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연구] 음악중심의 유아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7 / 2018.05.1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보고서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결과 받으세요^^
본문내용
현대 세계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네트워크의 개념이 확장되고 이전과는 다론 인간관계로 빠르게 연결되고 있다. 이 변화의 질과 양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국가관과 세계관이 필요하고 국민국가의 테두리를 넘어선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이 요구되고 있다.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한 상상력,창조력,감성,사회성은 교육분야에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예술교육은 새로운 대안교육으로 주목받고 있다. 예술영역 중 음악교육은 학습자의 문화다양성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이 세계의 다양한 음악은 각각의 문화전통과 문화적 맥락 위에서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원의 음악교육은 다양한 음악을 문화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경험함으로써 다양한 감수성과 표현을 만들어내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자기 자신과 타인, 세상을 바라보는 건강한 세계관과 가치관 확립에 밀접하게 연관된다.
참고문헌
교육부 (2015). 2015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육부.
jM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Nuri Curriculum. Seoul, South Korea: Ministry of Education]
김다원 사회과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문화다양성 수업내용 구성. 한국지역지리학,167-181.
[Kim, D. W. (2010). A study on cultural diversity contents for a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from social studies.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16{167-1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 중심이었다. 이탈리아는 교육전반에서 많이 뒤떨어졌으나, 20년간의 파시스트의 통치하에 사회과학에 대한 연구는 억압되고, 유럽과 미국의 이론과 경험은 배척당했다. 교육현장에서는 로마 천주교 교회가 어린이 교육을 독점하였는데 교회는 가난한 어린이를 돕고, 보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했다레지오 에밀리아의 3세 이하의 어린이를 위한 영 ․ 유아 센터(Asilo nido)는 1971년에 서비스에 관한 국가법이 공포되기 1년 전에 세워졌다. 레지오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영유아교육과정연구 목 차Ⅰ. 유아교육과정의 탐구⇨ 포스트 모더니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1. 포스트 구조주의2. 해체론3. 포스트 모더니즘Ⅱ. 유아교육이론 해체하기: 비판적 접근제 1장. 왜 비판 작업이 필요한가?• 나의 관점• 익히 ‘알고 있는’ 지식이란?➫ 우리의 현재 내러티브• 외면당한 지식• 익히 ‘아는’ 것을 문제 삼기➫ 언어와 담론에 대한 문제의식➫ 해체하기와 재건하기• 여정을 시작하며Ⅲ. 포스트모던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교육이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있어서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및 환경적 측면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사회교육은 아동이 현재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거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며,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및 사회, 경제, 정치 제도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우리 나라 제6차 유아교육과정의 사회생활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대한 배려, 환경에 대한 배려 사회에 대한 배려, 활동의 분석과 통제* 감각교육 : 오감각을 발달시키는 감각교구들을 사용* 언어교육 : 말하기, 읽기, 쓰기를 위한 교육* 수학교육 : 다양한 교구를 통해 정확성, 동일성, 서열, 양, 차이 등의 개념을 가르쳐줌* 문화교육 : 지리, 생물, 역사, 과학, 미술, 음악 등의 영역 포함하며 사회 속에서의 인간과 인간의 습관, 예술, 문학, 삶의 형태를 이해할 수 있게 함* 사회적 행동 : 영유아가 함께 생활하고 배우도

  • 한국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대안 논의
  • 다문화 교육 정책1) 2006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대책2) 2007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계획3) 2008년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방안4) 2009년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계획5) 2010년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계획4. 다문화교육 정책에 나타남 문제점1) 다문화교육 대상에 대한 이해부족2) 정책 속에 ‘구별 짓기’3) 편중된 교육 지원4) 운영 및 성과에 대한 평가 부재5. 다문화교육 정책의 앞으로의 방향6. 다문화교육의 대안1) 유아기의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