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지역사회학교모델, 학교연계통합서비스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5 / 2020.04.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점을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
I. 전통적 임상모델
II. 학교변화 모델
III.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IV. 지역사회학교 모델
V. 학교연계통합서비스 모델
*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모델을 연구하고 과정을 이해하기 전에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전제조건이 있다. 이것은 사회복지의 가치가 학교라는 현장에서 학교사회복지사에 의하여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며 활용 실천되어야 하는 지를 의미하며 정리하면 다음 아래의 표와 같다.
[표] 사회복지의 가치와 학교에의 적용
이러한 가치를 적용하는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모델은 사회복지사가 주어진 환경상황 속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개입하여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실천 분야가 전문화되고 발전되어 오면서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실천 모델이 개발되어졌다. 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I. 전통적 임상모델
첫째로, 전통적 임상 모델이다. 이 모델은 학교에서의 적응과 학업성취에 장애가 되는 사회 심리적 문제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부적응과 학습 장애의 원인이 되는 학생과 가족의 사회 정서적인 특성에 관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모델에서의 개입은 학생의 행동을 수정하거나 부모의 특성을 변화시킴으로써 학교에 적응하고 학습기회를 효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다. 여기에서의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략, 전술, 기술은 개별접근방법을 사용하여 학교에서 어려움을 가진 학생과의 개별적 접근, 교사와 다른 학교관련 직원과의 전문적 관계 수립, 부모와의 개별적 접근, 지역사회기관과 함께 하는 사업, 지역사회에 학교 프로그램을 설명해 주는 것으로 구성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통적 임상 모델학교 사회복지의 접근 모델
  • 학교사회복지의 접근 모델․ 멜더슨 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사회적 상호작용모델과 지역사회 학교모델, ․ 코스틴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델․ 1980년대부터 미국에서 시도되어 온 학교연계통합 서비스․ 미국학교사회복지실천은 1906-1007년부터 뉴욕, 보스턴과 하트퍼드 방문교사 활동을 통해 시작, 1940년대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이 공식화1. 전통적임상모델1) 개념적 정의: 학생의 문제는 학생이나 가족 또는 둘 다 역기능적 어려움 때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복지사업으로 부모에 대한 서비스를 통해 문제에 개입하는 가족복지사업, 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업, 근로아동을 위한 근로아동복지사업 그리고 혼외 임신으로 인한 미혼부모가정을 위한 복지사업 등이 있다. 이장에서는 지지적 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2. 학교사회사업이란?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과 과정00
  • 사회환경과 학자의 이론적 발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 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사업과 학교교육이 어떻게 상호 연관되어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복지
  •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2)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과 과정1)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al Clinical Model)(2) 학교변화모델(School Change Model)=제도적 변화모델(Institutional change model)(3) 지역사회 학교모델(Community School Model)(4)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Social Interaction Model)(5)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School-Community-Pupil Relations Model)(6) 학교연계 통합서비스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연계의 통합적 서비스시기(1980년대 중반 이후)4.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학교사회사업가가 다루는 학생문제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5.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1) 학교변화모형 4) 전통적 임상모형2) 지역사회학교모형 5)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모형3) 사회적 상호작용모형 6) 학교연계 통합서비스1,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기능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①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라는 세팅(Setting)에서 전문 사회복지사가 경제적으로 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