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지역사회학교모델,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 모델, 학교연계 통합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5 / 2018.03.2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 레포트 과제 / 잘 간추려 작성한 자료입니다.
- 목차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지역사회학교모델,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 모델, 학교연계 통합서비스)
목차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I. 전통적 임상모델
II. 학교변화 모델
III. 지역사회학교 모델
IV.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V.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 모델
VI. 학교연계 통합서비스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모델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모델은 각각 시대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즉 학교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었다.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모델을 간략히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I. 전통적 암상 모델
전통적 임상 모델(Traditional-Clinical Model)은 학업을 방해하는 정서적, 심리적 문제를 가진 개인 학생에 초점을 둔다. 이 모델에서 중요한 가정은 개별아동 또는 그 가족이 역기능적이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고 간주한다. 따라서 개입목표는 학교와 관련된 사회적 ․ 정서적 어려움을 가진다고 구체시 된 학생이 보다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주된 서비스 대상은 구체시 된 학생과 그 가족이다. 요약하면, 학교사회복지사는 아동과 그 가족에게 개별사회복지실천(casework)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학교체계 그 자체는 학교사회복지사 활동의 초점이 아니다. 전통적 임상 모텔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을 클라이언트로 인식한다. 따라서 전통적 임상모델을 활용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주 업무는 개별사회복지실천, 학생의 문제와 관련된 부모와 가족과의 회의, 아동의 보다 심도 있는 상담을 위한 지역사회기관으로의 의뢰 등이다. 주로 학생문제를 진단하고 상담하는 상담자의 역할, 문제를 치료하는 치료자의 역할, 학생의 문제를 가족과 교사에게 설명하는 정보 제공자의 역할, 정서적 지지자 등의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