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다문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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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이란?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다문화 교육 운동은 1960년대 미국에서의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시민권 운동의 산물이다. 이렇게 다문화 교육은 원래 학교내의 인종차별주의와 관계되었으나, 그것이 성차별, 계층간의 차별, 장애에 대한 차별주의로 확산되어갔다(Marsh, 1992). Banks(1989)는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문화교류적인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중요한 목표를 가진 과정으로 언급하고 있다.
시대와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한 다문화 교육의 개념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비슷한 개념들의 복잡한 관계를 명확히 정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보편타당한 일반적 의미로 다문화 교육을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다문화 교육이란, 문화적으로 다원적인 사회를 준비시키고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타문화와 인종에 대해 개방적이고 이해적인 태도를 가져 그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는 교육으로 정의한다.
2. 다문화 교육의 목표
다문화 교육은 민주적 가치와 이념에 토대를 두고 다양한 사회와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문화적 다원주의를 양성할 목적을 두고 있다. Derman-Sparks & A.B.C. Task Force(1992)는 다문화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을 ‘자유의 연습’이라고 하였다. 즉 각 개인이 서로를 존중하는 진정한 자유를 누릴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교육의 목표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다문화 교육은 소수만을 위한 특정 프로그램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효과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철학이다. 그것은 정확한 앎으로 역사적인 생략과 문화적인 왜곡을 대치함으로써 무지, 편견, 인종차별을 극복하고자 한다(정정숙, 1997).
살펴본 바와 같이 다문화 교육의 목표 역시 개념과 마찬가지로 다양하게 설명되고 있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다양한 사람들이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각기 스스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하고 나아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관계 속에서 긍정적인 개인적, 문화적 정체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 다문화 정책
다문화주의 정책은 다민족 사회에서 문화적인 다양성을 관리하는 정책이다. 공식적으로 상호 존중과 문화적 차이에 대한 똘레랑스를 중시한다.
정책으로서 다문화주의는 상이한 문화들의 특징을, 특히 이들이 들어오는 국민 내부에서 서로 관계를 맺는 점을 강조한다. 이 용어는 처음 1957년 스위스를 기술할 때 사용되었으나 1960년대 후반기 캐나다 대중화되었으며 이후 영어권에서 빠르게 퍼지게 되었다.
Ⅱ. 해외 다문화교육의 사례
미국과 캐나다는 세계 각지에서 모여든 이민자로 이루어진 대표적인 다문화 사회이다. 캐나다가 미국과 다른 점은 중앙 정부의 강력한 다문화 정책을 통해 여러 문화가 서로 병존하여 조화로운 문화의 모자이크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 단적인 예는 미국이 여러 가지 야채가 함께 뒤섞이고 녹아들어 한 가지 맛을 내는 수프(soup) 라면, 캐나다는 다양한 야채가 같이 섞이지만 고유의 맛을 그대로 간직한 샐러드에 비교된다는 것이다. 그 결과 캐나다는 인종 차별 없이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명실 상부한 국제화의 장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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