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지역사회학교모델,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 모델, 학교연계 통합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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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지역사회학교모델,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 모델, 학교연계 통합서비스)
목차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I. 전통적 임상모델
II. 학교변화 모델
III. 지역사회학교 모델
IV.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V.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 모델
VI. 학교연계 통합서비스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모델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모델은 각각 시대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즉 학교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었다.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모델을 간략히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I. 전통적 암상 모델

전통적 임상 모델(Traditional-Clinical Model)은 학업을 방해하는 정서적, 심리적 문제를 가진 개인 학생에 초점을 둔다. 이 모델에서 중요한 가정은 개별아동 또는 그 가족이 역기능적이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고 간주한다. 따라서 개입목표는 학교와 관련된 사회적 ․ 정서적 어려움을 가진다고 구체시 된 학생이 보다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주된 서비스 대상은 구체시 된 학생과 그 가족이다. 요약하면, 학교사회복지사는 아동과 그 가족에게 개별사회복지실천(casework)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학교체계 그 자체는 학교사회복지사 활동의 초점이 아니다. 전통적 임상 모텔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을 클라이언트로 인식한다. 따라서 전통적 임상모델을 활용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주 업무는 개별사회복지실천, 학생의 문제와 관련된 부모와 가족과의 회의, 아동의 보다 심도 있는 상담을 위한 지역사회기관으로의 의뢰 등이다. 주로 학생문제를 진단하고 상담하는 상담자의 역할, 문제를 치료하는 치료자의 역할, 학생의 문제를 가족과 교사에게 설명하는 정보 제공자의 역할, 정서적 지지자 등의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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