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4 / 2020.04.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들었던 내용을 반복해 주는 기술
2. 바꾸어 말하는 기술
3. 요약하는 기술
4. 반영하는 기술
5. 격려하는 기술
6. 침묵을 탐색하는 기술
* 참고문헌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경청은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그들의 비언어적 제스처와 포지션을 관찰하고, 그들 자신을 충분히 표현하게 격려하고 그들이 전달하려는 것을 기억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면접상황에서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것과 질문에 대한 응답을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경험이 부족한 초보 사회복지사는 무엇을 질문하고 말해야 할 것인가에만 강조를 두는 경향이 있다.
문제에 대한 정보를 잘 확보하려면 사회복지사는 공감을 보여야 하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진술과 감정에 민감히 반응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민감하고 그러한 감정을 이해한다는 것을 전달할 때 관계형성의 질이 높아진다. 이러한 공감, 즉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능력이 바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사회복지사가 정말로 그들의 문제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것이며, 이때 클라이언트는 더욱더 안정감을 갖고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경청기술로는 눈 맞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말을 잘 따라가고 있음을 보여 주기 위해 이따금 고개를 끄덕이는 것, 온정과 이해를 나타내기 위한 적절한 시점에서의 미소, 클라이언트와 신체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앉는 것, 적당한 속도의 언어구사, 관심과 집중을 보여 주기 위해 클라이언트 쪽으로 몸을 약간 기울이는 것, 이따금 하는 신체적 접촉과 같은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자신을 존중하는지를 판단하게 된다. 그 외 면접상황에서의 구체적인 경청 기술은 다음과 같다.
(1) 들었던 내용을 반복해 주는 기술
클라이언트가 이야기한 것을 분명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며, 클라이언트가 계속해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도록 고무하는 데 필요하다.
(2) 바꾸어 말하는 기술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경청의 정의2. 경청요령과 경청기술단계1) 경청요령2) 경청기술의 단계3. 경청기술Ⅲ. 결론Ⅳ. 참고문헌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대인관계기술의 모든 것은 서로 간의 의사소통이다. 의사소통을 잘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일 줄 아는 사람이다. 들리는 말의 내용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이해하고 해석하며 들어야 한다. 상대방을 이해하고자 할 때, 대화를

  •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목차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I. 경청의 의미II. 경청의 방법III. 경청의 비언어적 태도IV. 경청에 있어서 침묵 다루기* 참고문헌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I. 경청의 의미면접의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기술로, 경청이란 단순히 듣는 것(hearing)이 아니라 마음과 가슴으로 전달하는 말 안에 포함하고 있는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 청취(active listening)를 발한다. 상대방에게 관심을 집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의 기초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의 기초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의사소통기술2. 질문기술3. 라포형성4. 공감5. 경청기술6. 명료화7. 요약과 해석8. 침묵의 활용9. 피드백 주고받기10. 계약기술Ⅲ. 결론Ⅳ.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의 면접의 기초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사회복지사에게 있어 면접의 기초기술은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 수단이며, 기법이다. 면접이란 두 사람 이상이 특정한 목표를 가지고 상호 대화를 한다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과 목 명:사회복지실천기술론담당교수:학 번:이 름:차 례1.서론2.본론2-1.적극적 경청기술 2-2.언어적 경청기술2-3.비언어적 경청기술 3.결론‘1. 서론사회복지실천기술 가운데 의사소통은 클라이언트와의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필수 요소다. 쉐퍼(Sheafor, 1997)에 따르면 사람은 정보나 사건을 그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오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를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경청 기술은 사회복지실천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말하는지, 면접자의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듣는 것이다.이때 경청은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그에게 필요한 반응을 해 가면서 적극적으로 잘 듣는 것이다.경험이 없는 사회복지사가 하기 쉬운 실수 중에는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급한 마음에 여러 가지 충고나 제안을 하거나 클라이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