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재범문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용어의 정의
Ⅱ. 현황 및 심각성
Ⅲ. 이론의 시각에서 본 문제
Ⅳ. 재범의 원인
Ⅴ. 재범률을 낮추는 대안
Ⅵ. 후기
※ 자료 출처
- 본문내용
-
Ⅰ. 용어의 정의
․ 범죄 : 사회적 의미로는 형벌을 받게 되는 행위, 법률적으로는 구성요건에 해당하는 위법(違法) · 유책(有責) 행위.
․ 재범 : 재범이란 실형을 살고 5년 안에 죄를 지었을 경우 또는 그 사람을 뜻함.
․ 낙인 : (한번 붙여지면 좀처럼 씻기 어려운) ‘불명예스러운 평가나 판정’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Ⅱ. 현황 및 심각성
최근 몇 년 사이, 경제 불황으로 낮은 취업률이 나타나게 되어 우리나라 국민들 모두 살기 어려운 형편이다. 이로 인해 갈수록 흉흉해지는 인심으로 옛날 동방예의지국(東方禮儀之國)이라고 까지 불렸던 우리네의 모습은 찾기가 힘들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실수의 경험이 있는 전과자, 범죄자들에 대한 선입견은 더욱더 짙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을 그대로 보여주는 뉴스와 한 신문기사를 제시해 본다.
Ⅲ. 이론의 시각에서 본 문제
낙인이론 (상호작용주의)
․ 갈등이론에 기반
․ 범죄자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관심
- 어떠한 사람들이 범죄자로 규정되며 범죄자로 규정되면 어떠한 결과가 발생하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 낙인의 결과
- 일차적 일탈이 반드시 이차적 일탈로 이어지지는 않으나, 일차적 일탈자에 대해 낙인이 부여되면 이차적 일탈자로 발전하게 된다.
- 범죄자로서의 낙인이 부여되면 낙인을 받은 사람들은 상습적인 범죄자로 발전하게 된다. (자신을 범죄자로 대하는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계속되면 일탈자로서 낙인을 받은 사람은 일탈자로서 행동할 수밖에 없게 되고, 자연히 일탈자로서의 자아가 형성되게 되며, 결국은 재범의 가능성이 높은 범죄 경력자로 남게 된다.)
- 참고문헌
-
1. 용어의 정의
․ 동아 새국어 사전
2. 현황 및 심각성
․ YTN뉴스, 전과자 재범률78%로 급증, http://www.ytn.co.kr
․ 가우리 블로그 정보센터
http://blog.naver.com/uuuau.do?Redirect=Log&logNo=40004003556
․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3. 이론의 시각에서 본 문제
․ Vold, George B, 범죄학 이론, 길안사, 2000
․ 처벌의 낙인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지역의 마을 만들기 사업에 대하여 성공사례를 찾아보고 성공한 배경, 이론적 근거 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행복한 조손가족가정 만들기 프로그램(공동모금회프로포절, 사회복지프로그램, 사업계획서, 조손가정프로그램)
- 경제논리를알면세상이보인다_수업시간에 배운 경제논리들을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사례들을 발굴하고 논리를 전개해 보이기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진단기준과 행동특성, ADHD의 원인을 설명하고, 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이론 중 실습 시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한가지 서술하고, 사회복지인으로서 클라이언트를 대할 때 어려운 문제 발생시 극복~
- (한국문학개론)문학의 세부 갈래 중 하나를 택해 그 갈래에 해당하는 작품을 분석하고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보십시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징과 언어적 특징을 제시하고, 의사소통 지도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