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유형] 심리검사의 종류(지능검사, 학업성취검사, 성격검사, 사회성숙도검사, 시지각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심리검사의 유형(종류)

I. 지능검사
1. 일반 지능검사
2. 인물화에 의한 지능검사
3. K-WISC
4. PTI에 의한 지능검사
5.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6. 지능검사 결과의 활용

II. 학업 성취검사(기초학습기능검사)

III. 성격검사
1. 주제통각검사
2. 로르샤하 검사법
3. 인물화 검사
4. 집-나무-사람 검사

IV. 사회성숙도 검사

V. 시지각 검사
1. 시각-운동 통합 발달검사
2. 벤더-게슈탈트 검사

VI. 그 외의 검사
1. 포테이지 아동발달지침서
2. 한국판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검사의 유형(종류)

I. 지능검사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 심리검사를 사용하는 것은 여러 가지의 장점을 가지게 된다. 특히 표준화 과정을 거친 검사는 대체로 잘 표집된 대집단의 규준이 있기 때문에 이 표집집단에 비추어서 개개 아동의 행동이나 성격, 흥미, 성취도 등을 비교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한 대부분의 표준화 검사는 전문가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실시, 해석한다면 진단의 도구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표준화된 심리검사는 이미 그 검사의 신뢰도(reliability of psychological tests)와 타당도(validity of psychological tests)가 검증된 것이므로 이 검사를 통해서 아동을 이해하는 객관적인 자료를 얻는 것이 가능해진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학습장애아 교육
  • 심리구성 요소를 재는 심리, 교육 검사4) Salvia와 Ysseldyke(1995)가 구분한 학습장애아 사정과 평가 단계① 의뢰 전(prereferral) 단계② 의뢰(referral) 단계③ 의뢰 후 (post-referral) 중재 단계1) 선별 (screening)2) 진단 평가 (Diagnostic testing)① 지능검사의 종류 ② 기초학습기능검사1. 학습장애 영역의 발달학습장애는 Kirk가 전통적인 장애 범주에 속하지 않으면서 계속해서 학업에 실패하는 아동을 표현하

  • [심리학, 교육학] 진로 탐색 프로그램
  • 지능, 적성, 학업 성취도, 성격, 자아 개념, 투자 비용 등이 포함된다. 이것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① 제 1 과정(1단계-8단계) : 광범위한 탐색 활동을 통하여 희망 직업의 수를 증가시키는 과정② 제 2 과정(9단계-15단계) : 나의 적성에 맞지 않는 희망 직업을 삭제함으로써 최적의 직업 을 찾아내는 과정이번에는 각 단계의 구성 내용에 관해 살펴보자. 모든 단계는 ‘지도 지침’과 ‘학생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지도 지침

  • [특수아동] 정서장애
  • 지능지수를 가진 정서장애아동은 일반 다른 여러 가지 일들을 처리해 나가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성격적 문제뿐만 아니라 지능지수에서 오는 문제도 있는 것이다. 정서장애 아동들은 정상보다 그들의 지능지수가 낮게 나타나며 대게 학교에서의 학업성취도 낮게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성격 문제도 가미되는 것 같다.3) 성격적 요인정서장애와 성격과의 상호관련성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비행아가 정서적으로 많이 불안정한 상황에 있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사회 환경 안에서 발생하며, 그것 은 개인의 지원욕구로서 지적된다.③ 특정한 적응적 제한성은 흔히 다른 적응기술들 혹은 다른 개인적 능력에서의 강점과 함께 존재한다.④장기간의 적절한 지원이 주어지면 정신지체인의 생활기능화는 일반적으로 향상될 것이다.특수교육 진흥법은 “지능검사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 3) 분류정신지체에 대한분류체계를 보면 다음과 같다.① 전통적 분류를 보면 수용시설이나

  • [사회복지, 교육행정]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교육
  • 시작되어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된다. 품행장애는 주요한 사회적 규범과 다른 사람들의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함을 특징으로 한다. 아동기에 시작된 품행장애는 흔히 성인기에 반사회적 성격장애로 진단받게 된다. 품행장애는 학습문제, 기분장애, 약물남용과 같은 문제들과도 연관되며, 혹독한 훈육과 신체, 성적인 학대가 존재하는 역기능적인 가정에서의 성장과도 관련이 있다. 2) 내재화 장애 내재화장애는 난폭한 행동과 같은 외현적인 행동을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