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분석] 명품신드롬 설문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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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머리말 ◆
1.ꡐ사회변동ꡑ이란?
2. 후기 산업사회의 정의와 특징
◎ 정의
◎ 특징
◎ 소비생활의 변화
◆ 본문 ◆
1. 명품 신드롬의 실태 : 명품의 대중화 현상
◎ 우리나라는 지금 ꡐ 명품ꡑ 으로 뜨겁다
◎ 명품은 더 이상 부유층의 전유물이 아니다
(사례)
◎ 명품 취급 업계 증가
◎ 진짜ꡐ 진짜ꡑ 같은 ꡐ 가짜ꡑ 들
(사례)
◎ 해외까지 진출하는 한국의 명품족들
(사례)
2. 설문조사 결과 소개
(1) 알고 있는 의류 명품의 이름
(2)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명품
(3) 당신이 명품을 사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면, 왜 명품을 사고 싶습니까?
<기타의견>
(4) 명품을 가진 사람을 볼 때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5) 다른 사람들이 왜 명품을 선호한다고 생각하십니까?
(6) 꼭 사고 싶은 명품이 있는데, 정말 살 능력이 안 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3. 명품 신드롬의 원인
◎ 자기 만족감
◎ 언론매체의 조장
◎ 일류주의
◎ 소비 고급화 현상
4. 명품 신드롬의 사회적 의미
5. 명품 신드롬의 사회적 영향
◎ 끝없는 반복 - 명품은 또 다른 명품을 부른다
◎ 소비 세력의 양극화
◆ 맺음말 ◆
1. 앞으로 명품 신드롬의 방향은 어떻게 될까?
2. 우리는 왜, 명품에 열광하는가? -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들
본문내용
Ⅰ. 머리말


1.‘사회변동’이란?

사회변동이란 사회의 정치 ․경제 체제나 가치체계 등이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2. 후기 산업사회의 정의와 특징

∥정의

오늘날의 사회변동 중 가장 중요한 개념은 ‘후기산업사회’ 이다. ‘후기산업사회’ 란 대체로 1956년을 기준으로 하여 산업 사회 이후 (post-industrial)에 나타난 사회를 가리키는 말로, 정보사회, 서비스사회, 지식사회와 같은 다양한 용어들로 표현될 수 있다. 그리고 이 용어는 다니엘 벨(Daniel Bell)이 최초로 미국을 기술하면서 사용했고, 프랑스에서 투렌(Alain Touraine)이 사용하면서 보편화되었다.

∥특징

1. 물질적 재화의 생산이 줄어들고 서비스직업의 성장이 뚜렷해짐.
- 물질적 재화의 생산이 줄어들고, 정보 관련 산업종사자가 증가하는 서비스 직업의 성장 이 뚜렷해지는 사회.
2. 지식과 노하우(know-how)의 생산과 통제가 중요시되는 사회.
3. 미래지향형 사회
- 산업사회의 시간 지향은 현재였으나, 후기산업사회에서는 어떻게 미래를 예견할 것인가가 관건이 되는 사회.
4. 문화적 수준에서 생활의 자유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생활양식을 강조.
- '일 지향윤리'로부터 자신의 직업과 생활 양자에서 더 자유스러운 혁신을 이루게 됨.

∥소비생활의 변화

1.급격한 경제성장, 소득수준의 향상, 개방화 등으로 인해 사람들의 욕구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자신의 지위나 경제력을 과시하기 위하여 제품을 소유하거나 소비하는 ‘과시적 소 비’가 많이 나타나게 된다.

2. 만남의 일회성, 비 개인적으로 스쳐 가는 수많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화려한 외향은 모 든 관찰자에게 첫눈에 개인의 사회, 경제적 위치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자신의 지위나 부를 과시할 수 있는 주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과시적인 의복소비에 더 치 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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