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의 특성과 발달과업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고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 간의 폭행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01 / 2018.01.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의 특성과 발달과업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고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 간의 폭행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학습자의 의견을 한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특성과 발달과업
1) 청소년기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2) 정서적 특성
(3) 인지적, 지적 특성
(4) 심리사회적 특성
2)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2. 청소년 간의 폭행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이를 계기로 정부는 2004년에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동시행령’을 제정하였다. 이 법은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의 선도?교육 및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분쟁조정을 통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법에서 ‘학교폭력’이란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하며, 학교 내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학생 간에 발생하는 행위까지도 포함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기의 특성과 발달과업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고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 간의 폭행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학습자의 의견을 한가지 이상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중돈 외(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창군 외(2010).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대처방안.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고진희(2009).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정신건강 비교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진희(2009). 학교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행정 자치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 프로그램 개발] 비행청소년 부모자녀 프로그램
  • 행동을 통해 자신의 우월감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처럼 청소년들은 자아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 특히 타인들로부터 긍정적 평가와 승인을 받으려는 동기로 인해 비행을 하게 된다.자아존중감이 비행행위를 유발하는 경향은 그러한 행위가 사회적으로 승인되고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집단 문화 속에서 더욱 두드러질 수 있다. 즉 비행이 명예를 회복하거나 위신을 세워줄 수 있는 비행 하위문화가 청소년들 집단에 존재할 때 자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가출 예방 프로그램
  • 청소년 가출의 이해1. 청소년 가출이란? 청소년 가출이란 18세 미만의 청소년이 부모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집을 떠나서 24시간 이상 귀가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2. 청소년 가출의 원인▪ 개인적인 원인① 불안정한 정서, 자아정체감 혼란, 충동적 경향② 가정 및 학교환경에 대한 부정적 인식③ 스트레스 및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부족④ 반복적인 실패 및 좌절 경험, 욕구불만⑤ 독립성, 자율성을 획득하려는 청소년기 발달단계⑥ 가출에

  • [사회복지조사론]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
  • 청소년의 교육 실태를 파악을 하여 이를 통해서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교육을 도울 수 있는 정책 방안에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첫째, 다문화가정 개념을 알아본다.둘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유형 및 현황을 알아본다.셋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제를 알아본다.넷째, 다문화 청소년의 교육 실태를 알아본다.다섯째, 교육격차의 해소와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 제언에 대해 알아본다.Ⅱ 문헌고찰

  • 가족상담 및 치료 요약
  • 발달이행기의 문제 ⑧일시적 적응장애 ⑨청소년기 격동/성문제/부모와의 갈등/심리적 갈등/불안증/우울증/등교거부/품행장애/비행 ⑩약물남용/불안,우울,강박장애/신경성 거식증/경계선 성격장애 ⑪일시적 정신증/조울장애/정신분열 : ① → ⑪ 문제심각성 커짐.- ①~④ : 가정교육 - ②~⑥ : 생활지도 - ⑥~⑨ : 상담 - ⑨~⑩ : 치료 - ⑩~⑪ : 약물치료- 상담과 치료는 문제의 심각성 정도에 따라 구분- 최근 영역 구분 의미 없음.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3.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위 사항을 최선을 다해 수행할 것을 선서합니다.자기개념에 대한 사정틀(조부연)1. 들어가면서 대학 졸업 후 나는 사람들을 옹호하고 대변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가 될 것입니다. 사회복지사이라는 꿈을 가지게 된 이유는 어렸을 때나 지금이나 단 한 가지뿐이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늘 새로운 것을 보고 느끼게 해주고 싶은 까닭이다. 그래서 나는 이 꿈을 늘 소중히 여기고 있다.저는 지금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