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의 의미와 목표, 생활지도의 필요성 및 생활지도의 원리 및 활동영역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7 / 2018.05.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활지도의 의미와 목표, 생활지도의 필요성 및 생활지도의 원리 및 활동영역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의미

2. 생활지도의 목표

3. 생활지도의 필요성

4. 생활지도의 원리

5. 생활지도의 활동영역

6.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생활지도는 학교의 모든 영역 예컨대, 교육과정, 교수방법, 장학, 훈육, 출?결석, 시간표, 과외활동, 건강, 가정과 지역사회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생활지도가 비록 학교의 모든 기능과 영역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하더라도 생활지도 전담자가 이 모든 것에 있어서 전문가일 수는 없다. 그의 중요한 역할은 학생에 관하여 정확한 자료를 수집?체계화하고 집단지도와 개인 상담을 실시하며 나아가서 동료 교직원과 학부모들에게 생활지도 이념을 적극적으로 이해케 하여 그들로 하여금 이미 수집한 여러 가지 자료를 현명하게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것이다. 또한 생활지도는 지도하는 자와 지도받는 자가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개인의 전 생활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의 모든 상호관계에 있어서도 개인의 전 인격에 관여하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생활지도의 의미와 목표, 생활지도의 필요성 및 생활지도의 원리 및 활동영역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태호(2004). 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이현림(2002). 생활지도. 영남대학교 출판부.
윤운성 외(2001). 생활지도와 상담. 법문사
김찬영(2003). 중등학교 교사들의 생활지도에 대한 인식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의미한다. 방선영, 영화 활용 수업이 덕성함양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pp. 3-4내러티브 접근법은 서사적 접근, 이야기를 활용한 접근 등으로 교과, 사회, 예술 등의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교과만 보더라도 각 교과별 내러티브 접근법을 적용한 지도 방법 및 그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가 많았고, 도덕과에서도 내러티브라는 방법을 포괄적으로 접근한 연구부터 구체적으로 현장에 적용

  •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목표,발문,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계산기활용,자기평가,레크레이션수학,교육매체,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교수학습모형
  • 교육, 지도)의 자기평가1. 자기평가의 의미와 의의2. 수학 수업에서 자기평가의 의의Ⅴ. 수학수업(수학교육, 지도)과 레크레이션수학1. 레크리에이션 수학이란2. 기대되는 효과3. 활동방법4. 효과 및 보완점Ⅵ. 수학수업(수학교육, 지도)과 교육매체1. 컴퓨터의 활용2. 조작물의 사용Ⅶ. 수학수업(수학교육, 지도)의 교수학습모형1. 문제 파악2. 탐색3. 해결4. 음미5. 연습6. 평가 및 정리참고문헌Ⅰ. 수학수업(수학교육, 지도)의 목표1. 수학과 목

  • [사회교육학] 가치명료화학습
  • 지도 바꾸어놓고 있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유전 공학과 같이 윤리적인 판단이 필요한 부분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고민하는 기회를 가져보게 한다.Ⅲ. 학생의 실태영역조사 내용방법빈도분석 및 지도 대책지식․첨단기술이 무엇인지 아는 학생․첨단기술을 이용한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아는 학생․첨단기술에 관한 TV프로그램이나 잡지 등을 접해본 적이 있는 학생․첨단기술의 양면성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학생질문지질문지질

  • [국문학]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 적용하여 한글 해득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기초다지기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구안․적용하여 기초․기본 어휘력을 신장시키고자 본 자료를 개발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국어학습 부진아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그 학습방향을 제시하기로 한다. Ⅱ. 본론1. 학습 부진아와 학습 지진아의 정의우리가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삼고 있는 학습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생을 학습 부진아라 한다면, 국어과의 경우에도 국어과의 각 영역별 학년

  • [교육학] 우리들은 1학년교육과정
  • 영역별 분과에 따라 생긴 교과가 아니라, 모든 교과가 아동의 학교 생활 적응 활동을 돕는다는 목적 아래 하나로 통합되는 것이므로, 초등 학교 저학년의 다른 통합 교과들, 즉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에 비해 통합의 범위가 매우 넓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 ‘우리들은 1 학년’을 비롯한 초등 학교 저학년 통합 교과에는 형식적이고 교과 안배적인 차원의 통합이 아닌,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 교육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