법들4) 결과물을 활용하는 방법 및 효과(1) 정책 수립의 이론적 배경(2) 지료

  • [방통대경영학과] 대학이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0k
  • 론과 실상을 새롭게 인식해서 더욱 타당한 이론으로 창조할 수 있게 하는 최상의 조건이다. 교수는 일생을 두고 같은 일을 하므로 연륜이 더해갈수록 식견이 늘어가는 반면에 이미 탐구한 것에 안주하고자 하는 유혹을 더 받을 수 있다. 학생에게 필요한 것은 새롭기만한 경험, 호기심을 앞세워 마구 받아들인 지식을 분별하고 체계화하면서 논리를 다지는 능력인데, 교수가 그럴 수 있게 이끌어주어야 한다. 교수에게는 거듭 다룬 문제라도 처음부터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