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아동청년팀 실습종결평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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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아동청년팀 실습종결평가서입니다:)
목차
1. 실습 전체일정에 대한 평가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3. 실습목표 평가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7. 실습 후 평가 및 의견
8. 실습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9.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10. 건의사항 및 기타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기관에서 실습을 하면서 전체일정 중 총 이틀 동안 오티를 하였다. 실습 첫날에는 전반적인 사회복지학의 개념을 배웠다. 내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게 된 이유와 정체성을 생각해볼 수 있어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실습지도 선생님들께서는 학교에서 배운 이론교육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사례나 실질적인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을 해주셔서 이해하기 쉬웠다. 따라서 팀별 실습을 진행하기 전에 전반적인 장애인종합사회복지관의 체계나 사회복지의 실무적인 경험, 사회복지용어, 사회복지실천사례를 통한 의견을 나눌 수 있어 좋았다.
나는 아동청년팀의 전문적인 실습으로 진행하였으며 주로 장애아동을 중심으로 관찰하고 배울 수 있었다. 특히 성장디딤돌학교에 참여하여 2주 간 활동을 하여 장애아동의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사의 상황별 대처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하지만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성장디딤돌학교 뿐만 아니라 장애청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참관하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성장디딤돌학교에 2주간 참여한 것이 보람찼고 발달장애의 일반적인 특성, 발달장애의 개인별 특성, 아동의 특성 등을 공부해보고 이를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또한 성장디딤돌학교의 장애아동과 보호자를 위해서 영상을 제작한 것도 색다른 경험이었다.
담당자 선생님께서 실습생의 의견을 반영하여 내가 가고 싶어 했던 기관에 방문할 수 있어 좋았다. 이를 통해 다른 기관과 실습하는 기관의 유사점, 다른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내용과 특화사업 등을 알 수 있었다. 이 프로그램의 정보를 통해 기관이 프로그램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전반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였다. 초등전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짧았지만 이 프로그램을 하는 이유, 장애아동의 개별적인 특성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장애아동부모님과 마주칠 기회가 많아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방법, 상담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였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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