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분석이 지니고 있는 중요성과 유용성에 대해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4 / 2018.04.1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분석이 지니고 있는 중요성과 유용성에 대해 논의하시오
- 목차
-
1.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분석이란
1) 요구의 개념
2) 요구분석의 개념
3) 요구분석의 방법
2.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분석이 지니고 있는 중요성
3.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분석이 지니고 있는 유용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분석이란
1) 요구의 개념
요구의 개념을 시대와 학자마다 광범위하게 정의하고 있으나 ‘요구란 현재 상태(What it is)와 바람직한 미래 상태(What should be) 사이의 격차(Gap)’라고 많은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요구는 명사로 사용할 때와 동사로 사용할 때 서로 상이한 의미를 내포하여 혼란을 가져오기도 한다. 명사로서의 ‘요구’의 의미는 앞서 정의한 바와 같이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의 차이’를1.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분석이란
1) 요구의 개념
요구의 개념을 시대와 학자마다 광범위하게 정의하고 있으나 ‘요구란 현재 상태(What it is)와 바람직한 미래 상태(What should be) 사이의 격차(Gap)’라고 많은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요구는 명사로 사용할 때와 동사로 사용할 때 서로 상이한 의미를 내포하여 혼란을 가져오기도 한다. 명사로서의 ‘요구’의 의미는 앞서 정의한 바와 같이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의 차이’를 뜻한다. 한편 동사로서의 ‘요구’는 차이를 메우기 위해 요구되는 수단, 해결책이나 목적을 위한 방법을 뜻한다. 이 중 요구분석은 수단, 방법이 아닌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에 초점을 두기에 동사로서의 요구보다는 명사로서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뜻한다. 한편 동사로서의 ‘요구’는 차이를 메우기 위해 요구되는 수단, 해결책이나 목적을 위한 방법을 뜻한다. 이 중 요구분석은 수단, 방법이 아닌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에 초점을 두기에 동사로서의 요구보다는 명사로서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 참고문헌
-
기영화(2001).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학지사.
김진화 외(2012).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자료개발. 서현사.
김진화 외(2016).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동향의 분류와 지식구조의 탐색. 평생교육학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