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분석이 지니고 있는 중요성과 유용성에 대해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4 / 2018.04.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분석이 지니고 있는 중요성과 유용성에 대해 논의하시오
목차
1.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분석이란
1) 요구의 개념
2) 요구분석의 개념
3) 요구분석의 방법

2.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분석이 지니고 있는 중요성

3.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분석이 지니고 있는 유용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분석이란

1) 요구의 개념
요구의 개념을 시대와 학자마다 광범위하게 정의하고 있으나 ‘요구란 현재 상태(What it is)와 바람직한 미래 상태(What should be) 사이의 격차(Gap)’라고 많은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요구는 명사로 사용할 때와 동사로 사용할 때 서로 상이한 의미를 내포하여 혼란을 가져오기도 한다. 명사로서의 ‘요구’의 의미는 앞서 정의한 바와 같이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의 차이’를1.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요구분석이란

1) 요구의 개념
요구의 개념을 시대와 학자마다 광범위하게 정의하고 있으나 ‘요구란 현재 상태(What it is)와 바람직한 미래 상태(What should be) 사이의 격차(Gap)’라고 많은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요구는 명사로 사용할 때와 동사로 사용할 때 서로 상이한 의미를 내포하여 혼란을 가져오기도 한다. 명사로서의 ‘요구’의 의미는 앞서 정의한 바와 같이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의 차이’를 뜻한다. 한편 동사로서의 ‘요구’는 차이를 메우기 위해 요구되는 수단, 해결책이나 목적을 위한 방법을 뜻한다. 이 중 요구분석은 수단, 방법이 아닌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에 초점을 두기에 동사로서의 요구보다는 명사로서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뜻한다. 한편 동사로서의 ‘요구’는 차이를 메우기 위해 요구되는 수단, 해결책이나 목적을 위한 방법을 뜻한다. 이 중 요구분석은 수단, 방법이 아닌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에 초점을 두기에 동사로서의 요구보다는 명사로서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기영화(2001).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학지사.
김진화 외(2012).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자료개발. 서현사.
김진화 외(2016).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동향의 분류와 지식구조의 탐색. 평생교육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개념, 특징과 이론 및 현황을 통해 본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전략 분석
  • 교육의 평등성을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평생교육시대를 도래시켰다. 그리고 사이버 교육이 갖고 있는 개방성과 공개성은 교육자의 책임성을 높임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을 촉진시키고 있다. 사이버 교육 컨텐츠는 교수 개인이 아니라, 많은 전문 인력의 협력관계 속에서 창의적으로 제작된다. 학습내용에 대한 교수자의 완벽한 소화가 필요하며, 충실한 교과 분석에 따른 기획 및 교안 제작, 수요자의 감각에 부합하는 디자인과 영상기술의 조화가 뒤

  • 교수학습이론의 확장
  • 교육학 이론이 강조하였던 것은 학습 이론보다는 교수 이론 쪽이었다. 비록 학습이론이 존재하였지만, 그것은 교수 이론에 의해 인도되는 한에 있어서의 학습이론이었으며, 다시 말해 전통적 교육학의 학습이론은 교수에 의존하는 학습에 한정된 수동적 이론이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평생교육이라는 보다 확장된 장에 기반하여 볼 때 이러한 비균형적 교수-학습 관계에 모종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청되고 있는 추세라 할 수 있다. 1.페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육에서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중등 교사 양성을 하고 있는 대학 내에서의 노력 및 현직교사 재교육 방법 면에서도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겠다.Ⅱ. 교사양성 대학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 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수학교육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긍정적인 수학적 성향을 지니고 문화로서의 수학을 즐기며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학에 대해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분석2) 논술의 성격과 교육적 필요성 3) 대입 논술 고사의 경향과 실제4) 학교 현장의 논술 교육 현황과 문제점2. 학교 논술 교육1) Offline에서 논술 프로그램(1) 중학교(2) 고등학교2) 학교 논술 교육의 문제점 및 나아가야 할 방안점3. 사설 논술 교육1) 사설학원의 논술교육2) 언론사의 논술교육3) 각 시.도 교육청의 논술교육4) 개선 방안3 맺음말1 online 에서의 논술 프로그램1. 교사 대상1) 한우리 평생 교육원 (http://edu.hanuribook.or.kr)문화관광부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교육 중 교양강좌, 또 예비 성직자교육 중의 교양교육의 형태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었다. 외국의 미디어교육은 학교에서의 미디어교육은 물론 지역사회나 종교단체, 각종 사회단체에서도 체계적으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하여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국내의 미디어교육은 카톨릭 교회, 여성단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미디어교육이 시작되었고,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모니터 기능 중심이었지만 미디어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