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 대인관계를 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주제선정이유
Ⅱ.청소년 대인관계
1. 대인관계의 중요성
2. 청소년 대인관계와 학자들의 이론
3. 청소년 대인관계의 종류
1)가족과의 관계
2)교사와의 관계
3)이성간의 관계
4)기타관계
4. 또래관계
- 집단 따돌림
5. 대인관계를 위한 프로그램
Ⅲ. 느낀점
본문내용
Ⅰ.주제선정이유
요즘 현대 사회에서 대인관계가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현대인 대부분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에 대한 사회문제가 많이 제기 되고 있다. 특히, 요즘 청소년사회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범죄를 저지르고도 아무 거리낌 없는 아이들, 왕따, 학교폭력, 자살 등의 사회문제를 뉴스를 통해 보면 참 안타깝다. 이러한 문제들의 근본적인 원인은 대인관계라고 볼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 대인관계의 어떤 문제가 청소년문제를 야기시키는지 궁금하였고 사회인, 예비 부모로서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문제와 해결방안 등을 잘 알고 있다면 청소년을 이해하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선정하게 되었다.


Ⅱ. 청소년대인관계

1. 대인관계의 중요성
대인관계는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Aristoteles의 ‘인간은 사회적 존재’라는 말처럼 우리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그리고 좋아하든 싫어하든 간에 태어나면서부터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그리고 우리는 살아가는데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나간다. 또, 만족스럽고 효과적인 인관관계 경험을 통하여 보다 풍부하고 완성된 인간으로 성장, 발달하게 된다.
정리하자면 첫째, 대인관계는 생존의 필요성에 기인한다.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의존적 존재이며, 독립적 생활을 하기까지 가장 오랜 양육기간을 필요로 한다. 또, 인간은 매우 나약한 존재로 환경속에서 생존해 나가기 위해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야한다.
참고문헌
청소년상담 -학지사
청소년 심리학 -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문화론 -교육과학사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 - 청소년대화의광장
청소년기 사회화과정의 비교연구 -한국 청소년정책연구원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1388 청소년상담 홈페이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5443956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394717
http://blog.naver.com/dklwxl/10136912395
http://imnews.imbc.com/replay/nwtoday/article/2857904_5782.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청소년 임파워먼트
  • 청소년 임파워먼트목 차 Ⅰ. 서론Ⅱ. 임파워먼트와 청소년1. 임파워먼트의 개념 2. 임파워먼트 실천의 전제 3. 청소년복지에서 임파워먼트의 의미 Ⅲ. 청소년 임파워먼트 전략1. 내적 기술(Intrapersonal skill)2. 대인관계기술(Interpersonal skill)Ⅳ. 임파워먼트의 실천1. 임파워먼트 실천과정2. 임파워먼트 실천단계3. 청소년 임파워먼트 실천의 프로그램 사례Ⅴ. 청소년 역량 강화 :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1.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정의2. 영역별 활동

  • 가출청소년의 집단미술치료 효과성에 관한 연구
  • 프로그램2) 측정도구➃ 대인관계기능 척도(Inventory interpersonal relations)제3장. 연구방법2. 연구절차 및 프로그램2) 측정도구➄ 개인별 과정 기록지 (옥금자,2007)제3장. 연구방법3) 위기개입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2. 연구절차 및 프로그램제3장. 연구방법➀ 연구기간 및 장소기간2007년 8월 22일부터 8월 31일(주말 제외)회기매일 2회씩 90분으로 사전 사후 면담 포함 총 14회기장소가출청소년들이 보호받고 있는 보호시설 00의 집 3층 프로그램실3) 위

  • 실습 - 아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 청소년복지기관(청소년수련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의사소통기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찾아보고 그 프로그램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관계에 있어 공감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기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실재로 학교현장에서 대인 관계증진을 목적으로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육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복지기관(청소년수련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의사소통기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찾아보고 그 프로그램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보겠다.Ⅱ. 본론1. 청소년의 의사소통기술 향상의 필요성청소년기는 성장함에 따라 심

  • [사회복지사업계획서] 청소년성폭력피해자들의 사회적재활과 원활한 대인관계를 위한 프로그램
  • 가족복지과 프로그램 공모전청소년 성폭력 피해자들의 사회적 재활과원활한 대인관계를 위한 프로그램신청사업 현황표신청기관소재지경기도 안산시 신청기관안산1대학 사회복지관신청기관 특성① 지역복지시설 ② 노인시설 ③ 장애인시설④ 아동시설 V ⑤ 청소년시설 ⑥ 모부자시설⑦ 가정폭력시설(여성)운영주체V ① 사회복지법인 ② 사단법인 ③ 종교법인 ④ 학교법인 ⑤ 재단법인 ⑥ 국가지방자치단체⑦ 임의단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