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가 실행할 수 있는 실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가 실행할 수 있는 실천방안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 학교폭력의 개념
3.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폭증하고 급변함에 따라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현대인들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능력은 변화하는 환경과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조화로운 균형을 유지하며 삶이 질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는 창조적인 능력이다. 특히 청소년들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발달해 가는 과도기에 있기 때문에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새로운 도전과 문제들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
.
3.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 방안
첫째, 사회환경에 대한 개입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한다. 학교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폭력에 대한 사회 전반적 분위기에도 기인한다. 또한 학교폭력은 입시 위주의 학교교육으로 인해 학생의 자기발견, 사회성 발달, 공동체 의식의 발달 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교육 현실을 반영하는 비영
참고문헌
- 박송지, “중학생대상 학교폭력예방교육이 학교폭력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 2010
- 장춘옥, “또래관계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대학원, 2010
- 성열준외, “청소년 문화론”, 양서원, 2011
- 김형호,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연구”, 중앙신학대, 2010
- 김선정,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연구”, 경안신학대, 2009
- 신성옥, “학교폭력 실태와 학교폭력 예방에 관한 연구”, 군산대,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넘 유익한 정보 감사해요~
  • jobba***
    (2019.01.10 17:25:41)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0
  • 사회복지 대응에 관한 국민의 합의와 가족에 대해 보다 통합되고 체계화된 사회 복지적 접근이 필요하다. 아동복지는 가족복지를 강화함으로써 아동문제를 예방할 수 있고 아동복지의 실천적인 측면에서는 요보호아동이나 문제를 가진 아동을 위한 치료적인 서비스보다는 전체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복지사업을 전개해야 한다. 아동을 위한 지지적 복지사업으로 부모에 대한 서비스를 통해 문제에 개입하는 가족복지사업, 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

  •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
  • 학교사회복지서비스는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실천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최대한 편안하고 솔직하게 상담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기 때문에 학생 자신이 정말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를 가장 잘 설명해줄 수 있는 서비스 실천방법이다. 교육부에서 처음 시작한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이 현재에도 계속 진행되고 있고 확대되어 가는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을 대하는 전문직 가운데 사회복지사가 갖는 장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이해와 실천에 대한 학 .문적인 토대를 가지게 됩니다.정책 분석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정책과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정책분석을 통해 현행 정책의 문제점을 식별하 .고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사회적 문제 이해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어야 - :합니다 예를 들어 가정 문제 학교 폭력 가난 노인의 연령차별 등 다양한 사 . , , ,회적 문제

  • 사회복지관 가족복지실천의 정체성 및 방법 연구
  • 수는 없다. 이것은 1972년 10월에 동경에서 일어난 76세 노부와 37세의 뇌성마비 아들의 비극을 아사히신문 기사의 표제로 보도한 내용이다. 뇌성마비 아들의 케어(care)를 혼자서 감당할 수 없어서 노부는 사회복지사무소에 찾아갔다. . 복지사무소에서는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 신체장애인을 위한 복지시설을 소개하고, 아들의 입소를 권유하였다. 그리고 노부에게는 현대적이고 밝은 양로원을 소개했다. 이들의 설명을 들

  • [사회복지논문]여성 노인 당뇨병환자의
  • 사회적 모델(Biopsychosocialmodel)에 입각하여 심리 사회적 측면에서 새롭게 조명해보고 국내 당뇨병 환자에게 있어서 최초로 시도된 스트레스 관리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갖는다. 또한 문제해결 기술과 문제해결을 시도할 수 있는 대체적 자원이 부족한 여성노인들에게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심리 사회적 안녕과 건강한 노년기의 삶을 보내기 위한 신체․심리․사회적 측면의 예방관리프로그램으로서 효과적이라 하겠다. 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