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가 가지는 교육기대효과는 무엇이며,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8 / 2018.03.2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교평준화가 가지는 교육기대효과는 무엇이며,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교평준화 정책이란

2. 고교평준화가 가지는 교육기대효과
1) 수평적인 교육관
2) 학벌주의 감소
3) 교육여건의 평준화
4) 고등 교육기회 확대시키는 효과
5) 학교경쟁력 강화
6) 교육문제 해결

3. 고교평준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1) 학교선택권의 확대
2) 자립형 사립고의 확대
3) 자율학교의 확대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교 평준화 정책은 인간주의 교육사상, 교육의 기회균등, 경쟁적 체제가 아닌 협동적 교육체제를 이념적 목표로 추구한다. 즉, 고교 평준화 정책은 경쟁에 의한 선발방식과 비교해보면, 기초하고 있는 정책적 이념이 자유경쟁보다는 기회의 균등을 더 강조하고 있다. 남여노소, 장애, 비장애, 빈부 등의 차이를 넘어 모든 사람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자는 인간주의 교육사상에 기초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교 평준화는 중등교육의 보편화와 민주화를 가져올 수 있는 정책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교평준화가 가지는 교육기대효과는 무엇이며,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손지희, 평준화논의의 지형과 계급적 성격, 진보교육연구소, 2002.
손지희, 고교평준화 과정에 대한 평가와 대안, 참교육연구, 2004.
김경선 외, 고등학교 평준화 보완정책의 추진과정과 성과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03.
김연주, 고교 평준화 정책과 교육평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늘어나는 사교육 시장 원인은 무엇인가
  • 교육의 폐해는 사회전반에 걸쳐 더욱 확산되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 같은 사교육 문제는 사회경제적 제도개선과 의식 개혁을 수반하지 않고서, 특정 정책만으로는 근본적인 해결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사교육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고학력 추구경향 및 학교교육의 부실 등 사교육을 유발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사교육시장이 늘어나는 원인과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본론1. 공교

  • [교육사회학] 평준화폐지론와 자립형사립고의 문제
  • 평준화 해제와 자립형 사립고 확대를 주장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평준화제도의 학벌 타파 등의 효과와 아울러 평준화 폐지론의 타당성을 검토해보고 평준화 보완책으로 나온 자립형 사립고의 문제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2. 고교평준화정책의 정의- 고교평준화 정책이란? - 1)정책 수립의 배경가) 교육적 상황․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고교 입시 과열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된 교육정책.․ 해방 이후 초등교육이 의무화되면

  • 자립형사립고의 특징과 실태와 문제점 및 자립형 사립고의 확대 방안
  • 평준화 정책은 입시과열 현상으로 인한 당시의 심각한 교육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학생들은 컴퓨터 추첨에 의해 본인들이 희망과는 무관하게 일률적으로 학교를 배정 받았기 때문에 학습 구성원들간의 이질성이 증대되어 수업의 효과가 현저히 저하되었다. 학교도 특별한 노력없이 학생들을 공급받았기 때문에 독자적인 교육이념과 특성에 적합한 학생을 선발할 권리를 상실하였다. 그래서 교육과정 및 교육의

  • 자립형사립고의 찬성, 반대론과 평가 및 발전 과제 분석
  • 교육 확대의 한계에 직면하여 사학이 이를 보완 하는 역할을 하게 됨.∘ 교육에서의 시장논리를 도입하여 경쟁적 분위기를 조성- 경쟁에 의한 교육의 질을 높이는 효과.☺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교사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통계와 공교육의 문제점 설문Ⅲ. 자립형사립고의 특징☞ 지식기반사회를 맞아 종전의 산업사회에 적합한 대중 교육 체제에서 다양화, 특성화된 교육체제로의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정부의 고교평준화 제도의 틀을 유지하

  • [정보시스템] 교육 콘텐츠 시스템, EBSi 정보시스템 분석
  • 가지는 장점 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용자들이 얼마나 자주 어디서 ebsi를 이용하는지에 대한 힌트도 얻을 수 있었다. 다음으로 시스템적 측면의 연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정영식(2007)의 연구는 2004년 4월 1일부터 시행된 EBSi 수능 강의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을 위해 EBS의 협조를 얻어 EBSi 수능 강의 시스템에 실제로 누적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능 강의 담당 강사와 현장 교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