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방] 개방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0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연구동기 및 목적
1.2 연구대상 및 이론적배경(현상분석의 틀)
1.3 연구방법
2 본론 Ⅰ
2.1 문헌연구
2.2 설문지 분석
2.3 국내 외국인학교 방문
3 본론 Ⅱ
3.1 교육소프트웨어(전문성)
3.2 인적네트웨크(커뮤니케이션)
3.3 교육하드웨어
4. 결론
4.1 현대 한국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
4.2 외국 교육시스템의 시사점
4.3 공교육시스템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대안
- 본문내용
-
교육개방과 관련하여 가장 문제시 되고 있는 것은 공교육을 지탱하던 국가지원, 법적 장치가 무너지고 시장으로 내몰리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교육자체가 상품이 되어 가진 자 교육과 없는 자 교육이 나뉘어지는 교육의 양극화현상이 생겨날 수밖에 없으며, 높은 교육비를 감당할 수 있는 일부 계층만이 외국 대학, 외국인 학교를 다님으로써 경제적 능력과 사회적 위치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교육이 달라지는 일이 벌어진다는 것이다. 이와같은 교육개방에 대한 사회적 파장에 대 한 우려는 증가되고 있지만 정작 외국 교육시스템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인지가 부족하다. 교육개방이 되어 몰려오는 새로운 교육시스템이 우리나라의 공교육시스템보다 별차이가 없으며 경쟁력에 있어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교육개방은 그리 큰 사회적 파장을 불러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분명 새로 들어오는 교육시스템이 우리나라의 교육시스템보다 학생의 교과학습, 인성발달에 있어 현격히 좋은 소스를 제공한다면 교육개방으로 인한 사회적 파장은 사회․경제적인 타격뿐 아니라 문화적인 공동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우려가 있다고 생각한다. 즉 학교라는 공간 특히, 학교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인간의 행위들은 그 사회를 구성하게 될 개인 개인의 가치관이나 어떤 대상을 바라보는 사고습관에 장시간 지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개방과 관련하여 외국교육시스템과 우리나라의 공교육시스템이 어떠한 측면에서 어떠한 차이가 나는 것인지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분석은 학제에 나와 있는 그대로의 교육과정의 측면과 더불어 그러한 교육을 직접 받게 되는 수요자의 생각은 어떠한 것인지도 고려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