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틀담 복지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노틀담 복지관
INDEX1. 실습기관 소개2. 실습내용3. 실습기관에 대한 본인의 평가4. 실습을 통해 이룬 성과5. 실습을 통해 발견한 본인의 강점과 약점6.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현장의 차이점 및 윤리적 딜레마7. 토론주제
1. 실습기관 소개
기관소개기관명 : 노틀담복지관기관위치: 인천 계양구 계양산로35번길 12-37기관관훈 : 우리는 하나(하나된 우리는 장애인과 우리 모두가 ‘하나’라는 정상화 이념으로 동등한 삶을 지향하는 의미입니다.)기관사업목적 : 1. 개인가치의 존중 2. 지역사회서비스 실현 3. 장애인복지의 증대기관개원일: 1987년 9월 9일
기관핵심사업아동발달팀2세부터 18세 미만의 장애아동 및 청소년과 가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전문 서비스와 사회서비스 자원을 개발하고 제공함으로써 아동 및 청소년에게 전반적 능력발달과 사회적응 및 가족기능 향상을 지원합니다.직업개발팀창의운영팀지역사랑팀나눔연계팀혁신기획팀능력개발팀취업욕구가 있는 장애인이 직장인으로 평범한 시민으로 생활할수 있도록 직업상담, 평가 , 직업적응훈련, 알선 및 취업연계, 취업 후 적응지원을 하며, 장해학생을 대상으로 한 직업재활연계교육과 전환기 대학과정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복지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서비스가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며 행정 및 회계 관리와 시설 관리를 통하여 이용자 및 직원들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지역사랑팀에서는 지역사회 장노년층 재가장애인을 중심으로 생애주기에 따른 문제와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실천을 유도하여 정상화된 자립생활과 지역사회 통합을 구현하고 있습니다.복지관의 각 사업과 함께하는 지역사회의 역량 및 유대협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복지관 사업에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갖도록 하며, 나아가 장애인 복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 할 수 있도록 합니다.지역사회에 기반한 이용자 중심의 복지관 운영을 위한 사업을 기획하여 진행함으로써 노틀담의 실천정신에 맞는 복지관의 기능과 역할을 구축하는 동시에 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여 장애인복지 발전을 도모합니다능력개발팀은 청소년 및 성인 발달장애인들이 학교, 가정, 지역사회 내에서 그들이 원하는 일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그들 고유의 특성인 개성과 능력을 존중하고 가족의 꿈을 담아 지역사회에서 통합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지원합니다.
1 23장애인분야의 현장과 실무적인 경험의 필요성기관이 생태환경적인 위치에 있음장애인분야에 관련된 여러 분야의 총체적 집합소 기관을선택한이유기관을 선택한 이유
2. 실습내용
실습 전체 스케줄6월 24일~6월 26일 실습 오리엔테이션6월 29일~7월 3일지역사회생활 아카데미프로그램문화여가 프로그램지역사회 지도그리기7월6일~7월10일기혼여성 프로그램중장년기 프로그램문화여가 프로그램7월13일~7월17일지역생활 아카데미가족워크샵 7월 20일~7월21일실습종결보고회실습에 참여한 팀은 능력개발팀
중점 실습 프로그램지역사회 생활아카데미지역사회 생활 아카데미의 대상은 20~39세의 성인발달(지적,자폐성) 장애인이다.CIS-A(지역사회 적응검사) 평가 후 사례회의를 통한 프로그램 집단 구성을 하고 현재 A와B반 두 개의 반이 월,수,목 오전 오후로 운영되고 있다.지역사회 생활 아카데미 A반: 영화수업, 퍼니스포츠, 요리수업, 사회적응훈련, 자치회의 및 여가활동지역사회 생활 아카데미 B반 : 자치회의 및 여가활동, 퍼니스포츠, 사회적응훈련, 아트클래스, 부모와 함께하는 생태활동문화 여가스포츠 프로그램문화 여가, 스포츠 프로그램의 대상은 20~39세의 성인 발달(지적,자폐성) 장애인이다.문화 여가, 스포츠 프로그램은 이용자들의 욕구에 따라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으며 프로그램 별로 이용료를 받는다.그리고 평일 오후에 진행되는 제과제빵프로그램인 베이킹 클래스가 있다.월요일 오후 : 에어로빅(무료) 화요일 오전 : 에코클럽과 메아리(등산활동)화요일 오후 : 뮤직클래스와 요리활동, 에어로빅(무료) 수요일 오전 : 생활공예목요일 오전 : 구악수업과 기초체력증진 목요일 오후 : 공예활동과 볼링금요일 오전 : 쉘위 댄스 (댄스)
중점 실습 프로그램기혼여성프로그램기혼여성 프로그램의 대상은 인천시 계양구에 거주중인 기혼여성의 성인발달(지적,자폐성) 장애인이다.이용시간은 주 2회로 월요일과 목요일에 진행되고 있으며 이용료는 무료이다.기혼여성 프로그램은 1,3,5주의 월요일에는 지역사회에 나가서 강사님과 함께 천연비누와 화장품 만들기를 하고 있다.2,4주의 월요일에는 다도와 예절을 배우고 있다.목요일에는 요리 및 위생교육같은 일상생활 훈련을 하고 있다.중장년기 프로그램중장년기 프로그램의 대상자는 인천시 계양구 거주중인 40대 이상의 성인발달(지적, 자폐성) 장애인이다.이용시간은 주 3회로 월, 수 ,목 진행되고 있고 이용료는 월 5만원이다.월요일 오후 : 여가활동(그룹활동)은 그룹1은 퀼트를 그룹2는 베이킹클래스 및 사회적응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작업활동수요일 오후 : 체력단련(등산), 기초학습교육목요일 오후 : 볼링, 작업활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