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m 박재범 사건을 통해 본 인터넷 여론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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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사건일지
2. 재범사건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 설문조사
3. 인터넷 상의 반응에 나타난 원인 분석
3.1. 소비자로서의 반응
3.2. 왜곡된 애국심
3.3. 커뮤니케이션 이론적 측면에서 본 네티즌 반응
3.4. 네티즌 반응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
3.5. 언론보도의 문제점
3. 결론
본문내용
<질문2: 박재범 사건을 어떤 경로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까?>
이번 사건을 접한 경로에 대해 묻는 항목의 경우 50명의 응답자 중 41명(82%)이 인터넷 매체를 통해 사건을 접했다고 응답해, 인터넷 매체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이번 사건이 인터넷 상의 네티즌들의 반응으로 인해 커다란 문제가 되었던 만큼, 재범사건에 관심이 있는 많은 응답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사건을 접했고 인터넷에서 그들의 의견을 표출했을 것이라고 예상해 볼 수 있겠다. 하지만 이 같은 예상은 뒤이은 설문 항목에 의해 빗나갔음을 확인할 수 있다.

<질문3: 인터넷 커뮤니티나 기사 댓글 등으로 의사를 표현한 적이 있습니까?>

박재범 사건에 대해 응답자의 대다수는 관심이 있었다는 반응을 나타냈지만 ‘실제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한 적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92%의 응답자가 ‘아니오’라고 대답했다. 관심이 있는 정도 선에서 박재범 사건에 관여한 사람이 대다수라는 것이다. 물론, 아이돌 가수에 더욱 큰 관심을 보일 10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면 다른 결과가 나왔을 수 있지만 우리가 이 문항에서 주목한 것은, 관심이 있는 정도에 대한 실제 반응의 비율이 극히 낮다는 점이다. 즉, 이 설문조사는 인터넷 상의 여론이 결코 대다수의 대중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의미한다.




<질문4:박재범의 탈퇴 및 출국이 그의 언행에 대해 적절한 결과였다고 생각하십니까? >

다음 질문에 대해서도 많은 사람들의 의견은 인터넷 상에 드러난 여론과 큰 차이를 보였다. 박재범이 여론의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사건 발단 4일만에 그룹을 탈퇴하고 출국까지 하게 된 경과에 대해 74%의 응답자는 부적절한 결과라고 대답했다. 박재범의 언행에 비해 과한 처사라는 것이다.
실제 박재범을 탈퇴 및 출국으로 몰아가게 했던 격렬한 네티즌들의 반응 및 언론 보도와는 달리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일반 대학생들의 반응은 매우 상반되는 모습이었다. 게다가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연령층까지 고려한다면 인터넷을 달구었던 박재범 사건은 말 그대로 인터넷 상에 해당되는 사건이었다고 볼 수 있다.

<질문5: 박재범 사건의 결말에 대한 책임은 당사자인 박재범을 제외했을 때 부가적으로 누구에게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결말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면, 본인의 잘못 이외에 어떤 요소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가? 라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네티즌 댓글(47%), 언론의 보도(39%), 소속사의 대처(11%), 대중의 실제의사(3%) 순으로 비중이 크다고 대답했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볼 때, 대중들은 네티즌의 댓글이 재범사태를 부정적인 결말로 이끄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여기고 있으며, 언론 또한 이러한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했다. 한편 대중의 실제의사가 사건의 결말에 미친 영향을 낮게 평가했다는 점은 앞선 조사항목의 설문결과와 일치한다. 즉, 대부분의 대중들은 자신이 재범사건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이를 실제로 댓글 등을 통해 표현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92%) 재범 사태의 결말에 자신들의 의견이나 태도가 반영되지 않았다고 간주했다.
이러한 설문조사 내용을 볼 때, 실제 대중들의 태도와 인터넷 상에서 표현된 태도가 상당 부분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렇다면 네티즌들의 어떤 구분되는 특성이 재범사태의 발달과 결말에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다음 장에서는 인터넷 상에 표현된 반응들을 심리적, 사회적 관점에서 논함으로써 이러한 특성들을 고찰해 보고, 또한 이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되는 언론의 역할에 대해서도 자세히 논의하고자 한다.


3. 인터넷 상의 반응에 나타난 원인 분석

3.1. 소비자로서의 반응

재범사건을 소비자의 입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0대 청소년 팬들 위주의 소비자들은 그들의 선호와 효용에 의해서 재범과 2PM이라는 상품을 구매해왔다. 재범 사건 이후에 네티즌들의 격렬한 여론이 있었다. 하지만 그들 중 다수는 재범의 팬이 아닌 경우가 많았다. 오히려 재범의 팬들은 재범을 감싸고 측은하게 생각하기 바빴다. 재범을 소비하는 이들은 그들을 비난하는 이들이 아니라 재범을 옹호하는 경우가 많았다. 사회적 의미나 옳고 그름보다는 재미와 소비자들의 즐거움을 가지고 판단해보자. 비난하는 인터넷 여론이 거셌지만 재범은 그를 두둔하는 팬들에게 소비되면 그만이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들이 재범의 퇴출사건 이후 어떤 식으로 행동했는가에 대해서 소비자 이론에 비추어 생각해 보는 것은 분명 의미가 있을 것이다.
악대차 효과(VANDWAGON EFFECT)는 스놉 효과, 베블렌 효과와 더불어 소비자 이론에서의 3가지 비정상적인 소비행태 중의 하나이다.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현상을 뜻하는 경제용어로, 곡예나 퍼레이드의 맨 앞에서 행렬을 선도하는 악대차가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효과를 내는 데에서 유래한다. 특정 상품에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현상으로, 편승효과 또는 밴드왜건효과라고도 한다. 재범의 팬들에게도 이런 현상이 발견된다. 아이돌에 대한 선호도 유행의 일부이다. 그들은 자기 주변 친구들의 성향을 보고 재범에 대한 선호를 결정한다. 재범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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