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장애아동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장애아동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의 개념
2. 장애의 유형
1) 신체적 장애
2) 정신적 장애
3. 장애아동의 개념
4. 장애아동의 실태
5. 장애아동의 현황
6. 장애아동의 문제점
7. 장애아동에 대한 지원과정
8.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장애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2)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장애 아동의 경우 장애 발생 시기에 관련 없이 어린 시기부터 장애를 지니고 살아야 하기 때문에 어느 장애 세대보다도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장애 아동이 성장 한 후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도와주며, 동시에 자립된 생활을 유지하여 사회적인 부담을 감소시켜 주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사회사업이 장애아동에게 갖는 의미를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장애인의 개념
일반적으로 장애인이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데 자기 자신으로서는 완전하게 또는 부분적으로 할 수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장애인 복지법에 지체부자유, 시각장애, 청각장애, 평형기능장애, 음성 또는 언어기능장애, 정신박약 또는 정신장애 등 심신의 지속적인 장애로 인하여 개인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는 자로 규정하고 있다
2. 장애의 유형
장애아동의 유형 역시 장애인의 유형으로 구분되므로 일반적인 장애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장애아동의 유형을 볼 수 있다.
장애인 복지 법에 근거한 장애의 범주 및 종류는 2000년도에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과 시행 규칙이 전면 개정되어 대폭 확대 되면서 장애를 크게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신체적 장애는 외부 신체 기능의 장애와 내부기관의 장애로 나뉜다. 외부 신체 기능장애에는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내부기관장애에는 신장장애, 심장 장애가 포한된다. 정신적 장애에는 지적장애, 정신장애, 자폐성장애로 분류된다. 또한 2003년 7월부터는 장애의 범주에 호흡기 질활. 긴 질환, 안면기형, 장루(요루 포함), 간질 등 다섯 가지 유형이 추가 되어 15가지 종류로 확대 되었다(보건복지부,2003).
1) 신체적 장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
  • 장애인이 가족 구성원인 가족을 장애인가족이라고 한다.성인지적 가족복지론장애인 가족이 받는 영향(가족 대상별)가족장애우 구성원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가족은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는다. 이러한 제약에는 여가활동, 가족모임, 가족활동, 지역사회활동 등 다양하다. 또한 장애가족은 장애에 따른 부가적인 비용문제로 인하여 경제적 부담에 대한 어려움을 갖게 된다.성인지적 가족복지론결혼많은 연구들이 장애아동 부모가 직면하는 결혼

  • 장애인 복지서비스
  • 장애인가족 지원프로그램으로 장애영유아 조기교육, 부모 동료상담, 가족상담, 부모교육, 형제관계 강화를 위한 캠프, 부모 집단상담 등이 제공되고 있다. 장애인가족을 위해서 강점관점으로의 전환과 클라이언트의 다양화 및 확대, 프로그램의 다양화 등이 필요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I. 장애영유아 프로그램3세 미만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특수교사, 사회복지사, 물러 ․ 작업 ․ 언어 치료사가 한 팀을 이루어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프로그램은 아동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보고서
  • 팀장님팩스&대표전화: 핸드폰&메일: ● 실습기간: 2017. 7. 24 ~ 8. 23(176시간)● 실습지도교수: ***교수님● 실습목적1. 장애인복지관의 문서작성능력을 향상시킨다. 2. 장애인 이용자와 보호자를 위한 전문적인 상담체계를 배운다.3. 장애인복지관의 팀 조직에 대한 이해와 원활히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운다.● 실습목표➀ 장애인복지관의 단위계획서, 사전답사보고서 등을 일주일에 1회이상 작성해본다.➁ 성장디딤돌학교의 아동관찰일지를 하루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례관리
  • 노틀담 복지관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