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관계]세계화와 한국의 대응 및 실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3년 2월 졸업논문.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화란 무엇인가?
1. 세계화에 대한 여러 입장
2. 전환기로서의 세계화
2. 국제커뮤니케이션 상의 패러다임의 변화
1. 국제커뮤니케이션의 포괄적 정의
2. 국제커뮤니케이션의 구체적 의미
3. 새로운 커뮤니티의 가능성
4. 국제커뮤니케이션의 변화
3. 새로운 국제화, 개방화에 따른 환경의 변화
▣변화하는 환경
◎ 신자유주의의 물결
1. 쇼핑몰과 같은 유통업분야, 한국의 상황
2. 한국의 명품브랜드 선호
3. 외식업체분야에서의 전쟁
4. 새로운 환경 변화에 따른 쟁점들
1. 로열티문제
2.소비와 문화, 그리고 정체성
1. 문화와 소비 그리고 세계화
2. 세계화와 문화적 저항 그리고 정체성
3. 새로운 정체성
Ⅲ결론
1. 한국의 대응 및 실천전략
1. 신무역전략
2. 실천전략: 브랜드
3. 가능성
2.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세계화 시대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는 역사상 유례를 찾기 힘든 급진적이고 혁명적인 변화라고들 한다. 이처럼 세계사적 차원에서 전개되는 혁명적 변화는 슬기롭고 현명하게 대처할 때만 우리 사회와 국가 발전의 기회로 만들 수 있다. 이 심대한 도전에 우리가 어떤 생각과 자세를 가지고 대응할 것인가를 뿌리부터 깊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서 먼저 세계화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그 현상과 배경을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 세계화에 따른 쟁점들을 살피고 이런 논의를 국제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으로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세계화시대를 사는 한국의 현모습, 쇼핑몰, 편의점, 의상, 음식점등의 일상적 문화분야에서 우리는 외국기업의 서비스, 상품 등을 소비하며 소비시장으로만 전락하며 빠져나가는 로열티와 라이프스타일 변화란 상황을 비판적 시각으로 살펴보며, 주요 쟁점 중의 하나인 국가, 민족 정체성에 대한 논의를 하고 급변하는 세계질서 속에서 한국의 대응과 전략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세계화와 국가 경쟁력』 노화준 송희준 공편 나남 출판사 1994
『세계화 : 자본과 문화의 구조변동』 박길성 사회비평사 1996
『문화와 소비』 그랜트 매크래켄/ 이상률 옮김
『포스트식민주의란 무엇인가』릴라 간디/ 이영욱 옮김 현실문화연구 2000
'세계화와 문화정체성' 정재서 <다시 그리는 세계지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