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개념과 복지지원서비스 및 복지지원서비스의 문제점과 과제(장애아동의 개념, 장애아동 지원서비스,장애아동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06 / 2015.09.0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하고 싶은 말
-
인터넷에서 복사해서 붙인 자료가 아닌
직접 도서관에서 자료찾아보고 정리해가며 쓴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 되시길 바래요 ㅎ
- 목차
-
Ⅰ. 장애아동의 개념
Ⅱ. 장애아동에 대한 지원서비스
(1) 장애영유아 조기교육
(2) 부모교육
(3) 가족상담
(4) 가족관계 강화
Ⅲ. 장애아동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과제
(1) 장애 예방사업의 강화
(2) 경제적 지원 강화
(3) 의료재활 서비스의 확대
(4) 특수교육의 질적 제고와 교육환경 개선
(5) 장애아동 가족지원 프로그램 개발
(6)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장애아동의 개념
장애자의 일반적 개념을 규정함에 있어서 기능상실, 기능장애 및 사회적 장애라는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UN 장애자의 권리선언 中 발췌〉
- 장애자라 함은 선전적이든 후천적이든 관계 없이, 신체적 ?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 또는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 데 자기 자신으로서는 완전하게 또는 부분적으로 할 수 없는 사람의 의미한다.
- 장애자는 인간으로서의 존엄이 존중되는 권리를 출생하면서부터 갖고 있다. 장애자는 그 장애의 원인,특질 또는 정도에 관계 없이 동년배의 시민과 동등의 기본적 권리를 갖는다.
UN의 장애자 권리선언에 장애자에 대한 개념규정을 하고 있다. 우리 나라 심신장애자복지법 2조에 의하면,지체부자유, 시각장애, 청각장애, 음악 ? 언어기능 장애 또는 정신박약 등 정신적 결함으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장애자를 규정하고 있다.
ILO의 신체장애자의 직업갱생에 관한 권고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의를 보면,장애자란 신체적 또는 정신적 결함의 결과 적당한 직업을 확보하거나 그것을 계속 유지해 갈 전망이 없는 상당히 손상을 받은 개인을 말하고 있다.
Ⅱ. 장애아동에 대한 지원서비스
우리나라에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많이 있지만. 장애인 가 족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많지 않다. 그리고 장애인 가족을 위한 프로그 램도 그동안은 주로 장애아동 가족(특히 어머니)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최근 들어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장애인 가족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은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의료적 , 교육적, 사회심리적 프로그램 모두를 총괄하게 되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장애인종합 복지 관에서 제공되 고 있는 가족지 원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살펴 보고자 한다.
(1) 장애영유아 조기교육
장애영 유아 조기교육 프로그램은 장애를 가진 영유아가 아동발달에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조기교육 프로그램에는 특수교사, 물리치료사, 언어치료사, 사회복지사가 하나의 팀을 이루어 참여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 신정 2005
장애인 가족지원 | 백은령 김기룡 외 | 양서원 2010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 강란혜 외 | 대왕사
한국장애인복지의 이해 | 김용득 | 인간과 복지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사들은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며, 자신이 클라이언트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 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자신이 갖는 편견과 차별에 대한 태도를 점검, 자기 주장 정도를 점검해 제출하시오
- [점포개발] 점포설계의 순서, 정보수집, 건물현황조사, 임대차계약서
- [아동집단상담] 초등학생의 자신감향상 프로그램
- 본인이 거주하는 기초자치단체 (시, 군, 구) 내의 사회복지 사업법 제2조의 각 법률이 정하는 사회복지시설 현황을 조사 분석 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