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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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 연구주제, 연구대상, 연구방법
2. 아이돌 그룹
- 아이돌 그룹의 징후
- 아이돌 정의와 아이돌 세대 구분
3. 아이돌의 성 이미지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
- 남자 아이돌, 그리고 남성성의 변화
- 여자 아이돌, 그리고 여성성의 변화
4. 수용자 분석
- 남성성
- 여성성
5. 성 이미지 변화의 헤게모니
- 헤게모니란
- 아이돌의 남성성과 여성성의 변화화 헤게모니
6. 나오며
본문내용
G.o.d
편안한 남성성
평범한 정장 스타일의 의상들
남성성을 가장 수동적으로 드러내었음
god의 육아일기 → 친근한, 일명 옆집 오빠와 같은 남성적 이미지
.
.
.
빅뱅
일탈적 남성성
어두운 배경 이미지에 반항적인 의상이나 모습
스키니진, 하이탑 운동화 등 일상적이지 않은 패션 아이템
사랑 노래가 대부분
→ H.O.T의 저항적 남성성과 다름
→ 저항보다는 ‘일탈’ 혹은 ‘반항’

슈퍼주니어
전형적 남성성
성숙한 이미지를 지향
뮤직비디오에서 세미 정장 차림
→ 깔끔한 신사다운 이미지 형성
많은 인원수 때문에 남성적 이미지는 최대한 일반적인 것을 가져올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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