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연구] 유아세계시민교육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7 / 2018.05.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보고서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결과 받으세요^^
목차
1. 시작: 음악교육과정 설계
2. 음악교육과정의 영역별 사례
본문내용
1. 시작: 음악교육과정 설계
음악교육을 중심으로 유아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찾고 실행의 틀을 구성하고자 유아음악교육과 국제교류, 다문화교육, 세계시민교육 둥의 선행연구를 찾고 함께 공부하면서 연간계획을 구성하였다. 배지현의 연구에서는 국제교류를 통한 유아세계시민교육의 실행과정, 김민채와 김영연의 연구에서는 연간계획 적용의 틀을 수정 • 보완하였다. 교사들은 연간 계획에서 누리과정 영역, 세계시민교육 내용, 음악 활동 유형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하였다. 누리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영역, 의사소통영역, 사회관계영역, 예습경험영역, 자연탐구영역으로, 세계시민교육의 내용은 인권, 세계는 하나, 다양한 문화, 평화, 환경의 중심으로 음악활등의 유형으로, 음악 활동 유형은 노래 부르기, 감상하기, 신체표현하기, 연주하기, 창작하기 및 기타로 나뉘어져 있다. 연간 계획을 기초로 월간, 주간, 일일교육계획을 구성해 나갔다. 부모연계교육을 위해 매주 배포되는 생활예정안과 유치원 홈페이지에 구체적인 활동을 알리기로 하였고 부모연계활동으로 한국 가이드북 만들기, 한국노래 녹화해오기, 가족신문 만들어오기 등을 계획하였다.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 교사들은 업무적인 부담감과 새로운 형태의 적용에 대한 두려움, 교육학습방법에 대한 자신감 부족, 교재교구의 부족감을 느끼고 있었다. 이를 위해 매주 협의 때 관련 서적과 논문 둥을 함께 읽고 자신의 수업을 반성하고 차후 수업에 대한 반성적 계획을 계속하기로 하였다. 외국의 교사들의 경우, 공통적으로 수업학기와 방학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안타까워하였다. 유아들이 서로 얼굴과 이름을 익히고 매주 활발하게 교류하다가 방학이 되면 교류가 중단이 된다. 이러한 점에 대해 유아들과 교사들에게 상호 이해시키기 위해 서로의 연간 일정을 사전에 미리 공지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유아들의 경우 1년이 지나면 초등학교에 진학을 하게 되면서 장기적안 교류가 이어지지 못하였다. 교류대상인 유치원들은 모두 초등학교 부속 유치원이어서 지속적인 교류를 희망하였으나 개인 차원의 교류로도 지속되지 못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들과 교육담당자들로 구성되어진다. 물론 가정에서도 가족의 구성원들간의 관계를 통해서 사회성을 배운다고 하지만 가정을 벗어난 교육기관에서는 더욱 다양한 관계를 통해서 유아는 자신의 주변의 상황들을 이해해나가게 된다. 학교는 유아들이 유아 자신, 유아의 주변 세상 및 유아와 세상의 관계에 대하여 유아들에게 이해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유아가 접촉하는 물리적, 사회적 세상을 대상으로 유아자신들의 힘을 시험하면서, 외부 세계로

  •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 -P&G 바슈롬 사례
  • 사회적 책임 활동1)글로벌 LLT 설립 배경 및 활동2)창림기념일 행사3)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4.P&G의 환경적 책임 활동1) ISO 14000 2) 난지도 퇴비화 파일럿 플랜트 3) 종이 기저귀 퇴비화 연구 Ⅲ. 리라이 탐퐁 사례1. 사건의 발달2. 사건의 경과3. P&G의 대처방법4. 사건의 결과Ⅳ. 다른 비교사례 -바슈롬 렌즈 세척액 -1. 사건의 발달2. 사건의 경과3. 사건의 결과Ⅴ. 결론- P&G VS 바슈롬-1. P&G의 자발적 대응2. 바슈롬의 늦장대응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교육이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있어서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및 환경적 측면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사회교육은 아동이 현재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거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며,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및 사회, 경제, 정치 제도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우리 나라 제6차 유아교육과정의 사회생활

  • [유아교육] 보육과정-사회관계 영역
  • 교육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회화학적 지식을 통합하여 유아의 건전한 자아 발달,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미래의 유능한 시민으로 성장하려면 다문화교육, 경제, 역사, 지리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다문화교육이란 모든 사람들이 각기 다른 능력, 외모, 문화, 믿음, 계층을 갖고 있다는 것을 유아에게 알려 주고 이러한 다양한 문화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을 의미한다(박찬옥 외, 200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다문화교육과정0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다문화교육과정0가정학과유아교육과정3공통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유아교육은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아동교육이 잘 되면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올바른 정상을 할 수 없어 많은 장애에 봉착할 수 도 있다. 우리 사회는 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