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개방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언

Ⅱ. 교육개방의 배경

Ⅲ. 우리나라 교육개방 과정

Ⅳ. 교육개방 찬성 및 반대 의견

Ⅴ. 입장 정리

Ⅵ. 결어

『참고 자료』

본문내용
올해 초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보성초 교장 자살사건과 더불어 교육계 갈등의 주요 이슈였던 ‘교육개방’이 또다시 교육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전교조 등 관련 시민단체로 구성된 교육개방저지시민연대는 기자회견문을 열어 교육부가 발표한 경제특구 교육개방안은 사실상 교육개방 전면허용과 다름없다며, 이 같은 조치는 인력유출과 학문종속은 물론 공교육 붕괴만을 가속시킬 뿐이라고 개방 철회를 촉구했다. 교육개방저지시민연대는 이를 위해 교육개방 저지를 위한 결의대회를 갖는 한편 다른 시민단체들과 연계해 각종 공청회를 열고, 교육부총리 퇴진운동까지도 불사하겠다는 등 총력투쟁을 선언하고 나섰다. 교총 황석근 대변인도 국내 공교육이 취약한 상황에서 교육개방은 반대라며 교육개방 시기상조론을 폈다. 최승호 기자(2003/10/7)「전교조·시민단체 "공교육 붕괴만 가속" 총력 저지투쟁 선언」

이렇듯 교육개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는 외국과 ‘상품’교역을 시작한 이래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즉 교육을 여타의 서비스상품과 동일하게 다루는 WTO 교육개방이 세계적 대세라는 주장이 붉어져 나오고 있는 것이다. 아직까지 교육개방에 대한 찬반논란이 계속되고 있지만 현재 정부는 교육개방의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 범국민교육연대 홈페이지 - http://eduright.net/
* 진보교육연구소 홈페이지 - http://jinboedu.jinbo.net/
* 조선일보 홈페이지 - http://www.chosun.com/
* 동아일보 홈페이지 - http://www.dong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방송대]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과 장, 단점
  • 론을 교육행정에 적용한 이는 Spaulding, Bobbit 이다3.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은 과학적 관리론의 한계점 및 경함을 발견하고 이를 보완하려는 노력 끝에 새롭게 대통, 발전되었다. 과학적 관리론은 조직과 인간을 기계화 내지 기계의 부속품화 함으로써 인간성을 상실케 하고 인간 소외 현상을 가져오게 하였다. 뿐만 아니라 조직을 대규모화시킴으로써 어쩔 수 없이 관료제를 채택하게 되고 그로 인한 병리적 현상을 겪게 되어 조직 내 인간의 주체성을

  • [교육행정] 특색 있는 학교경영
  • 목 차1. 선정학교 특징 소개- 개방형 자율학교- 다이아몬드 칼라형 인간육성2. 이론에의 적용- 교육행정에 관한 제 관점 중협동행위론으로 적용- 해석적 관점으로 본 구현고- 동기이론 중 내용이론에의 적용- 교사의 리더십 유형3. 정리 및 소감I. 선정 학교 특징 소개구현고등학교-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개방형 자율학교 시범학교 운영 -1. 개방형 자율학교① 개념- 개방형 자율학교란 혁신의지가 강한 운영 주체에게 학교 운영권을 위탁하고

  • [교육학] 교원양성제도의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fp
  • 교원양성제도의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해 2 1. 서 론 교육인사행정에서는 우수한 자격과 능력을 갖춘 교원을 갖춘 교원을 확보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원의 수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교원인력소요계획, 확보계획, 적응과 개발계획 등이 필요하다. 교원의 수요결정요인은 인구동태, 의무교육, 취학률 및 각급 학교진학률, 교원 대 학생의 비율, 교원의 퇴직률, 정원배분, 재정지원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교원의 공급결정요인은 교원양성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 개방적인 투입과 산출이 존재하고 투입과 산출상의 평형의 상태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사회 역시 하나의 체제로 보고 체제의 관점에서 연구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 [교육행정] 제 3장 체제론
  • 제 3장 체제론◈ 학습목표1. 학교사회를 사회체제로서 설명할 수 있다.2. 교육행정을 교육의 투입요인으로 개념화하여 설명할 수 있다.3. Getzels와 Guba의 사회체제 모형을 기술할 수 있다.4. 사회체제 이론의 한계와 시사점을 이해할 수 있다.◈ 서 론교육행정관은 1900년부터 1950년까지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계론을 거쳐 1950년 이후 행동과학론으로 이론화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1970년초까진 과업․능률을 중시하는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