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 진단 평가] 장애인 진단, 평가, 사정내용 및 도구(장애 진단의 의료재활영역, 언어재활영역, 사회심리재활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16 / 2018.06.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장애인 진단, 평가, 사정 내용 및 도구

I. 의료재활 영역
1. 오세레츠키 운동능력검사
2. 아동기 자폐증 평가척도
3.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
4. 그림자음검사
5. 한국표준어음검사
6. 문장이해력 검사 취학 전 아동 언어검사
7. ECC

II. 언어재활 영역
1. 그림어휘력검사
2. 벤더시각운동 형태검사
3. PPVT-3
4. 맥크론 신경근육 발달사정
5. 촉각 시 지각 변별검사
6. 행동평가
7. EBC
8. 기능적 적응 행동조사

III. 사회심리재활 영역
1. 적응행동검사(학교용)
2. 적응행동검사(학교용 2판)
3. 적응행동척도(주거 및 지역사회용 2판)
4.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III)
5.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
6. 고대-비네 지능검사
7. 카이제-코스 정신발달검사
8. 간편 인물화 지능검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인 진단, 평가, 사정 내용 및 도구

진단, 평가, 사정은 과학적 ․ 객관적이며 표준화된 여러 검사 등으로 밝혀지며 장애인의 개인 문제는 복합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가지 검사만으로 이해할 수 없다. 홀리스(florence Hollis)에 의하면 진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능력평가로서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 여러 가지 사실을 평가하는 것으로서 체계적 방법과 규준 적용 방법이 있다.
* 체계적 방법 : 장애인에 관한 자료적 근거가 될 수 있는 외부관계 즉, 환경관계를 파악함 동시에 성격적 ․ 인격적 측면의 특성과 발달을 조직적으로 조사, 정리한다.
* 규준 적용 방법: 전문가가 장애인의 행동을 건강한 모델과 비교함으로써 장애의 존재 여부를 파악하는 행동기준을 적용한다.
둘째, 역동적, 원인론의 진단으로서 진단을 평가가 아닌 이해한다는 개념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장애인의 정상적 사회기능을 수행하는 데 방해되는 사회적 ․ 환경적 ․ 개인적 상호작용 관계를 찾는 것이다.
셋째, 이미 정해진 분류체계 속에 장애를 판단하여 유형화시키는 것이다. 발생학적 진단과 임상학적 진단이 있다.
장애인의 진단, 평가, 사정을 위한 각 영역별 도구는 다음과 같다.

I. 의료재활 영역

1) 오세레츠키 운동능력정사(Oseresky Motor Skill Test)

* 대상연령: 4~16세 아동
* 검사방법 및 내용 : 미국 바이랜드연구소에서 표준화한 것을 다시 한국에서 표준화한 검사도구이며, 주 목적은 운동의 양적 측정뿐만 아니라 협응력, 속도, 자발동작, 단일동작, 수행능력을 측정한다. 이 검사는 개인용 검사이나 경우에 따라서 집단으로 실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장애인복지 - 유동철 저, 학지사/2017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천 - 문선화 이상호 외 2명 저, 양서원 저/2013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장애인복지정책과 실천 - 이준우 저, 나남/2012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한국사회와 장애인 정책 - 전광석 저, 인간과복지/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 이론,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 프로그램,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 내실화 방향 분석
  • 언어를 완전히 습득한 후에 청력손실을 입었다면, 일상생활에서 언어사용 능력으로 볼 때 결코 농이라고 할 수는 없고, 언어의 수용 및 표현능력과 그 형식, 읽기 능력, 추상적 개념의 이해 등 모든 부분에 걸쳐 많은 차이를 나타내게 된다. 그리고 아동의 청력형에 따라서 활용 가능한 주파수대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청력 손실치를 갖더라도 다르며, 청력결손의 부위에 따라서도 청각장애아동이 보이는 특성은 많이 다르다.Ⅱ. 청각장애아(청각장애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가정
  • 장애인 가정의 문제점Ⅲ.장애인 가정 지원정책(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2)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3) 장애인 복지법 (4)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5) 사회복지사업법(6) 장애인연금법(7) 장애인 후견인제도, 성년후견제도 및 공공후견인제도Ⅳ.장애인 가정 지원서비스(1) 장애인 주간보호 서비스(2) 장애인 그룹홈(3) 장애인 활동보조서비스(4) 장애인가족지원센터(5) 장애인 재활사회사업(6)

  • [장애복지]정신지체에 대해서-재활상담 및 관리
  • 언어적 양상(3) 사회성 발달 양상(4) 행동 양상4. 진단평가(1) 진단평가의 정의(2) 목 적(3) 내 용(4) 검사도구(5) 절 차(6) 주의사항(7) 공정한 채점5. 치 료(1) 원예치료활동(2) 음악치료활동(3) 미술치료활동6. 재활상담 및 관리7. 참고문헌정 신 지 체장애유형은 그 정의나 기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2003년 7월 01일 개정된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서 장애유형을 크게 1신체적 장애, 2정신적 장애로 분류하고 있으며,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언어 선별 검사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검사상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발달 전문의에게 보내져야 한다. 중요한 것은 한 시점에서의 발달 정도보다는 일정 기간 동안의 발달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찰과 반복 검사가 시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발달선별 검사를 이용한 발달의 평가는 전체운동, 미세운동, 인지 및 사회성 분야로 나누어 시행하게 된다. 1) 전체운동발달 (Gross motor development)1세 이하의 영아에서는 주로 운

  • 장애의 종합진단 및 판정과 재활
  • 및 진단의 관련 인력5. 각 영역별 진단방법 및 도구Ⅱ. 재 활1. 재활의 의미Ⅲ. 재활서비스의 중심내용1. 의료재활1) 의료재활의 정의2) 의료재활의 종류 및 분야2. 직업재활1) 직업재활의 정의2) 직업재활의 대상3) 직업재활의 법적 근거4) 직업재활의 고용형태5) 직업재활의 원조과정3. 교육재활사업1) 학교조직에 의한 특수학교 교육형태 2) 학생의 능력과 특수학교 교육형태3) 특수교육기관4. 사회재활사업5. 심리적 재활사업Ⅰ. 장애의 종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