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의 일그러진 명품 소비 형태 명품의 정의와 소비 특성 한국의 명품 소비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사회의 일그러진 명품 소비 형태
< 목 차 >
Ⅰ. 서 론
Ⅱ. 명품의 정의와 소비 특성
Ⅲ. 한국의 명품 소비문화 실태 및 사례
1)한국은 명품 공화국
2) L세대
3) 된장녀
4) 4억 명품녀
5) 한국의 짝퉁 문화
6) 신용불량자, 범죄 급증
Ⅳ. 명품 소비문화의 배경
Ⅴ. 결 론
Ⅰ. 서론
루이비똥, 샤넬, 프라다...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이 브랜드들은 모두 명품 브랜드이다. 이 브랜드들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은 모두 매우 일반 사람들이 별다른 고민 없이 구매하기에 저
렴한 가격이 아니지만 최근에 주위를 둘러보면 명품 백을 들고 다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들어 명품 소비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고 특히 한국을 비롯한 일본과 중국 등 동아시아의 명품 소비는 더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프랑스의 샹젤리제 거리의 루이비통 앞에는 동양인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여름이 되면 해외여행자들의 증가로 세계 명품 시장은 더더욱 달아오르기 시작한다. 올해 여름에도 한국 공항의 사치품 반입은 최대를 기록하였다. 매해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는데 홍콩, 싱가포르처럼 나라 전체가 면세지역인 곳, 명품의 본고장인 유럽 등지에서 명품을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탈리아 피렌체의 더 몰, 프랑스의 라 발레 등 명품을 파는 곳에서는 영업 내내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
명품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일부 부유층의 과소비와 달리 정보를 획득하고, 합리적인 과정을 거쳐 최종 구매를 한다고 여겨 이들의 소비가 합리적인 소비라고 생각한다. 또한 그들은 명품의 소비를 통해 정체성을 확인하고 명품 소비가 자신들의 가치를 높여준다고 믿으며, 개인이 가진 고가품이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고 그로 인해 존중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들의 소비는 개인의 소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과소비로 인한 신용불량자의 양산 등 여러 문제와 맞물려 개인의 소비가 사회 문제로 확산 된다는 데 그 심각성이 있다. 또한 단지 명품소비의 단점이라기보다는 대부분 짝퉁소비가 많이 이뤄진다는 부분에서 문제점이 다뤄줘야 할 것이다. 이러한 소비문화는 유행처럼 전파되어 귀족이 하는 것을 대중이 따라한다는 모방소비로서의 문제까지 나아간다. 따라서 현재 한국의 명품 소비문화의 특성을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이러한 명품소비문화가 탄생하게 된 배경과 소비문화의 문제점 등을 알아본다.
Ⅱ. 명품의 정의와 소비 특성
명품의 사전적 의미는 ‘뛰어난 물건 혹은 작품’이다. 좀 더 상세히 설명하자면 명인들의 수작업에 의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매우 희귀할 뿐 아니라 내구성이 뛰어나고 기능이나 디자인적인 면에서 매우 훌륭한 작품을 말하는 것이다. 즉 고급브랜드의 의미는 아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통념적으로 이해되고 있는 명품의 의미는 고급품(premium product), 사치품(luxury goods)의 뜻으로 통용되는 고급 브랜드를 의미하고 있어 다소 개념적으로 차이가 있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명품이란 단어는 해외 고가 브랜드를 통칭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특정 상표를 사용함으로써 그것을 소유한 사람이 위신을 얻는 것으로, 고가이기 때문에 이들 상품을 소비함으로 인해 소비자는 자신의 소비성향 또는 소비 능력을 드러내기도 한다. 명품을 소비함으로써 소비자들은 경제력이 있는 준거집단에 속한다는 우월감을 얻을 수 있다. 현대사회에 내적인 자신감이 충족이 되지 않을 때 외적인 자신감을 키우기 위한 수단으로 명품소비가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 사회는 1997년 IMF 이후 빈부격차가 심화되고 소득 불균형, 소비양극화가 심해지고 있어 현재 총체적인 사회 갈등의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외환위기 이후에 중산층의 소득이 상대적으로 큰 폭 하락하면서 개인 소비가 저소득층과 고소득층으로 양극화되는 경향을 보여주지만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소비 트렌드는 이와는 꽤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생활필수품들에 대해서는 저가품 비중이 늘어난 반면 패션 관련 상품에서는 유명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높아지면서 고가품 소비가 증가하는 또 하나의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이제는 명품 브랜드 소비 계층이 과거처럼 부유한 중년층에 국한되지 않고 연령적인 측면에서 대학생 등 청소년, 경제력 측면에서 부유층은 물론 중산층, 서민층으로까지 확대되고 있고, 우리나라 미래의 소비 주역이자 유행의 주도 세력인 20대를 중심으로 명품 브랜드들의 매출은 해가 갈수록 기록을 경신해 가고 있는 실정에 있다. 바야흐로 우리는 명품 브랜드의 시대에 살고 있고 명품이 자기 PR의 방법이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통계자료를 통하여 한국의 외환위기 전후로의 소비생활 의식의 변화 추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그림2>을 보면 외환위기에 걸쳐 유명상표의 소비가 조금 낮아지지만 꾸준히 선호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외환위기 이후에는 선호도가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저가화장품의성공실패전략분석과해결방안
  • 소비문화에 대해 틈새시장 공략의 선두주자로 인식하도록 홍보할 것-다양한 제품을 창출하고 싸고 저렴한 가격이 계속해서 이루어져야할 것-충성도 높은 온라인 고객들에게 대우를 철저히 할 것 -브랜드 네임의 간단화 (현재 미샤의 M만을 사용)-저가제품이나 질은 높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홍보 필요-미투 브랜드가 모방을 할 수 없을 정도의 새로운 제도 필요 약점 보완/기회 살림 - (WO전략)약점보완/위험회피 및 최소화 - (WT전략)-시장 개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한국과 한국문화를 소개하고, 다른 상품의 판매 촉진으로까지 이어지는 파급효과가 나타난다. 물론 이러한 문화산업이 산업발전으로 이어지는데 있어서는 콘텐츠의 중독성, 음란성, 폭력성 등 부정적 요소를 해소하는 합리적 콘텐츠 소비문화의 발전이 병행되어져야 하며, 문화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감성과 재미, 저작권을 존중하는 합리적인 콘텐츠 이용 문화의 정착이 전제되어져야 한다. 3.2 문화콘텐츠 산업의 경제적 가치

