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연구] 국제교류를 통한 음악중심의 유아세계시민교육 사례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7 / 2018.05.1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받은 보고서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결과 받으세요^^
- 목차
-
1. 국제교류로 만나는 역동적 문화경험
2, 음악으로 연결되는 세계시민 공동체
3. 교사들의 새로운 음악교육적 도전과 성장
4. 연구결과
- 본문내용
-
국제교류를 통한 음악중심의 유아세계시민교육 사례의 의미는 국제교류로 만나는 역동적 문화경험, 음악으로 연결되는 세계시민 공동체, 교사들의 새로운 음악 교육적 도전과 성장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국제교류로 만나는 역동적 문화경험
그동안 유아를 대상으로 국제교류를 지속적으로 적용한 사례는 많지 않았다. 주로 문학적 접근방법을 활용하거나 동작활동을 통해 다문화교육을 적용하거나, 통합적 접근방법으로 유아 다문화이해교육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보는 연구가 다수 있었다. 그런데 국제교류를 통해 다른 나라 친구들과 일 년 이상 매주 만나다보니 좀 더 역동적으로 문화경험을 할 수 있었다.
예전에도 세계에 대한 수업은 했었어요. 주至 세계 여러 나라 생활주제 때ᅮ 진행했었고,세계의 특별한 날이나 눈에 띄는 세계의 뉴스가 나올 때 진행했었어요. 그러다 보니 아프리카는 늘 가난하고 도와주어야 하는 나라로 알고 있었어요. 그런데 올해는 아프리카의 세네갈 친구들이 우리 친구가 된 거에요. 뉴스에 나오면 우리 친구 걱정을 해요. 불쌍하니까 도와주는 것과는 다르지요. 실제 만나지 못해서 친구로 인식할 수 있을까 걱정했었는데 매주 아이들과 교류하니까 정말 친근감을 느끼고 있더라구요.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싶은 것이 많아서 수업이 살아있는 것 같아요.
(11 월 13일 김교사 면접)
- 참고문헌
-
김성혜 (2〇10). 다문화 음악교육에 대한 음악인류학적 단상. 음악이론연구,16, 9-27.
김영연• 김민채 (2〇l〇). 다문화 유아음악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32(3久齡 407-430.
[Kim, Y. Y., 改 Kim, M. C (2010). Development and effects of multicultural musk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〇), 407-430.}
배지현 (2013). 유아세계시민교육올 위한 글로벌 친구만들기 프로젝트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 다문화교육연구. (必、59-8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설명하고 4가지 기본원칙과 4가지 기본권을 설명하시오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본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장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