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소비] 프랑스명품에 대한 일반적인 이미지와 한국에서의 소비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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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스 명품의 탄생 배경과 한국에서의 인기를 얻게 된 과정
2. 자료를 통한 프랑스 명품에의 인식
3. 각종 통계 자료를 통한 여러 가지 비교
III. 결론
1. 각종 자료의 종합과 분석
2. 한국산 명품 브랜드를 위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급격한 경제성장과 소득수준의 향상, 시장의 개방화 등으로 인해 사람들의 욕구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외형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자기를 표현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가 브랜드의 상징적 가치에 반영되면서, 고가품의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소유하고자 하는 명품 소비가 확산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빼어난 디자인과 높은 가격을 통한 계급적 지위라는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명품은 우리나라의 일부 상류계층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고, 이제는 한국사회 전체에 만연해 있는 현상인 동시에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샤넬, 루이뷔통 등 프랑스의 명품 브랜드는 그 동안 일부 상류계층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왔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는 소비 성향이 강한 20~30대가 명품의 주요 고객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부산지역 명품관 유명브랜드 월 최고 4억원 매출”, 연합뉴스, 2002. 12. 17일자.
(최근에 경제 불황으로 조금 주춤한 것은 사실이다.) 또한 주 고객층의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명품 소비는 경제적인 독립성이 미약한 중학생에게로까지 뻗어있다. 이와 관련해 한 서울의 중학교 교사는 “요즘 소지품 검사를 하면 마치 ‘프랑스 명품 전시장’을 보는 것 같다”고 말한다. 27만 원짜리 까르띠에 지갑, 23만 원짜리 몽블랑 샤프, 60만 원짜리 샤넬 시계 등 교사 자신도 구입하기 어려운 고가의 프랑스 명품들이 책상 위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교복을 입기 때문에 겉으로 봐서는 전혀 몰랐던 사실이었다. 학생들에게 어떻게 프랑스 명품을 구입했는지 물어보면 패스트푸드점 아르바이트나 한달 용돈을 모아서 샀다고 대답하니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더 큰 문제는 그들이 왜 자기가 그 물건을 샀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며, 단순히 비싸고 멋있어 보여서 산다는 사실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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