  • [사회학] 계층화와 계급구조
  • 한국경제.7 가계지출 구조조정하자1) 의류소비의 의의의류소비는 현대사회에서 사회계층을 구별할 수 있는 가장 명시적인 척도 중 하나이다. 어느 브랜드의 의류를 소비하느냐가 해당 소비자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규정한다는 말이다. 분명 강남의 명품의류시장에서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의류를 거뜬히 소비하는 사람들과, 실용적 차원에서 저가의 의류를 골라 소비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성향은 다르다. 전자에 속하는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유사한

  • [PR학개론] 래미안 공중들의 자발적 참여와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공익적 이미지 제고 전략
  • 한국우리 나라에서는 대기업 중심 변호사, 의사 분야에서만 미비하게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따라서 장래에 주목 받을 수 있는 사회 공헌적 운동을 미리 예측하고, 선도하는 기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사회적 운동의 시작점을 선도하여, 사회적 공헌 이미지를 소구공중들에게 정착시키고, 미래 사회에 대한 변화를 줄 수 있는 지도적인 기업 이미지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소비자 집단, 대중들을 ‘재능기부운동’에 참여시키는 작업이

  • [소비자심리] `소비문화` 형성과 문제점 앞으로 올바른 소비문화 정착방안
  • 특성IV-4. 부유층의 소비문화V.21세기 소비 무화정책 방향I. 소비자의 정의1.개괄적인 소비자의 정의소비자의 정의를 간략히 서술한다면 사업자가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생활을 위하여 구입하거나 사용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소비활동을 하는 경제적 동물이다. 따라서 성별, 연령, 주거지역, 교육수준, 문화의 차이에 관계없이 각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주체로서 경제사회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