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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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경청기술의 개요
2. 경청기술의 단계
1) 내용 반영하기
2) 감정 반영하기
3) 감정과 의미 반영하기
3. 경청기술 활용시 주의점
참고문헌
목차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경청기술의 개요
2. 경청기술의 단계
1) 내용 반영하기
2) 감정 반영하기
3) 감정과 의미 반영하기
3. 경청기술 활용시 주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실천기술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사회복지실천 상황에 따라 각각 별도로 활용되기도 하지만 종합적으로 혼합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더 많다. 사회복지사가 갖고 있는 실천기술들이 종합적으로 잘 활용될 때 클라이언트와 긍정적인 원조관계가 형성되고 이러한 긍정적인 원조관계는 사회복지실천 결과에 영향을 준다. 사회복지사의 실천기술이 실천의 결과에 직접 영향을 주기보다는 이러한 기술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협력적 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이것이 실천의 결과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을 통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가 실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고, 이 기술을 클라이언트와의 긍정적인 원조관계 형성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활용하는 기초적인 기술 중 경청기술은 다음과 같다.

1. 경청기술의 개요
경청이란 단순히 듣기가 아니라 상대방의 사고와 감정을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청취활동이다. 클라이언트 역시 사회복지사가 자기 말을 얼마나 성의있게 열심히 경청하는가를 평가하면서 그 정도에 따라 마음을 열게 된다. 경청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준거틀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성급한 판단이나 평가를 내릴 위험을 예방해 주며 급히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을 막아줄 수 있다. 또 사람들은 일단 하고 싶은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에게 다하고 나면 감정적으로 매우 홀가분하게 정화되기도 하므로 경청은 치유의 효과도 있다고 할 수 있다.
경청기술은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을 주의깊게 듣는 것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제스처나 자세를 관찰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도록 적극 격려하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양자 간의 대화 내용을 기억하는 것을 모두 포함한다. 이에 더하여 적극적 경청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받아들여 이해하고 있음을 끊임없이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정확히 이해받고 있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는 행위까지를 포함한다. 따라서 이것은 피드백과정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2. 경청기술의 단계
1) 내용 반영하기
2) 감정 반영하기
3) 감정과 의미 반영하기

3. 경청기술 활용시 주의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엄명용 외(2015),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장승옥 외(2012), 사회복지의 이해, 청목출판사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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