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폭력과 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 개념 및 특성
2. 유형

Ⅱ.학교폭력의 원인
1.개인적인 요인
2.가정적 요인
3.교육 환경적 요인
4.사회적 요인

Ⅲ. 학교폭력의 현황과 실태
1.학교폭력의 현황 및 실태
2. 학교폭력의 사례

Ⅳ.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1.폭력 피해를 감지하는 방법
2.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몇 가지 대안의 개괄
3. 학교운영 차원의 폭력예방 활동
4. 학급운영 차원의 폭력예방 활동
5. 폭력예방을 위한 학생자치 활동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념 및 특성
(1)개념
학교폭력의 개념은 아직 이론적으로나 법적, 제도적 측면에서 명확히 규정된 것은 아니다. ‘학교폭력’은 학교 안에서 학교 구성원들 사이에 일어나는 폭력을 의미하나 ‘학교폭력’이라고 해서 학교 안에서의 폭력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주변, 특히 등하교길 등에서 일어나는 폭력도 포함한다. ‘학교주변폭력’ ‘교내폭력’ ‘학내폭력’등의 용어로 지칭되다가 최근에는 학교폭력이 이러한 사태를 총체적으로 일컫는 용어로 정착되었다.
학교폭력은 학교 내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까지 그 범위를 확대시킬 수 있으며 학교 밖의 폭력이 금품갈취나 폭력조직과의 세력다툼 등으로 그 심각성이 크다 하더라도 주로 일회적이고 피*가해 학생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는데 비해 학교 내 폭력은 안면이 있는 선배나 동료 또는 중퇴자나 이들을 포함한 조직에게 지속적으로 당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 밖의 폭력보다 더 심각성을 지닌다.
청소년이 의식하고 있는 청소년 폭력의 범위를 보면 사람의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 뿐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위반 등의 심리적인 불쾌감을 유발하는 행동까지도 폭력으로 생각하고 있다.(1998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 7 권 1 호) 따라서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을 체계적으로 규정할 수는 없으나 학교폭력은 ‘가해자나 피해자 일방 혹은 쌍방이 학생의 신분으로서 학교 및 이와 관련된 장소에서 각종 신체적, 물리적, 정신적 차원의 폭력을 행사함으로써 상대방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정선경, 1998)으로 규정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전명기·영산원불교대학교 교수, 청소년 문제행동의 이해, 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 연구보고서(2000), pp.137-138.
2. 한국청소년개발원,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한 청소년폭력 대책 연구, 2003
3. 서울특별시 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실무지침서, 2003
4. 청소년보호위원회, 폭력분과위원회 정책보고서, 2003
5.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따스탑 (www.ttastop.org)
6. 청소년폭력예방재단 (www.jikim.net)
7. 청소년보호위원회 (www.youth.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론4공통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1매, 배점: 20점만점)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2매, 배점: 25점만점)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

  • 본인이 생각할때 최근 한국의 학교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 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 그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개입방안, 예방방안
  • 본인이 생각할 때 최근 한국의 학교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을 한가지 제시하세요. 자신이 제시한 학교문제가 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그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개입방안, 예방방안을 제시하세요.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한국의 학교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2. 학교폭력이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인 이유3.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개입방

  • 학교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 학교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 부문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역할2. 학교폭력 분야에서 학교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학교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

  • [학교사회복지론 4학년]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론 4학년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1매, 배점: 20점만점)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2매, 배점: 25점만점)3. ‘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

  • 한국 중고등학생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천을 통해서 이를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
  • - R E P O R T 한국 중.고등학생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천을 통해서 이를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하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한국 중.고등학생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상황 - 학교폭력2. 학교폭력 실태3. 학교사회복지실천을 통해서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하는 방안1) 학교 내 생활지도 및 상담기능 강화2) 학교의 공간적 환경 개선3) 피해학생에 대한 지지와 보호4) 가해학생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